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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룡하 Oct 29. 2024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

배부른 소크라테스에 이어

전 글에서 배부른 소크라테스가 될 것이라고 썼다.


내가 생각하는 배부른 소크라테스는 인문학을 즐기되 경제적 여유(풍요)를 가진 사람이다.


두 가지 전부 이루기 위해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Heritage Media Art Gallery)를 하려고 한다.


아래는 창업 관련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사업계획서의 일부분이다.


창업아이템명 : 역사 인식 개선/교육을 위한 미디어 아트 기술을 활용한 갤러리, HIS STORY


1. 문제인식(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 외부적 배경 및 동기


- 초조대장경 소실을 포함해서 기록으로만 남아 있는 문화재가 많다.

- 초조대장경은 거란의 침략을 불력으로 격퇴하기 위해 만들어진 불경이다. 현종 2년(1011)에서 선종 4년(1087)에 걸쳐(총 77년) 완성되었지만 1232년에 소실되었다.


◦ 내부적 배경 및 동기


- 화가 반 고흐의 그림을 재구성한 미디어아트를 감명 깊게 보았으며, 역사 교양 수업을 들으며 소실되었거나 망가진 문화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 타깃 고객 특성


- 역사 공부를 위해 현장 학습을 가는 초, 중, 고등학생


초등학생 : 스토리텔링과 간단한 대화형 요소에 초점을 맞춘 재미있고 매력적이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함.


중학생 : 역사적 사건과 그 맥락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재미와 교육의 균형을 추구해야 함.


고등학생 : 비판적 사고와  자기 주도적인 탐구를 장려하는 더 깊고 분석적인 콘텐츠가 필요함.


◦ 향후전망


- 향후 디지털 전시 체험 기술의 발전은 과거 유물이 제작되고 사용되었던 본연의 공간을 재현시킬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할 것임, 이렇게만 된다면 관람객은 이제까지 보지 못한 완전히 새로운 환경의 메타버스 공간에서 디지털 헤리티지를 경험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될 것으로 전망함

(출처 : 박진호, " 디지털헤리티지 활용사례와 전망", 문화정보 이슈리포트 2021-9호(제29호), KCISA 한국 문화정보원.)


2.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소개


◦ 아이템 소개


- 헤리티지 미디어아트(Heritage Media Art) : 역사적인 배경이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미디어 아트


-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상영, 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


◦ 아이템 핵심 기능

- 기록으로만 남아 있는 문화재를 미디어아트로 재현 : 문화유산의 가치와 역사적으로 담고 있는 이야기, 그것을 재해석하는 현대의 눈과 기술이 융합되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


로고는 이런 느낌으로 제작하려고 한다.



 차후 갤러리 창업을 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인문학에 대하여 영화, 책, 미술 전시 등의 문화생활을 통해 영감을 얻어 글을 쓸 것이다. 예를 들어 화가 반 고흐의 미술 전시를 보고 반 고흐의 일생을 탐구하는 글을 쓰거나 그와 관련된 서양 미술사에 대한 글을 쓸 것이다. 이것이 내가 배부른 소크라테스가 되는데 기여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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