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Aug 14. 2024

조립식 주택 건축 환경을 생각하다

ⓒ archdaily


오늘 소개해 드릴 사례는 해안가에 지어진 세컨드하우스로 가족, 친구들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조립식 주택입니다. 우루과이에 지어진 34평의 이 조립식 주택은 오직 영상 통화만으로 시공이 이루어졌는데요. 이는 조립식 주택이 공장에서 제작된 후 현장까지 도로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건축주가 현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일상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 archdaily


조립식 주택은 공장에서 미리 제작된 부재들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건축 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건축주님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립식 주택은 다양한 자연환경과 기후 조건에서도 높은 내구성을 발휘하여 상업용 건물, 휴양시설 등 여러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건축 방식에 비해 건축 폐기물과 CO2 배출이 절반 이상 줄어들어 환경 친화적인 점도 큰 장점입니다. 또한, 현장 시공 시 발생하는 비용이 절감되어 경제적·물류적 부담이 있었던 건축주님에게도 적합합니다.


ⓒ archdaily


이 해외 건축 사례는 현장에서 120k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이는 앞서 설명한 조립식 주택의 건축 방식 덕분인데요. 그 결과, 건축주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 이미 완성된 집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 archdaily


조립식 주택의 외관은 깔끔한 화이트 색상으로 마감되어 단순한 직사각형 형태를 더욱 세련되게 강조해 줍니다. 건축주의 요구에 따라 양옆에 크게 설치된 창문은 개방감과 독특한 매력을 더해줍니다. 또한, 외부에 설치된 스포트라이트 조명은 은은한 주황빛으로 집을 감싸며 마치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 archdaily


내부는 두 개의 모듈이 결합되어 단층 주택의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하며, 공간 활용이 매우 효율적입니다. 거실과 다이닝룸이 자연스럽게 연결된 인테리어는 지인들과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거나 휴식을 취하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천장과 바닥 등 곳곳에 사용된 목재는 마치 자연이 집 안으로 스며든 듯한 느낌을 주며, 포근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archdaily


조립식 주택 주방에는 아일랜드 조리대가 세로로 길게 배치되어 있어 여러 명이 함께 요리하거나 설거지를 할 때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내부에도 외부에서 보았던 스포트라이트 조명이 동일하게 설치되어 있는 덕분에 가정집과는 다른 독특한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이는 일상의 굴레를 벗어나 꿈처럼 아름다운 여행을 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 archdaily


조립식 주택은 기존의 건축 방식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여러 문제를 보완해 줍니다. 이 때문에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주택이 공장에서 제작되고 있으며, 최첨단 장비와 우수한 기술력으로 높은 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건축 인력의 감소, 인건비 상승, 공사 현장 폐기물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여 모듈 공법으로 해결책을 찾고 있으며, 대기업 들도 관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조립식 주택을 짓는 공간제작소는 국내 최대 규모 공장에서 시공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자동화 로봇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람이 아닌 로봇으로 집을 짓고 있어 인건비가 들지 않아 합리적인 비용으로 건축이 가능하며, 대규모로 우수한 자재를 수급하기 때문에 자재비 또한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에서 시공하기 때문에 날씨나 계절에 상관없이 빠르게 조립식 주택을 완성할 수 있으며, 현장 시공 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여 친환경적입니다. 공장에서 80-90%를 미리 제작한 후 현장에서 설치 및 조립하기 때문에 공사 소음으로 인한 민원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건축 문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