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희선 Sep 26. 2023

감정 感情

-기분, 마음, 느낌-감각


감정 感情

     

감정感情은 현재의 기분이나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기분은 대상ㆍ환경 따위에 따라 마음에 절로 생기며

한동안 지속되는, 유쾌함이나 불쾌함 따위의 감정을 뜻하는 단어이다.

마음은 사람이 지닌 품성이다.


사소한 감정感情 하나라도 제대로 살피지 못하고, 마음속에 가두게 되면

본연의 감정感情을 분간하기 어려운 응어리가 되어

시시각각 변하는 감정感情과 기분에 허우적거리게 된다.

     

느낌은 몸의 감각이나 마음으로 깨달아 아는 기운이나 감정感情이다.


문득, 좋았던 감각과 불쾌한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한 단어를  고른다면 어떤 단어를 고를 수 있을까?를 생각하다 떠오른 단어… 가벼움, 무거움, 쾌활함, 활력 넘치는, 따스함, 뻣뻣함, 화끈거리는, 어깨가 결리는, 머리가 띵한, 어지러움, 숨이 가쁜, 가슴이 조이는, 거북함, 축 늘어짐, 촉촉함, 식은땀이 나는 , 긴장함, 마비된, 저리는, 부어있음, 간지러움, 뒤죽박죽, 울렁거림, 타는 듯한, 오싹함, 감각이 없는……


감정, 기분, 마음, 느낌과 감각이라는 걸 따로 떼어 구분할 수 있는 건가? 싶다.




감정 


감정이란 마음에 대한 몸의 반응이다

몸속에서 일어나는 마음과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감정은 마음과 몸이 만나늠 곳에서 일어 난다

사소한 감정 하나라도 제대로 살피지 못하고, 마음속에 가두게 되면 

본연의 감정을 분간하기 어려운 응어리가 되어 

시시각각 변하는 감정과 기분에 허우적거리게 된다


가분은 대상 환경 따위에 따라 마음에 절로 생기며

한동아 지속되는 , 유쾌함이나 불쾌함 따위의 감정이다


느낌은 몸의 감각이나 마음으로 깨달아 아는 기운이나 감정이다

"기분은 감정을 지휘하는 총 사령관이다" 

마음은 사람이 지닌 품성이다 
마음은 생각뿐 아니라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무의식적인 반응까지 포함한다

마음은 도구의 연장이다

마음은 특별한 과업에 사용 되기 위해 거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마음은  내가 아니다 일이 끝나면 내려놓아도 된다


사람은 마음보다 감정에 사로잡히는 경향이 짙은 것 같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부질 없는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다

그래도 무언가를 얻고 성취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사용해야 한다

나는 그렇게 마음을 사용해 왔다


마음은 문제점을 붙들고 늘어지기를 좋아한다

원할 때면 언제나 마음에서 벗어나 자유로울 수 있는

마음을 꺼버리는 단추를 가지고 있으면 좋으련만,




김소연 시인의 마음 사전에 실린 글을 읽고 김소연 시인의 영향을 받아 감정이라는 시를 써 보았다. 

시라는 것도 어렵지만, 김소연 시인처럼 글을 쓰기란 더 어려운 것 같았다. 

다만 내가 글을 쓰기 위해 어떤 소재를 떠올리고 그 소재를 가지고 나의 느낌과 생각에 의해 

자연스럽게 써 내려 가는 그런 글이 사람들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 갈 수 있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를 읽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