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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권이은 Feb 27. 2023

[학습 독서 방법 1] 훑어 읽기- 읽기 목적 기억하기


지금 연재하는 초등 중학년의 리터러시 교육은 여가 독서보다 학습 독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에게 학습 독서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연재에서 학습 독서를 지도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할 것입니다.


<학습 독서 방법 3가지>


1. 훑어 읽기 - 읽기 목적 기억하기

2. 자세히 읽기 - 글의 내용 정리하기

3. 비판적 읽기 - 나의 생각 정리하기


이 글에서는 첫번째 ‘훑어 읽기 - 읽기 목적 기억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전에 '읽기 목적'을 기억하자


읽기에는 다양한 목적이 있어요. 문제를 풀기 위해 읽기도 하고,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해 읽기도 하고, 그냥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고 읽기도 하고, 책 읽는 나의 모습이 좋아서 읽기도 하죠. 이러한 다양한 읽기 중에서 '문제를 풀기 위한 읽기'가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읽기라고 할 수 있어요.


긴 글을 읽을 때, 읽기 목적을 생각하고 읽는 것과 생각하지 않고 읽는 것은 정말 천지 차이예요. 긴 글이라는 바다를 건너가는 데, 어디에 가겠다는 생각도 없이 정처없이 떠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길을 잃고 표류하게 되겠지요? 처음 출발할 때는 목적지를 알았는데 중간에 잊어버린다면요? 그 또한 표류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목적으로 글을 읽을 때에는 반드시 읽기 목적을 생각하고 읽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국어 교과서의 학습 문제들을 보면 인상적인 장면을 찾는 것, 작가의 의도를 찾는 것, 인물의 말과 행동을 찾는 것 등 대부분의 글 읽기에 읽기 목적이 제시되어 있어요. 이 학습 문제를 먼저 읽고, 무엇을 찾아야하는지 잘 기억한 상태에서 글을 읽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문해력이 낮은 아이에게 특히 중요한 방법


혹시 아이의 문해력이 낮은 편이라면, 읽기 목적을 중간에 계속 상기 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지금 국어 교과서의 글을 읽고 있나요? 그렇다면, 국어 교과서의 학습 문제를 보세요. 학습 문제에서 물어보는 읽기 목적을 포스트잇에 간단히 따로 써서 교과서 밖의 공간에 붙이고, 수시로 그 포스트잇을 보면서 글 속에서 답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교과서의 문제를 중간에 수시로 확인하도록 책의 앞 뒤를 왔다갔다 하는 방법, 글에 밑줄을 긋는 방법도 알려주시면 좋아요.

글이 길수록, 내가 어떤 목적으로 읽고 있는지 기억하는 것이 중요해요.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아이의 문해력이 높은 편이라면, 이미 읽기 목적을 잘 기억하면서 글을 읽고 있을 거예요. 그래도 나중에 고학년이 되어 글이 길어지거나 어려워지면 읽기 목적을 잊기 쉬워요. 때문에, 미리 ‘문제에서 물어보는 읽기 목적을 잊으면 다시 찾아 보라’는 정도의 조언을 주시면 좋아요.




훑어 읽기가 중요한 시대


읽기 목적을 인식하고 글을 읽으면, 모든 부분을 자세히 읽을 필요가 없어요. 나의 목적에 맞는 내용을 찾아 그 부분만 읽는 훑어 읽기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정보가 넘쳐나는 지금의 세상에서 여러가지 자료를 읽고 취사 선택하는 능력을 익히기 위해서 훑어 읽기 능력은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랍니다. 당연히 시험 중에 글 읽기 시간을 줄이는데도 큰 도움을 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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