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계획 알아보기
제9화. 그것이 알고 싶다, 개별화교육계획
"3월에 무슨 눈이 와." 버킷햇을 눌러쓴 여자가 투덜거리며 카페로 들어왔다. 말로는 이 봄에 무슨 눈이냐며 투덜대고 있었지만, 정작 그녀의 표정은 눈썰매를 타러 갈 개구쟁이처럼 들떠 있었다.
그녀가 모자와 외투에 묻은 눈을 탁탁 터는 동안 나는 손을 들어 그녀에게 나를 알렸다. "야, 로라야!" 우리는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함박 웃었다. 조이 엄마였다.
생각해보니 조이 엄마와 이렇게 카페에 나와 커피 마신 지 거의 넉 달이 지났다. 유치원 방학이 시작되면서 아이들과의 긴 겨울 방학을 보내는 동안 통 만나지 못했던 것이다.
각자 입학 상담을 하느라 분주했고 마음은 쉬 안정되지 않았다. 바쁜 것도 있었지만 아이들의 입학 결정으로 서로가 예민한 시기임을 알기에 혼자 생각하고 고민할 시간이 필요했던 건지도 몰랐다.
그 긴 겨울을 지나고 이제야 맞는 봄이었다. 그런데 3월에 내리는 눈이라니!
일반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입학한 조이와 특수학교로 간 로라. 3월의 정신없는 시간들을 보내고 마주 앉은 우리는 첫눈을 맞은 소녀가 된 것처럼 설레는 마음이었다.
"얼굴 환해졌어. 보기 좋아." 늘 나의 다크 서클을 걱정하며 콜라겐이며 비타민을 챙겨주던 그녀였기에 나는 그녀의 칭찬이 진심으로 좋았다. 그녀의 말이 마치 '잘 해내고 있구나. 잘했어' 란 말로 들렸기 때문이다.
지난겨울보다 한결 편안해진 서로를 바라보며 우린 많은 얘기를 나눴다. 입학식, 개별화 회의, 특수학교의 일상과 일반학교의 상황들, 아이들의 친구들, 학교 급식까지.
아주 시시콜콜한 얘기를 나누며 우리는 까르르 웃었다. 웃고 있는 서로를 바라보며 다시 웃는 따뜻한 시간이었다.
"참, 개별화 왔어?", "응, 오늘 서명해서 보냈어."
"난 아직 읽어봐도 모르겠더라. 뭐가 뭔지."
아이들 교육에 있어서 나에게 선구자 같은 조이 엄마도 잘 모르는 게 있구나 싶어 동질감이 느껴졌다.
유치원에서도 학기마다 받았던 개별화교육계획서의 의미를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어지는 순간이었다.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기한 : 매 학기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반드시 작성되어야 합니다.
포함 내용 : 인적 사항과, 현재 학습 수행 수준,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 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이 모두 포함됩니다.
진학이나 전학을 경우 : 14일 이내에 전입 학교로 송부하도록 함으로써 개별화 교육의 지속성과 연관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 대상 학생: 특수학교 1학년 입학생 로라
2. 교육영역: 생활지도
3. 생활 지도와 관련된 학생 현행 수준
교사와 눈을 잘 맞추지 못함. 교사가 호명할 때 인지할 수 있으나 적절히 반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상황과 감정에 따른 표현이 세분되지 않음. 5분 이상의 주의 집중 활동에 도움이 필요하며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기 위해 교사의 도움이 필요함. 익숙한 루틴과 하루의 일과에 대한 집착이 있음. 엘리베이터 놀이를 지나치게 선호함.
4. 학기 목표 = 장기 목표 (1학기 동안 학습할 내용)
1) 학교 및 외출 상황 시에 마스크를 착용한다.
2) 손 씻기 그림 카드의 순서를 익혀 스스로 손을 씻는다.
3) 교사와 눈을 맞춰 소리 내어 인사한다.
4) 수업 시간 중 20분 이상 착석한 상태를 유지한다.
5. 3월 목표 = 단기 목표 (장기 목표 중 일부)
1) 마스크의 줄을 잡고 왼쪽 귀에 끼운다.
2) 마스크의 양 쪽 줄을 잡고 왼쪽 귀와 오른쪽 귀에 끼운다.
3) 마스크 줄을 양쪽 귀에 끼우고 코 위까지 올린다.
4)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5분을 유지한다.
5) 마스크를 착용한 뒤 학교 산책 활동에 참여한다.
6) 하교 지도 시 마스크를 착용한다.
※ 장기 목표에 따라 단기 목표(1학기라면 월별로-4월, 5월, 6월, 7월)를 설정하여 학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교육내용
1) 여러 가지(색깔, 모양) 마스크를 탐색하여 친숙해지기
2) 마스크를 활용한 놀이하기
3) 매 시간 수업 시작 시 마스크 착용 시도하기
4) 마스크 착용법 순서를 사진으로 찍기
5) 자신의 사진과 거울을 보며 마스크 착용하기
7. 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 직접 교수, 수준별 학습지, 모델링, 촉진법, 개별 교수, 행동형성법
- 시청각 자료, 구체물, 학습지, 동영상, 그림카드 등
8. 관련 서비스
통학지원 (자차 등교로 통학비 지급)
방과후학교 지원 (미술활동)
치료지원 (언어치료)
1. 대상 학생: 특수학교 1학년 입학생 로라
2. 교육영역: 특수교육 교육과정 1학년 통합교과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3. 생활 지도와 관련된 학생 현행 수준
기관 생활 시 규칙을 이해하나 수업 중이나 쉬는 시간에 혼자 교실 밖으로 나가는 경우도 있음. 엘리베이터를 매우 좋아하여 엘리베이터 앞에 자주 서 있음. 호기심이 많은 편이나 낯선 상황에 대한 긴장과 불안이 높음. 쓰기 도구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긁적임.
4. 학기 목표 = 장기 목표 (1학기 동안 학습할 내용)
1) 학교에서 필요한 규칙을 지킨다.
2) 봄철 건강 생활에 필요한 생활 습관을 갖는다.
3) 가게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4) 가족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5) 다양한 여름철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6)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5. 3월 목표 = 단기 목표 (장기 목표 중 일부)
1) 학교에서 필요한 규칙을 지킨다.
2) 봄철 건강 생활에 필요한 생활 습관을 갖는다.
※ 장기 목표에 따라 단기 목표(1학기라면 월별로-4월, 5월, 6월, 7월)를 설정하여 학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교육내용
1-1) 복도, 계단에서 한 줄로 서서 이동하기
1-2) 상대방(어른, 친구)에 따라 알맞은 인사하기
1-3) 학급 시간표나 일과 사진을 이용해 일과 알아보기
1-4) 화장실 이용 방법에 따라 화장실 이용하기
2-1) 손 씻기 순서 카드를 보고 스스로 손 씻기
2-2) 마스크 착용 연습하기
7. 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 직접 교수, 수준별 학습지, 모델링, 촉진법, 개별 교수, 행동형성법
- 시청각 자료, 구체물, 학습지, 동영상, 그림카드 등
8. 관련 서비스
통학지원 (자차 등교로 통학비 지급)
방과후학교 지원 (미술활동)
치료지원 (언어치료)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제4조(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등)
① 각급 학교의 장은 법 제22조 제1항에 따라 매 학년의 시작일부터 2주 이내에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야 한다.
②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의 시작일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③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과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 수행 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 각급 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