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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명재영 Aug 20. 2023

ISTJ가 브랜드 디자이너라면? bxd:3가지 보완법

ISTJ와 브랜드 디자이너의 만남, 어떤 점이 좋고 또 주의해야 할까?


지난 번 어떤 MBTI가 제일 유리할지에 대한 주제로 글을 썼는데요, 이번에는 ISTJ가 브랜드 디자이너라면 어떨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이전 글을 안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먼저 확인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cody_m/223185664926


ISTJ유형은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ISTJ는 내향 감각 사고 판단형으로 분류되는 성격 유형입니다. ISTJ는 실제적이고 체계적이며, 책임감과 집중력이 강합니다. 자신의 일에 꼼꼼하고 정확하며, 계획과 규칙을 잘 지킵니다. 또 ISTJ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사실과 데이터에 의거하여 판단합니다. 


https://youtu.be/XDnGdcgd3Pc?t=4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ISTJ의 장점

ISTJ는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ISTJ는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성능을 보장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일에 대해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며, 오류나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안정적이고 실용적인 브랜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ISTJ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식으로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며, 일정과 예산을 잘 준수합니다. 브랜드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잘 정리하고 보관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ISTJ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방식으로 브랜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성과와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사실과 데이터에 근거하여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잘 인식하며,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 경쟁력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ISTJ의 단점

하지만 ISTJ는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ISTJ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에 대해 닫혀 있을 수 있습니다. ISTJ는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사실에 의존하며, 변화와 혁신을 꺼려합니다. 자신의 익숙한 방식에 고착되기 쉽고, 새로운 시도나 도전을 하지 않습니다. 창의성과 독창성을 저해할 수 있는 보수적이고 융통성 없는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ISTJ는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내향적이고 조용하며, 타인의 의견이나 감정에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고,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을 강요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방해할 수 있죠.


ISTJ는 고객의 니즈와 감성에 대해 이해하고 반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것에 거부감을 가지는 ISTJ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보다는 기존의 기준과 원칙을 따르기 쉽습니다. 브랜드의 매력과 친화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고객지향성 부족과 감성지향성 부족을 보일 수 있습니다.



ISTJ을 위한 보완방법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나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수용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ISTJ는 자신의 의견이나 판단이 옳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때로는 타인의 의견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배우려 해보면 좋습니다. 다양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가능성을 열고 다른 브랜드 디자이너들의 작품이나 사례를 참고하고, 새로운 트렌드나 기술에 관심을 가져보세요.


소통하고 협력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브랜드 디자이너는 고객, 동료, 상사, 파트너 등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감정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세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존중하고 신뢰하려고 노력해봅시다.


고객의 니즈와 감성에 대해 이해하고 반응하려고 노력하세요.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것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니즈와 감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감정에 공감하려고 해보세요. 고객의 니즈와 감성에 대해 이해하고 반응하면 더 매력적이고 친화적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정리

ISTJ 브랜드 디자이너라면, 어떤 점을 보완하면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ISTJ는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성능,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식,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방식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ISTJ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과 협력, 고객의 니즈와 감성 등의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ISTJ가 더 나은 브랜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자신의 성격 유형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격 유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성격 유형을 잘 알아보고,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러면 더 나은 브랜드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명재영 cody@wedidi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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