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mes Dec 23. 2021

행동 설계하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천 개의 성공을 만든 작은 행동의 힘> 저자 존 크롬 볼츠와 라이언 바비노는 미국 진로 상담분야의 최고 권위자다. 약 20년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작은 행동의 힘’ 실천방법을 수백만 명에게 전파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작은 행동’ 의미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취하는 비범한 행동보다 세분화 한 작은 행동의 단계를 추천하고 있다. 이들이 오랜 기간 동안 밝혀낸  성공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 차이가 있었는데 그 핵심은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계획하기’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성공을 목표로 삼는다. 이루기 어렵지만 성공하면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해지는 목표 그러나 이러한 성공에는 실천해야 할 많은 미션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결국 모든 과제를 수행하기도 전에 중도에 멈춰버릴 가능성이 더 높다.  


코칭은 문제를 통해 내가 어떤 존재인지를 깨닫고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한다. 또한 개인의 한계, 제한된 믿음을 발견하고 변화를 위한 행동을 촉구한다. 코칭 대화를 통해 학생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장애물에 관해 대안을 찾고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을 설계를 한다. 막연한 꿈을 이루기 위한 단계를 밟기보다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목표와 꿈에 관한 '나의 존재', '가치'를 발견함으로 자발적 실행 단계로 나아간다.


행동을 촉진하는 코칭 대화 단계


Listening(경청) - 경청을 통해 학생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해주기

Evoke(이끌어내기) -  코칭 주제 안에 숨어 있는 'Real issue' 진짜 원하는 것 발견 하기

Clarify(명료화) - 학생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명료화 하기

Brainstorming - 학생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아이디어 찾기

Small step - 작은 행동부터 시작하기

Support - 지지하고 응원해주기


앞서 설명했던 경청과 질문을 통해 학생이 진짜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불확실성을 줄이고 학생의 확신을 증가시키는 단계가 명료화(Clarify)이다. 생각을 명료하게 하는 질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행동 설계로 나아갈 수 있다. 만약 코칭을 통해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명료화되지 않으면 원활하게 코칭이 흘러가지 못하고 코칭 대화가 맴돌거나 지루해질 수 있다.


명료화를 도와주는 질문

 - 조금 더 자세히 말해 줄 수 있을까요?

 - 오늘 코칭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 진짜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나요?


코치 : 오늘 어떤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까요?

학생 :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알겠는데.. 집중이 너무 안 돼요!!

코치 : 아~~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것인가요?

학생 : 네~~ 곧 시험이 코앞에 있는데.. 책상에 앉아 있으면.. 집중이 안 돼요!!

코치 : 그래요! 답답함을 많이 느꼈겠네요!

학생 : 네~~ 맞아요!! 너무너무 답답하고 짜증이 났어요..

코치 : 그래요~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 주세요!

학생 : 최근에.. 기말고사여서.. 공부하려고 책상에 앉아 있는데..

           1페이지 봤던 부분을 또 보고 다시 또 보고 다음 페이지를 못 넘어가요!

           그래서 밖에서 바람을 쐬고 와서 다시 공부하려고 하는 데 또 집중이 안되고..

           넘 나 자신에게 화가 많이 났어요!

코치 :  오늘 코칭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 싶으세요?

학생 : 공부할 때.. 딴생각하지 않고.. 온전히 공부에 집중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코치 :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생 :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어요! 그 목표를 꼭 달성하고 싶어요!

코치 :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학생 : 내가 원하는 목표를 하러 갈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대학교에 가서

 나의 목표를 이루고 싶어요! 오랫동안 생각했었거든요!


코칭 질문을 통해 명료화 과정을 진행했다. 학생은 공부하고 싶은데 집중이 되지 않아 속상해하고 힘이 들었다. 일반 대화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공부에 집중이 안 되는 이유'와 같은 것으로 보이는 현상에 집중한다. 코칭 질문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질문하면 대화 속에 학생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찾을 수 있다. 코칭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 싶은지, 공부에 집중하는 중요한 이유 질문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찾게 되었다. 의미 확장 질문은 현재 상태에서 벗어나 미래로 나아가는 질문이다. 목표에 대한 의미 확장 질문에서 학생은 현재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고 어려운 상태에서 미래 내가 원하는 대학교라는 미래로 나아간다고 해서 새로운 시점에서 내가 현재 노력하는 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깨닫게 되므로 뒤에 실제 실행 과정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명료화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가 더 선명해질 때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단계를 로 넘어간다. 브레인스토밍은 질보다 양이며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찾고 아이디어를 찾다 보면 지금 까지 생각해보지 않았던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브레인스토밍을 도와주는 질문

-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 또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 그리고? 또? 그다음에는?


코치 : 미래 멋진 꿈을 가지고 계시네요! 대단하세요

학생 : 하하 아니에요! 다른 친구들도 그런데요. 뭐!!

코치 : 그렇다면 미래 멋진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학생 : 네~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 같아요!

코치 :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학생 : 네~ 제가 생각해 보니까 막연히 열심히만 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일단 구체적으로 내가 집중할 수 있는 공부 시간대를 찾아서 그 시간을 공략하고 싶어요!

코치 : 와 좋아요! 또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학생 : 네~ 제가 집에서 하면 공부가 되지 않는 것 같아요! 밖에 나가기 귀찮지만,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 가서 공부하면 좋을 거 같아요!

코치 : 그 방법도 너무 좋은 거 같아요? 또? 무엇이 있을까요?

학생 : 네~ 엄마도 그렇고 선생님들도 그렇고 주위에서 항상 듣는 이야기가 제가 너무 여유롭데요

          그래서 막상 공부하려고 하면 마음이 더 급해져서 못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공부 목표와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 맞춰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블레인 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아이디어에서 학생이 주도하여 그중에 힘들이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을 선택하도록 질문한다.


- 가장 먼저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 힘들이지 않고 쉽게 해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 실행 가능한 작은 단계는 무엇인가요?

- 작은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코치  : 다양한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들이네요! 좋아요!

학생 : 네~~ 저도 이야기하고 나니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요!

코치 :  아이디어 중에서 현재 힘들이지 않고 쉽게 바로 해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학생 : 네~ 일단 구체적으로 내가 집중할 수 있는 공부 시간대를 찾아서 그 시간을 공략하고 싶어요!

코치 : 네~~ 좋아요! 실행 가능한 작은 단계는 무엇인가요?

학생 : 네~ 먼저 전체 시간표를 먼저 세우고 거기서 내가 집중하기 좋은 시간을 찾아서 보는 것이에요!

코치 :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준 내용을 실행한다면 좋은 해결책이 되겠네요^^


작은 행동 또는 작은 단계부터 실행하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부담을 줄여주고 행동을 촉진한다. 코칭을 받고 생각의 전환이 생기고 자기 존재 가치를 깨닫더라도 변화를 위한 실행이 없다면 코칭이 온전히 마무리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래서 코칭을 '변혁적'이라고 한다. 변혁은 사전적 의미로 "급격하게 바꾸어 아주 달라지게 함"이라 나와 있다. 코칭을 통해 생각의 전환, 행동의 급진적 변화를 가질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코칭 기반 세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