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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 "노마디즘"

하나의 영역을 이룬 후

by 룡하

전 글에 미래에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을 수행하여 글로컬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인종, 국가, 민족 등을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영역을 이루도록 노력하는 ceo가 되어야겠다고 적었다. 하나의 영역을 이룬 후 노마디즘을 추구하고자 한다.



몽골의 기마군단이 새로운 형태의 세계사적 군대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칭기즈칸 특유의 고정관념을 뛰어 넘는 창조적 정신이 있었다. 또한 이것을 현실에서 가능케 하는 각고(刻苦)의 노력이 있었기에 약소한 민족을 세계사에 우뚝 서게 만들었던 것이다. 삶 자체가 떠돌이인 유목민의 특성이 전쟁의 이점으로 나타났고, 그 시대를 뛰어넘는 새로운 전술을 구사할 수 있었다. 또한 보급의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함으로써 아주 먼 장거리의 원정도 가능했고, 적의 입장에서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기동성을 발휘할 수 있었다.57)

국제사회에 영원한 승자도 패자도 없다. 인류 역사는 끝없는 도전과 응전 속에 새로운 변화를 창출하는 능력을 지녀 왔다. 성취감에 빠져 새로운 변화에 둔감하게 되는 순간 이미 쇠퇴의 길로 빠져들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58) 국가 간의 경쟁력이 우월한 문명을 앞서 받아들일 수 있는 상호 작용의 확보에서 비롯된다고 본다면, 정보화와 세계화의 선도력이 주목받고 있는 현 21세기의 세계질서에 몽골제국의 패권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59)

변화는 정해진 기본이 없지만 평소 변화에 따른 기본적인 대응전략을 준비하고 있었다면 갑작스러운 상황일지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있을것이다. 유목민이 싱싱한 풀을 찾아 늘 거주지를 옮겨 다니는 것처럼, 미래를 향해 안주(安住)하지 않고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어느 한 가치와 철학,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움을 찾는 노마디즘(Nomadism)60)의 핵심은 도전, 혁신, 용기이다.



57) 인해,『13세기 몽골군의 전투수행을 위한 현대 기동전 시각에서 분석』

(대전 : 합동군사대학교, 2015), p.13.

58) 김종래,『CEO 칭기즈칸-유목민에게 배우는 21세기 경영전략』(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2005), p.34.

59) 김태효, ”세계체제와 패권의 변동원리: 로마에서 미국까지”,『신아세아』

제11권 제3호, 통권 제40호(서울 : 신아세아연구소, 2004), p.35.

60) 특정한 방식이나 삶의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것을 뜻하는 말로, 살 곳을 찾아 끊임없이 이동하는 유목민(노마드, Nomad)에서 나온 말이다. ‘유목주의’라고도 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들뢰즈(Gilles Deleuze)가 1968년 발표한『차이와 반복』에서 노마드의 세계를 ‘시각이 돌아다니는 세계’로 묘사하여 철학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https://www.joinc.co.kr/w/Site/Development /Forum/etc/Nomadism (검색일 : ’17.12.16)



출처 : 박상우. (2018). 칭기즈칸의 전승비결 분석. 정신전력연구,(53), 111-158.



양떼들의 먹이를 찾아 여러 장소를 이동하며 자유롭게 떠도는 유목민의 삶을 의미하는 ‘노마디즘’은 끊임없

이 이동하고, 경계를 허물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생활 태도 혹은 사유방식8)이라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의 이동은 공간적인 이동 이상의 것을 내포한다. 버려진 불모지를 새로운 생성의 땅으로 바꿔가는 것, 즉 기존의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 끊임없이 불모지를 옮겨 다니며 자신을 바꾸어 나가는 정신적인 이동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8) 질들뢰즈·가타리펠릭스, 김재인옮김, 천개의고원, 새물결, 2001, 참조.


출처 : 강회진. (2020). 담딘수렌 우리앙카이(Damdinsuren Uriankhai)시에 나타나는 노마디즘 양상 연구. 인문학연구, 59(3), 43-62.


노마디즘의 정의대로 끊임없이 이동하고, 경계를 허물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ceo가 되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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