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세수 Mar 27. 2024

나의 ‘첫’ 제안서

나의 첫 ‘제안서’가 드디어 끝났다.

도무지 끝이 보이지 않던 작업이 그래도 데드라인에 맞춰 마무리된 것이다. 

물론 베테랑인 직원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나의 너저분한 키노트 장표를 10년은 더 된 프로가 술술 적어 내려간 것 마냥 만들어주었으니.


솔직히 제안서가 나의 것 만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함께 써 내려간 이들이 있었고, 비슷한 사업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어 

나의 역할이 아주 조금 더 넓었을 뿐이다.


이번에 느낀 점은 긴 글보다 함축된 글이 더 어렵다는 것이다. 

이건 학교 다닐 때부터 생각했던 건데 소설보다 시가 더 어려운 것과 같다.(개인적으로)

게다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도식화하고, 딱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도 어려웠다.

며칠 머리를 짜내어 도식화해 두면, 

상사로부터 "잘 모르겠어요…"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운 일들을 많이 해결했다고 자부했지만

제안서는 차원이 달랐다.


이번에 느낀 점을 더 정리하자면  

     알량한 실력을 믿지 말자.    

     평소에 뭐든 실력을 쌓아두자. (제안서 쓰면서 밑천이 다 드러난다.)   

     큰 그림을 본다.   

     방향을 못 잡겠으면 카피라도 잘 쓰자.(아이디어라도 많든가)   

     이 사업을 정말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갖자.   

또 생각나면 적어봐야지.


4월 초면 제안서 결과가 나온다.

과연 나의 첫 제안서는 성공할 것인가!


나의 마음을 표현하는 듯한 마우스패드
야근하며 먹었던 마파두부
바쁜 와중에 다녀온 엄마의 칠순
야근 때 먹은 햄버거(너무 맛있다!)
밤을 새우고 아침에 퇴근하며 본 봄꽃


작가의 이전글 고양이에게 간식벨 누르는 법을 가르쳤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