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범 Jun 23. 2023

등산을 왜 하냐고?

가치는 가격이 아니다

내려올 산을 왜 올라가냐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렇구나. 나는 왜 그 생각을 못 했을까?

어차피 내려올 산을 왜 힘들게 올라가는 고생을 할까?


그럼 어차피 죽을 인생은 왜 살까?

누구나 어차피 죽는데 왜 아등바등 힘들게 살까?

내가 선택해서 태어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죽으면 안 되니까 어쩔 수 없이 산다고?

죽지 못해 산다고? 그래서 어떤 사람은 과감하게 죽음을 선택한다고?


산에 오른 후의 내가 산에 오르기 전의 나와 같다면 등산은 안 해도 된다.

산에 오른 후의 내가 산에 오르기 전의 나보다 못하다면 등산을 안 하는 게 낫다.

하지만 그것을 육체적인 것에만 국한하지 말자.

육체적으로는 힘들더라도 약간의 스트레스라도 풀렸다면 좋은 것이다.


내가 있는 거나 없는 거나 별 차이가 없다면 그냥 살자.

있으나 없으나 별 차이가 없다면 그 차이가 나타날 때까지는 살아 보자.

나의 가치를 돈에만 국한 시키지는 말자.

돈을 못 벌더라도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가 있을 수 있다.


등산의 가치를 육체적인 면에만 국한 시키지 말고,

인생의 가치를 경제적인 면에만 국한 시키지 말자.


가치는 가격이 아니다.

작가의 이전글 O형 완벽주의자 vs A형 털털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