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당신은 이미 충분히 잘하고 있다

by 일환

당신은 이미 충분히 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스스로에게 너무 높은 기대를 걸고, 그 기대를 이루지 못하면 자책하거나 좌절하곤 합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의 당신도 충분히 많은 것을 이루어내고, 견디고, 해내고 있다는 사실을요. 우리는 성공이라는 목표를 좇으며 끊임없이 달려가지만, 때로는 멈춰 서서 뒤돌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지금 이 순간까지 온 것만으로도 이미 당신은 대단한 일을 해낸 것입니다.


많은 자기 계발 서적이나 성공담은 ‘더 열심히 해야 한다’, ‘끈기 있게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강조합니다. 물론 이런 노력도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성공하거나 행복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의 삶은 다른 누구의 삶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독특합니다. 그러니 남들의 기준으로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기보다는, 자신의 걸음걸이에 맞는 속도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의 당신은 당신만의 이야기 속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부모로서, 동료로서, 친구로서, 또 자신으로서 여러 역할을 소화하며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값진 삶입니다.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내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상은 완벽하지 않은 것들로 가득 차 있고, 그 안에서 불완전함이 주는 매력도 분명 존재합니다.


삶의 기준을 외부에서 찾는 대신, 자신의 기준을 설정해 보세요. 지금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생각, 지금도 잘하고 있다는 인정은 스스로에게 큰 위로가 될 것입니다. 우리의 가치나 성취는 반드시 수치나 성과로만 평가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살아있다는 것, 매일 일어나 하루를 살아간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를 마무리하며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해보세요. "나는 오늘도 잘 해냈다." 그리고 그 작은 한마디가 내일을 살아가는 당신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이미 충분히 잘하고 있는 당신에게, 더는 스스로를 몰아붙이지 말라는 따뜻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keyword
이전 14화끈기보다는 나 다운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