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은 훈련을 대체할 수 있는가

선수 트레이닝 과학과 현장의 운명적 동거

by 이현성

유소년 엘리트 스포츠 현장의 중심에는 선수, 학부모, 코치 그리고 피지컬 트레이너와 물리치료사 같은 스포츠 전문가들이 있다. 축구, 야구, 농구 쇼트트랙 할 것 없이 선수들은 본 훈련장과 피지컬 트레이닝 센터를 오가며 부족한 능력을 채운다.


선수 트레이너는 선수에게 기능적인 트레이닝을 통해 세부 근력 및 감각을 향상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를 통한 선수의 회복, 부상방지와 같은 영역은 현장에서 절대적으로 케어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래서 선수와 코치 그리고 피지컬 트레이너 및 물리치료사와의 협업은 운명적 동업이다.




그래서 요즘 선수와 부모님들은 과거 어느 세대보다 훈련에 대해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다.


과거 코치-선수의 단순 구조로 되어있던 엘리트 스포츠 구조는 학부모의 정보와 트레이닝 전문가들의 지원으로 선수들을 육성하는 데 있어 다각적인 구조로 변화한 것이다. 분명한 축복이다.


더불어 피지컬 트레이닝의 가장 큰 역할은 어떤 방법의 훈련이 선수에게 효과가 있고, 어떤 훈련을 피해야 하는지 정확히 구분해 주는 것이다. 정밀 데이터를 통해 물리적으로 선수가 일정 경쟁 수준에 다다르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이현성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쇼트트랙 코치입니다. 주로 스포츠와 공부에 대한 글을 씁니다. hyeonsung0719@gmail.com

175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달리기는 정말 구시대적 훈련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