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현 Jun 26. 2023

어라? 내가 생각했던 삶은 이게 아닌데?

삶이란 무엇인가

'삶'

명사

1. 사는 일. 또는 살아 있음.

2. 목숨 또는 생명.


***


'웹소설'을 연재하기 시작한 건 2013년 4월 17일이었다. 그때 네이버에 웹소설 파트가 생겼는데, 그게 언제 생겼는지도 모르는 채, 그냥 무턱대고 챌린지리그에 연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생각 없이 벌린 일이 내 삶을 이끌고 가게 될 업이 될 줄도 몰랐다.


나의 첫 웹소설은 '붉은 눈의 공주님'


홍국, 청룡국이라는 가상의 동양풍 나라를 배경으로 했다. 대대로 붉은 눈을 가진 남자 후계자가 태어나는 홍국에, 붉은 눈을 가진 '공주'가 태어나면서 벌어지는 일이었다.


 23살이었던 대학교 4학년에 시작했던 이 소설은 2년의 시간을 거쳐 25살에 끝이 났고, 종이책으로 출간을 했다.

 그 2년의 시간 동안 나는 대학을 졸업했고, 대학원과 조교생활을 병행하며 인생에서 처음 맛보는 지옥의 시간을 보내야했다.


 집에도 못 갈 정도로, 하루에 3시간밖에 못 자던 상황에서도 글을 썼던 건, 그게 그 당시 나의 유일한 도피처였기 때문이었다.

 소설을 쓸 때면 다른 세계로 여행을 가 있는 기분이었고, 독자들의 댓글을 보면 기분이 좋았다.

 내 머릿속에만 있던 상상 속의 세계를 밖으로 끄집어내서 다 함께 웃고 공유하는 시간이 너무나도 행복했다.


챌린지리그에서 시작한 소설은 업로드할 때마다 1위를 찍었고, 베스트리그에 올라가서도 계속 1위를 했다. 그리고 출간계약과 카카오페이지 연재까지.


지금이라면 우와-!할 정도의 일이지만, 그때의 나는 그 일이 어디까지나 취미생활의 일환이었기에 그냥 약간의 자랑거리지, 웹소설 작가를 직업으로 삼아 평생 이 일로 먹고 살 생각은 조금도 없었다. 


 그러니, 나는 웹소설작가로 살아가게 될 줄 조금도 짐작하지 못했다.


 내 전공은 고고미술사학과였고, 대학원에서는 불교미술사를 주전공으로 공부했기 때문이었다. 10년 뒤의 나는 당연히 불교미술사_그러니까 불상이나 불화를 다루는 큐레이터가 되어, 어느 박물관에서 일하며 멋지고 안정된 삶을 살 줄 알았다.


 근데, 이상하게 전공 쪽으로 아무리 입사지원을 해도 넣는 족족 서류탈락이었다. 어디있는지도 제대로 알 수 없는 사립박물관 인턴직에 서류를 넣어도, 연고 하나 없는 머나먼 지방 박물관 말단직에 지원해도, 면접을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을 정도였다.


그에 반해, 웹소설은 끊임없이 일이 들어왔다. 편집자님들을 만날 때마다 출간 계약을 했고, 머릿속에는 어쨌든 스토리와 캐릭터가 계속 떠올랐다.


'우와, 그런 웹소설 작가라면 돈 많이 버시겠어요!'


 이 말을 들을 때마다, 내가 얼마나 거짓된 미소를 지어야 하는 지 사람들은 알까.

 연예계와 같은 이 세계에서 그나마 사람노릇 하며 살 만큼 돈을 버는 작가는 상위 0.00001%정도라는 것도 말이다.


그리고 나는, 입에 풀칠조차 어려운 나머지 99.99999%에 속하지만 이 일을 놓을 수 없다는 것도.


한 번도, 내가 작가의 길을 걷고, 작가를 전으로 삼게 될 줄은 몰랐다. 그것도 이토록 불안정하고, 눈치 보며 가난한 삶을 살게 될 줄은.


내가 생각한 적 없던 삶.

내가 기대하지 않았던 삶.

내 미래고려해본 적 없던 삶.


그 삶에 대해 얘기해볼까 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