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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자갈치 Sep 21. 2020

평범한 병원은 모두 죽는다. 병원만의 독특함을 강조하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욱 커짐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안전을 추구하고 있다. 최대한 위험인자를 제거하고 싶어 하는 것이다. 동시에 시장은 점점 더 유동적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보라빛 소가 온다』에 따르면, 리마커블한 것에 대한 보상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실패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보랏빛 소의 창조자는 혁신을 통해 엄청난 성공을 체험하게 된다. 그 효력이 다할 때까지 꽤 오랜 기간을 말이다. 스타벅스는 혁신과 통찰력으로 전 세계에 수천 개의 매장을 퍼뜨려 나가며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성장했다. 스타벅스가 만일 퍼플 카우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이러한 눈부신 성장을 이룰 수 없었을 것이다.   

   

     과거에는 평범하고 안전한 제품을 만들어 이것을 위대한 마케팅과 결합하곤 했다. 그러나 시대는 변했다. 이제는 리마커블한 제품을 만들고, 그것을 열망하는 소수를 공략해야 한다. 소위 말하는 얼리어답터 (early adoptor, 제품이 출시 될 때 가장 먼저 구매해 평가를 내린 뒤 주위사람들에게 제품의 정보를 알려주는 성향의 소비자군) 집단을 설득하여 다른 집단의 소비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도 있다. 우리 병원이 다른 병원보다 독특한 매력을 어필하긴 위해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1) 항상 첨단을 노려라

     우리는 누구나 힘들지 않고 성공하려는 유혹에 빠진다. 굳이 위험을 무릅쓰고 싶어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위험’은 당신이 그 동안 열심히 일해 온 재산, 시간, 노력 등을 한꺼번에 날려버릴 것 같이 보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몇 번의 화려한 성공에 힘입어 오랫동안 별 생각 없이 걱정 없이 잘 지낼 수 있었다. 그러나 말 그대로 그건 옛말이다. 요즘시대에 그들의 퍼플카우는 과연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첨단을 노리지 않고 성공하는 비밀공식이나 주문은 없다. 즉, 보라빛 소는 본인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것을 모은 참고서나 공식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리마커블한 아이디어가 부족하지는 않다. 주위에는 성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와 아이템이 많다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사실 아이디어가 아니다.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의지가 부족한 것이다. 남들에게 얘기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만들어내야 한다. Price, Place, Promotion 즉 3P를 먼저 살펴보라. 그리고 각 분야의 첨단이 어디인지, 무엇인지, 자신의 경쟁상대도 고려해봐야 한다. 이러한 퍼플 카우의 제품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은 관련 전술이나 방법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제품을 리마커블하게 만들어주는 요소를 발견하기 위해 조직들이 사용하는 과정인 것이다. 리마커블 해질 수 있는 바로 그 과정을 통해 첨단에 다가서는 것이다.


2) 두려움과 따분함을 없애라

     혹시라도 당신의 아이디어가 너무나 획기적인가? 그런데 주위에서 이걸 감당하는 게 쉽지 않다고, 그냥 그건 불가능하다고 말해서 항상 속이 상하는가? 이처럼 보라빛 소가 드문 이유는 그만큼 그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당신이 매우 리마커블한 사람인가? 그렇다면 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원래 비난은 잘난 사람에게만 쏟아진다.      


     중학교 때부터 였던 것 같다. 튀지 않는 것이 가장 무난한 길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 수업시간에는 본인이 모르는 것이 있더라도 수업 후에 따로 질문을 하지 않는다. 무엇을 하건 남들과 다르지 않게 튀지 않게 그냥 조용히 행동하는 것이 실패를 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꽤 오랜 시간 이렇게 길들여져 왔는데, 살얼음판인 개원가에서는 튀지 않으면 실패한다.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병원이 성공하려면 남들에게 쉽게 인식되는 그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다수의 생각처럼 눈에 띄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면 경기는 이미 끝난 것이 아닌가. 보이지도 않고, 이름도 없고, 비난도 없이, 안전하게만 행동할 것인가? 아니면 위대하고 독특해지기 위해, 그리고 퍼플 카우를 위해 위험에 도전할 것인가?      


