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실은통한다 Jul 27. 2022

봄날의 햇살 최수연

어릴 적 작은 TV 속에 나오는 세상이 참 신기했다.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은 우리와 비슷한 삶을 살면서도

웃고 울리고 위로를 주었다.

그저 소박하고 따뜻한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싶었다.

그래서 방송작가가 되었고 그 직업에 큰 자부심을 갖고 산지가 벌써 16년째이다.


그런데 나는 정말 사랑했고 열정을 불태웠던

그 직업과 지금 이별하는 중이다.

정말 어떤 관계에 진심을 다하면...

그에 따른 상처가 더 크다고 했던가.


진심에 대가는 상처인가...


그것 때문에 직업과 이별한다고 말하면

이것은 참 배부른 소리일까.

나는 일과의 관계에 있어

최선을 다했고 마음을 다해 노력했다.

그러나 그건 온전히 내 입장에서만 그랬나 보다.


그러던 중 최근 큰 위로가 된 계기가 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나온 대사,

‘봄날의 햇살’ 최수연에 대한 것이었다.

“너는 밝고 따뜻하고 착하고 다정한 사람이야. 봄날의 햇살 최수연이야”


이 대사를 듣고 왈칵 눈물이 쏟아졌었다.

마치 나에게 해주는 말인것마냥, 그 자체가 위로였다.

사실 내가 그동안 일을 할 때 진심이 아닌 것이 없었다.


‘워킹맘이니까 일을 못하나 봐...‘

그런 말을 듣지 않기 위해 누구보다 빨리 출근하였고

밤새워 영상과 원고를 보고 또 보면서

프로그램을 위해 어떤 게 더 좋을까 치열하게 고민했다.


팀원들이 좀 더 힘을 낼 수 있도록 양보하고 배려하면서

최소한 다른 사람에게 상처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한 것 같은데..


어째서 내가 그런 소리를 들었어야 했는지

지금도 그때 꽂힌 비수 때문에 마음이 너무 괴롭다.

왜 내가 ‘똥’이라는 말을 들어야 했는지...

'왜 착한척하냐' , ‘지고 들어가라’는

말을 들었어야 했는지...

그것도 한 팀에 있는 사람들에게서 말이다.  


그리고  왜 나를 멋대로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휘둘렸어야 했는지...

어리석게도 그 말들이 왜 나를 실패한 사람으로

만드는 걸 허용해야 는지... 알 수가 없다.


나의 경력이 이토록 하찮아 보일 수가 없다.

그저... 이 상처를 최대한 빨리 털어내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무엇이든 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허공에 하소연이라도 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는

참... 혹독한 시기를 견디고 있다.

마치 홀로 사막을 걷듯이... 견뎌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천국의 모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