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정글 라이프 신입생을 위한 생존 십계명
어서오세요, '오피스정글'이 처음이신가요?
'오피스정글'은 판타지같은 이야기같겠지만, 사실 지극히도 현실적인 우리들의 이야기입니다. 회사에 처음 입사했던 때, 굉장히 낯설고 내가 생각한 광고회사가 아닌 듯 했습니다. 당시 우리에겐 인플루언서와 같은 존재였던 '박웅현', '김홍탁', '이제석'과 같은 광고인처럼 되고 싶었고 그들이 만든 때깔나는 TV광고를 드뎌 나도 만들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에 설레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메시지를 만드는 사람'. 제게 광고인의 정의는 그러했습니다. 하지만 인턴으로서 바라본 광고회사는, 꿈에 그리던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였습니다. 그들에게는 광고의 정의 또한 달랐고 광고회사에 대한 가치관도 달랐지요. 그래서 처음엔, '내가 생각한 광고인이 아닌데...'하는 생각에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상사 분들도 눈치채셨는지, "대학생 때 생각했던 것과 업무도 다르고 환경도 다르지?"라는 말씀을 해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랬던 제가 벌써 7년째 광고회사에 다니고 있네요. 고등학생 때부터 '광고' 하나만 바라봤으니 어쩜 14년째 광고외길인생이기도 합니다. 그럼 어떤 태도로 임해야 이 오피스정글 라이프를 잘 버틸 수 있을까요? 그저 좋아하는 마음 하나만으로 될까요? 학교와 달리 나의 생존과 직결되는 직장은 나만 잘한다고 해서, 일만 잘한다고 해서 되는 일도 아니더라구요. 팀원들과의 협력도 중요하고, 일잘러가 곧 어른스러운 사람인 것도 아니고, 때로는 나의 성숙함과 관계없이 그저 상사에게 잘 맞추기만 해도 편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그런 불공정하고 알 수 없는 일들의 연속이기도 합니다.
그럴 때 누군가 알려주는 기본기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정도만 지켜도 기본은 하는 걸거야, 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원칙 같은 것들이요. 그래서 한번, 제가 생각하는 오피스정글 라이프 십계명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가 적응하면서 느꼈던 점, 이렇게 하지 못해서 아쉬웠던 점, 이렇게 해서 칭찬 받았던 점 등등을 묶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좀더 편하게 신입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으로요. 물론 아주 지극히 사적인 생각이라, 다른 분들의 생각과 다를 수 있음을 꼭 사전에 인지해주시고 편한 마음으로 봐주세요! :)
오피스정글에서 살아남기 Tip.
<어서오세요, 오피스정글이 처음이신가요?>
<신입의 기본, 태도>
신입일 때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태도'이지요. 많은 분들이 강조하는 이야기인데 정확히 어떤 태도를 이야기하는 것인지 신입 땐 감을 잡기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저 항상 밝고 명랑하게 다니기만 하면 되는 건지, 아니면 10분 일찍 출근하는 것만으로도 되는 건지, 점심시간에 수저와 물을 셋팅하는 것도 포함인지.. 등등. 다양한 예시가 있을 텐데요.
제가 좀더 강조해서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은, '일에 대한 적극성'입니다. 하지만 사수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의 완급조절도 해주어야 하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지요. 이런 부분에 대한 열정 레벨 조절이 애매하다면, 딱 이 점만생각해주세요! '내가 하려는 적극성이, 사수의 업무를 덜어내드리기기 위한 적극성인가?' 단순히 나 하나 잘되기 위한 적극성은 직장생활의 경험치가 있는 선배들 눈에는 어느 정도 티가 납니다. 정말 내가 '우리 팀'의 업무를 위해, '사수의 요청사항'을 더 잘 완수하기 위한 적극성인지 판단해본다면 회사에서 말하는 '좋은 태도'의 기준이 생길 것입니다. :)
[오피스정글 생존 EP 엿보기]
- 사수 : 네리씨, A 경쟁사 자료조사 좀 해줄 수 있을까?
- 네리 : 네! 혹시 언제까지 필요하실까요? (업무 데드라인 체크)
- 사수 : 바쁘겠지만 오늘중으로 ASAP 이면 좋겠어요, 광고주가 내일 대표보고가 있다고 해서.
- 네리 : 알겠습니다! 자료조사는 아래 목차로 구성하려는데 괜찮으실지 더블체크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업무 스콥 체크)
1) 경쟁사 개요
2) 제품 라인
3) 주력 메인 제품 특장점
4) 관련 PR기사
- 사수 : 좋아요! 여기에다가 OO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까지 추가해주면 더 좋을 것 같네.
-네리 : 네. 그럼 OO 제품뿐만 아니라 △△ 제품 반응까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클라이언트가 관심 갖는 경쟁 제품이더라구요! (요청사항에서 확장하여 사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