     우리 문화가 더욱 그런 것 같다. 우리는 눈에 띄는 것은 안 좋은 것이라고 배웠다. 눈에 띄게 되면 혼나거나 골치 아파지는 일이 많아서 주위에 사과를 하고 다녔어야 했다. 그렇지만, 개원가에서 리마커블하기 위한 유일무이한 방법은 눈에 띄고 독특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안전한 길은 위험하다. 위대한 인물들을 살펴보라. 그들은 하나같이 큰 실패를 경험했다. 그러한 실패를 딛고 그들은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 당신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지는 알 수가 없다. 그것이 리마커블한지 아닌 지도 알 수 없다. 이게 바로 핵심이다. 아무도 어떻게 될지 모른다. 그러나 하나 확실한 것은 있다. 따분하고 평범하고 안전한 것은 항상 실패로 귀결된다. 이것들은 가장 위험한 전략이다.      


     당신의 의료서비스가 지루하기 짝이 없다면 고객에게 호감을 살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생각해보자. 거창한 것일 필요가 없다. 일단 작게 시작하자. 작은 시장을 생각해보고 리마커블하게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당신의 모습을 그려보라. 필요하다면 아웃소싱하라. 그리고 고객들에게 직접 다가가라. 그들과 접촉할수록 그들을 위한 놀랄 만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한결 수월해진다. 다른 산업에서 베껴 그것을 당신의 의료사업에 적용해보자. 가장 획기적인 것은, 경쟁업체가 하고 있는 것을 정반대로 하는 것이다. 아직 행해지지 않은 것을 찾아서 그것을 실천하라. 남들과 다르게 하고 싶다면 그만큼의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3) 컨셉을 유니크하게 하라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컨셉을 위해서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특별한 것을 인위적으로 찾기 전에, 일상에서 그 특별함을 찾아내는 시도를 하는 것이다. 흔히들 하는 실수가 뭔가 포괄적이고 거창한 표현이 좋을 거라고 생각을 한다. 그리고 하나의 컨셉에 많은 의미를 담으려는 에러를 범한다. 그림을 그리다가 혹시 느껴본 적이 있는가? 여러 가지 색깔을 막 섞다가 보면 검정색이 되듯이, 컨셉도 여러 가지를 막 섞으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깜깜한 검은색이 된다. 고객들은 날카로운 컨셉에 반응하기 마련이다. 낭중치주라는 사자성어가 주는 교훈이 있다. 주머니 속의 뾰족한 송곳은 반드시 뚫고 나오게 되어 있다. 뛰어난 것은 어떻게든 눈에 띈다. 컨셉이란 하나의 브랜드나 제품을 그렇게 만들어주는 무형의 존재다. 컨셉이 날카롭고 뾰족할수록 시장의 타겟을 공략하기도 훨씬 수월해진다.       


    요즘시대에 이러한 날카로운 컨셉은 사람들에게 화재거리가 된다. 그들은 얘깃거리가 있으면 가만히 있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SNS로 서로 콘텐츠를 공유하니 그 파급력 역시 어머어마하다. 비용도 과거의 전통적인 마케팅보다는 훨씬 저렴하다. 마케팅의 괴짜로 알려진 버진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회장은 가장 값싸고 안전한 방법보다는 가장 훌륭한 방법을 생각하라고 했다. 결국 가장 훌륭한 열매는 용기가 가져다주는 결실인 셈이다.      



    

       리마커블한 것을 회피하는 사람들은 리더가 되지 못한다. 이 험난한 세상에서 어떤 곳이라도 오래 안주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다가 새로운 것을 위해 허둥지둥 뛰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당신이 리더라면 이제 두 가지의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 먼저, 퍼플 카우를 확장하고 최대한 오랜 시간동안 이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봐라. 그 다음, 새로운 퍼플 카우를 창조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어라. 첫 퍼플 카우에서 얻는 이득이 점차 사라져갈 때 그걸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을 창조하기 위해선 열정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엄청난 창의력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사업을 키우는 것 말고는 대안이 없다는 것을 빨리 깨달아야 한다.    

      

★작은 실천팁★                    

1. 항상 첨단을 노려야 성공할 수 있다. 평범해지는 것을 경계하라.

2. 일단 튀어야 성공한다. 두려움을 이겨내야 한다. 따분하다면 무조건 실패로 귀결된다.

3. 나만의 컨셉으로 장식하라.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전 02화 마케팅의 실패를 보고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을 배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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