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연 May 04. 2023

병원의 하루는 길다



'어깨 골절이 문제가 아니'라는 의사의 말은 다음 말이 듣고 싶지 않을 만큼 가슴을 철렁하게 만들었다.

전신 스캐닝 후 발견된 것이 있었으니 늑골 4대가 부러졌다는 것.

문제는, 피나 물이 고여있으면 더 이상 이곳에서 치료할 수 없다고 했다. 본인이 보기엔 피나 물이 고여있는 것 같지는 않지만 그럴 경우 대학병원으로 옮겨야 한다고. 일단 정밀사진을 찍은 후 다시 이야기하자며 만일의 경우도 대비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심장이 쿵. 들이마신 숨이 내뱉어지지 않았다.

"많이...     아프셨을까요?"


"네."

"엄............청. 아프셨을 거예요. 정밀사진을 찍고 다시 봅시다. 우선은 보호대를 착용하시게 될 거예요."


단호한 '네'와, '엄청'을 강조한 담당선생님은 "어머님께 너무 미안하다"는 말을 남기고서야 돌아섰다.

순간, 명치끝에서 올라오는 묵직한 것이 심장을 꼭 쥐고 놓아주지 않는 듯했다. '얼마나 아프셨을까......' 하염없이 눈물이 나와 엄마를 바라볼 수 없었다. 창밖으로 시선을 돌려 들썩이는 어깨를 진정시키려 했지만 것조차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았다. 그대로 얼음이 되어 합장하고는 '제발 피나 물이 고여있지 않기를, 그나마 집에서 가까운 이곳에서 엄마를 치료할 수 있기를' 기도했다.


"엄마......        많이 아팠지?      미안해... "
파맛기가 다 풀린 엄마의 흰머리를 쓸어 넘기며 엄마의 뺨에 입맞춤을 했다.


그날은 하루종일 울었던 것 같다. 화장실에서, 휴게실에서, 엄마의 침대에 걸터앉아서......

'엄청 아프셨을 거'라는 의사 선생님의 말이 자꾸만 무한반복되어 맴맴 돌았다.



엄마와 커피 한 잔, 팔 보호대도 모자라 가슴에 하나 더 해야 한단다.


다음날 아침, 회진시간.

다행히 늑골에 피나 물이 고여있지 않다는 검사 결과를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부러진 뼈가 다른 장기를 찌르면 안 되니 병원에 더 계시면서 상황을 지켜봐야 한단다. 부러진 뼈가 다른 장기를 찌를 수 있는 상황이 무섭게 느껴지면서 엄마의 퇴원일이 점점 멀어지겠다는 생각에 한숨이 나왔다. 내게는 지옥 같은 병원생활을 더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엄마를 돌보는 것이 어려운 게 아니었다.


병원의 하루는 새벽 5시부터 시작한다.

5인실 병실의 미닫이 문이 드르륵~~~ 열리면서 탁탁탁 조심성이라고는 1도 없는 스위치 소리가 병실을 환하게 만든다. 혈압을 재는 것부터 시작하는 하루는 간호사의 첫 번째 업무가 끝나도 서로의 시간을 전혀 존중하지 않는다. 이건 병실마다 다른 듯한데 엄마가 계신 방은 그랬다. 70대 ~ 90을 바라보는 노인들의 방은 개별 커튼을 용납하지 않았고 모든 것을 공유하려고 했다. 그 덕을 보기도 했지만 난 많이 힘들었다.


간호사의 첫 번째 업무가 끝나면 5시 15분이나 될까? 내겐 아직 많이 이른 시간이다. 밤사이 잠을 못 자기 때문에 적어도 아침식사 전까지는 쪽잠이라도 더 자고 싶었다. 하지만 목소리 크신 분들은 소등을 원치 않으셨고 '안돼~~~'라고 소리치시는 것과 매한가지의 갖가지 소음이 시작된다. 볼륨 29로 높여진 TV소리, 쩌렁쩌렁 울리는 듯한 '까톡', '까톡'에 더해 새벽임에도 불구하고 안부 전화가 쉴 새 없다. 모르긴 해도 발이 넓고 좋은 사람임에는 틀림없는 듯하다.

다만, 목소리라도 조금 작게 해 주시면 좋을 텐데 서로의 대화가 다 들릴만큼이라 여간 괴로운 게 아니다. '여기가 바로 지옥이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 달리 무슨 설명이 필요할까. 한 번은 간호사가 말하길, '이 방은 비밀이 없어요~'라고 말한다. 나 혼자만 조용히 웃었다.  


엄마의 뜬금없는 소리를 대수롭지 않게 넘겨주시는 분들이라 그 모든 소리를 참을 수밖에 없었다.(엄마의 소리보다 훨씬 더 자주, 훨씬 더 큰 소리라도 말이다.) 특히나 TV소리는 때론 자정까지 울려댔기에 이불을 뒤집어쓰고 엉엉 울고 싶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자리를 피해볼까 싶어 한번은 엄마가 낮잠 주무시는 사이 휴게실에 가있기도 했지만 엄마가 찾으실까 봐 오래 있을 수 없었다. 엄마의 소리도 들어야 하기에 귀마개도 할 수 없었고 이어폰을 하고 있어도 소리가 넘어왔으니 그저 빨리 퇴원하기만을 바랄 수밖에.


입원 9일째. 어깨는 많이 좋아지셨고 늑골은 보호대를 한 채 움직이지 않는 방법밖에 없으니 사진 촬영 후 퇴원일을 결정하자고 했다. 보호자이자 간병인으로 지낸 지 일주일이 되던 날이다. 입원기간을 일주일로 예상했기에 미룰 수 있는 일들이 있었다. 하지만 더 이상은 미룰 수 없어 동생에게 교대 요청을 했다. 그리고 다음날

병원을 나와 나에게 목요일 밤부터 월요일 오전까지의 시간이 생겼다.


모쪼록 엄마의 퇴원이 월요일이길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사랑하는 게 느껴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