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May 17. 2024

더 마인드

나조차도 모르게 나를 지배했던 무의식

 지난 수요일, 나는 꿀맛 같은 공휴일을 즐기며 그동안 밀렸던 글쓰기에 집중하는 휴식의 시간을 가졌는데 함께 글쓰기를 하는 작가님 중 한 분은 회사에서 워크숍을 간다고 하셔서 많이 놀랐다. 공휴일에 워크숍을 가는 회사가 아직도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직장인의 삶은 선택지가 거의 없어서 하라고 하면 해야 하는 입장일 수밖에 없다. 작가님도 정녕 쉬는 날 워크숍 가는 것을 원하지는 않으셨을 것이다.


 ‘세상에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라는 부러움 섞인 질문으로 나를 위로하면서 똑같은 직장인으로 나도 회사에서 비슷한 요청이 들어오면 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이다. ’ 월급쟁이‘라는 별명으로 자신의 건강과 노동을 월급으로 맞교환하는 직장인의 숙명은 어느 조직이나 비슷하다. 다만 직무와 직책에 따라서 하는 일이 다르고 급여가 다를 뿐, 회사가 원하는 것을 하는 점에서는 모든 직장인이 같은 삶을 산다.  


 그렇게 회사가 원하는 대로 살면 때가 되면 승진하고 급여가 오르며, 주어진 업무에 모든 것을 걸고 수행하는 동안 나의 위치는 점점 올라가겠지만, 언젠가는 정년의 시간이 찾아올 것이며 회사의 사정으로 정리 해고의 대상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회사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방법은 내 업무에 있어서 대체제가 있으면 안 될 정도로 나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만들어야 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면 굳이 나이 많은 사람을 쓸 필요는 없을 것이다.


 나도 회사가 원하는 대로 10여 년 이상의 시간을 살았고 지금도 동일한 방식으로 살고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회사만 바라고 살 수는 없기에 이런저런 재테크를 하며 경제적 독립을 꿈꾸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은 꿈도 못 꾸며 소소한 투자 수익에 만족할 수밖에 없는 나의 모습을 볼 때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렇다고 퇴사해서 나의 사업을 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드라마 미생에서 나온 대사처럼 회사 밖은 더 심각한 지옥일 수도 있기에, 드라마 주인공처럼 멋있게 사직서를 제출할 수도 없는 겁쟁이이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감정적으로 퇴사하지 않고 계획적으로 퇴사 이후의 삶을 준비하며 차근차근 단계를 밟고 있다는 것을 위안으로 삼는다. 10여 년 간의 직장인으로 살아온 삶에서 나는 절대 회사가 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교훈을 얻었고, 그 교훈을 삶에서 실천하기 위해 나만의 무기를 만들고 있다.


  학위도 취득하고, 몇 개의 자격증이 생겼지만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음을 본능적으로 느낀다. 사람들 앞에 내세우기 위한 목적의 학위와 자격증은 분명 한계가 있기에, 업무 현장에서 사용하며 나의 업무 스킬을 한 단계 높은 곳으로 올려주는 실전 경험을 익히고 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회사에서 내게 주어진 시간은 분명 한계가 있기에 조바심이 날 때도 있지만, 내가 먼저 회사를 떠나는 아름다운 퇴사를 위해서 차근차근 준비하며, 그날을 꿈꾼다.

 

 하와이 대저택님의 <더 마인드>를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것은 이미 나도 그의 비법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다만 그분과 나의 차이는 지속적으로 그 비법을 실행하였느냐 아니냐의 차이였고, 나는 매일 꾸준히 그 비법을 실행하지 않았다. 이 작은 차이가 지금의 하와이 대저택님과 나를 만들었고, 지금 당장 나도 그 비법을 시행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내 모습은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며, 최악의 경우에는 지금보다 더 열악한 상황에 처하게 될지도 모른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고 하지만 내 미래를 방치하는 것은 미래의 나에게 정말 미안하고 못할 일이다.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치열한 투쟁을 하지 않는다면 애당초 미래의 나는 존재하지 못할 수도 있다. 희망찬 미래를 위해서만 아니라 현재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는 나는 반드시 변화해야만 하며,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되거나 예기치 못한 비극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내몰릴 수도 있을 것이다.


100%의 변화는 1%의 아주 작은 변화에서 비롯된다. 그 누구도 1%의 단계에서 10%의 단계로 수직 상승을 경험한 사람은 없으며, 이런 수직 상승의 비법을 알려 주겠다고 하는 사람은 거의 대부분 사기꾼에 불과할 것이다. 매일 내게 주어진 시간을 치열하게 사용하고, 삶의 진정성을 가지며 미래를 욕망하고 상상하여 내가 원하는 삶을 살 것이다.


 “욕망하라. 그리고 상상하라. 그렇게 부디 원하는 삶을 살아라”라는 하와이 대저택님의 당부처럼, 오늘 나의 욕망이 미래의 씨앗이 될 수 있도록 나의 무의식을 갈아엎고, 마인드를 다스릴 것이다.


“능력은 욕망과 함께 온다”

- 나폴레온 힐



더 마인드 / 하와이 대저택 / 웅진지식하우스 / 2023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어떻게 이야기가 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