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와 순도 높은 맛집 모음 - 영국 전통음식 편
영국의 대표적인 음식을 들라면, 대부분 fish and chips와 english breakfast를 꼽을 것 같다. 그 외에도 사실 찾아보면 꽤 많은 종류의 음식들이 있다. 다진 고기와 야채 위에 으깬 감자를 얹어서 오븐에 구운 shepher's pie, 영국식 순대 haggis 등등…
그중 오늘은 가장 대중적인 메뉴인 fish and chips, english breakfast 맛집을 알려주려고 한다.
Fish and chips라고 하면 꽤 많은 사람들이 Poppies 체인을 찾는다. Poppies 어느 체인을 가도 가성비 및 맛이 꽤 나쁘진 않기 때문인 듯하다. 우리도 캠든 마켓 근처의 Poppies를 꽤 많이 방문하긴 했다. 그런데, 최근에 방문했을 때 최악의 Fish and chips를 경험한 뒤 우린 더 이상 안 가기로 결심했다. 대신 우리 집 근처에 정말 가성비 높은 가게가 있다. 바로 여기 ↓
Camden chippy - 캠든 마켓에서 좀 떨어진 곳인 데다가 관광객이 많이 붐비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로컬들이 많이 이용하는 레스토랑이다. 가격도 엄청 싸고, 재료도 꽤 신선한 것을 사용하기 때문인지 바삭바삭한 fish and chips를 정말 싼 가격에 먹을 수 있다. 가장 비싼 plaice & chips가 단 £13. 로컬들이 애용하는 가게인만큼 인테리어 등은 크게 기대하지 말길.
Fish Plaice - 대영박물관을 방문한다면, 그 근처에 자리한 한인이 하는 fish and chips를 먹어보길 권한다. 런던에서 fish and chips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보면 인종이 꽤 다양하다. 인도인, 중국인 및 한국인 등 영국 출신 영국인보다 아시안들이 운영하는 fish and chips shop들이 더 많은 듯! 게다가 여긴 fish and chips 뿐만 아니라 한국식 양념치킨도 함께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국에 있는 한국 치킨집들 중 한국 양념치킨 맛을 제대로 내는 곳을 별로 보지 못했는데, 여긴 그나마 양념치킨과 치킨무도 꽤 괜찮게 맛을 내는 곳이다.
The George - 예전에는 펍에서 파는 음식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다는데, 요즘은 태국요리, 프라이드치킨, 필리핀 요리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펍들이 많이 생긴 것 같다. 그중 캠든이긴 하지만, 런던 중심가 쪽 Great Portland Street에 있는 The George의 fish and chips는 가격은 그다지 싸진 않지만, 맛있게 먹은 fish and chips 몇 안 되는 맛집 중 하나. 특이한 건 바삭한 튀김옷 위에 빵가루 비슷한 걸 한번 더 올려 더 바삭한 느낌을 줬다는 것. 그리고 사이드로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를 시켰는데, 사이드 메뉴도 다 만족스러운 퀄리티였다. 여긴 펍이라서 공간이 꽤 크긴 하지만 금요일이나 주말에는 자리가 없으니 미리 예약 필수.
Caffe 43 - 이탈리안이 운영하는 카페이자 greasy spoon 레스토랑. 즉 한국식으로 말하면 기사식당 비슷한 곳이다. 간단한 샌드위치 종류와 Jacket potatoes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English breakfast를 파는데, 양도 꽤 많고 가격도 엄청 저렴하다. 특히 English breakfast도 무엇이 포함되는지에 따라서 메뉴가 달라지는데, 나는 식빵을 튀긴 버전인 Breakfast 43을 먹었고, 남편은 World Cup Breakfast를 주문했다. 나는 튀긴 식빵이 꽤 색다르고 맛있었는데, 느끼한 것을 싫어한다면 이 메뉴는 안 맞을지도....
Ths Lost Elephant's Kitchen - 캠든 마켓 입구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서 언제나 사람들로 붐비는 브런치식당이다. 특히나 주말이나 휴일에는 자리를 잡기 쉽지 않다. 아마도 위치 덕분인 듯. 그러니 붐비는 시간에 방문하려면 미리 예약을 하고 가는 게 좋을 듯. 여기서 먹어본 English breakfast, 스무디, 프렌치토스트 등 주문한 메뉴들이 다 만족스러운 퀄리티에 가격도 적당했던 것 같다. 특히 구운 토마토와 버섯이 매우 만족스러웠다.
다음 편에는 펍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음식들인 Sunday roast, scotch egg 그리고 디저트 맛집을 알려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