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원 Dec 24. 2023

공모에 당선되는 극본쓰기 23.

영웅서사로 1막분석3

이번 회차에서는 다양한 작품을 영웅서사로 분석해 보고, 공부삼아 각 포인트에 엣지를 주는 방법을 시전해 보겠다. 

굳이 영웅서사로 스토리를 짜지 않아도, 여러번 수정하면서 스토리를 업그레이드하면 자연스레 영웅서사의 구조를 갖게 된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다. 그래서 그럴 바에는 아예 첨부터 영웅서사로 스토리를 짜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얘기도 했다. 


그런데 보통 전자의 경우는 영웅서사로 분석해 낼 수는 있어도, 각 포인트가 엣지 있게 들어가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원작자의 의도일 수도 있다). 때문에 동일한 스토리를 첨부터 영웅서사로 짠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고찰해 보겠다. 


그리고 시작에 앞서 이번 회차의 소개되는 작품을 쓴 작가에게 미리 양해를 구해야겠다. 


"작가님께서 쓰신 작품은 매우 훌륭한 작품입니다. 나는 작가님의 작품을 흠집을 내려는 의도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망생이들을 위한 공부 차원에서 이런 분석을 하는 것이니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비방 : Vivant>


일드 <한자와 나오끼>의 주인공 사카이 마코토가 주연한 어드벤처 물이다. 비방(vivant)는 생존자라는 뜻이 있는데, 아마 중앙아시아 사막에서 음모에 휘말린 한 일본인의 생존기라는 의미가 아닐까 한다. 


이 드라마를 소개하는 이유는 정신적 스승을 독특하게 활용하고 있는 드라마이기 때문이다. 

 

https://alook.so/posts/G1t9r6W?utm_source=user-share_LZtMQ3


작가의 이전글 공모에 당선되는 극본쓰기 2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