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의 Oct 29. 2023

아무도 몰라주는 노력에도 의미가 있을까?

몰래 쓴 '이것' 덕분에 보람을 느낄 수 있어요

오늘 의미와 함께 할 생각: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서 내 노력의 가치가 정해진다는 생각





의미UIMI를 구독하신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자주 떠올리는 질문을 소개할게요. "성과가 없는 시도에는 의미도 없을까?"


요즘은 성과를 증명할 방법이 많죠. 팔로워, 조회수, 연봉, 취향, 취미, 인맥 등등. 많은 사람이 우리도 좀 더 노력하면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해요. 이런 혹하는 성공 비결을 알려주면서.


30대에 자수성가해서 6년 만에 9조 자산가 된 12가지 비결 

세계 재벌 순위 10위 자산가가 20대에 지켰던 3,000가지 습관


인터넷에서 이런 성공 신화를 보다 보면, 누구도 실패에는 관심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아무리 애를 썼어도, 남들만큼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면 당당하게 내 노력에 대해 말하기 어려워져요.




아무도 못 보게 찢어버린 시에도 의미가 있다? 



하지만 오늘은, 의미와 함께 생각을 바꿔볼까요? 작가 '커트 보니것'이 고등학생에게 준 숙제를 가져왔어요. 숙제를 하고 그걸 찢어버리라는 숙제인데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죠.



Today's quote


시를 쓰고 누구에게도 보여주지 말 것, 잘게 찢어서 쓰레기통에 버릴 것.

너희는 몰래 쓴 시 덕분에 충분히 보상받았다고 느끼게 될 거야. 변화를 경험하고, 자기 안에 무엇이 잠들어 있는지 더 많이 알게 되고, 영혼이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게 될 테니까.


오스틴 클레온, <킵 고잉>



아무도 몰라주는 노력을 할 때 알게 되는, '나'



위 문장이 삽입된 오스틴 클레온의 책 <킵 고잉>은 창작을 지속하는 자세에 관한 책이에요.


저자는 '지나치게 신중하거나 결과에만 집착하는 행동은 예술가와 작품 모두가 고통받는 일'이라며 커트 보니것의 문장을 소개했죠.


이 문장을 통해 우리는 이런 점을 알 수 있어요.


아무도 못 읽는 시를 쓰는 데 들인 노력은 '자기 안에 무엇이 잠들어 있는지' 알려줘요.

타인의 인정을 받을만한 유의미한 성과 대신, 노력 자체에 나를 위한 보상이 있음에 집중하면 노력의 의미를 찾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한 노력, 절대로 사라지지 않아요



저도 노력 대비 성과가 안 나온 적이 있었어요. 운동할 때! ⚽ 초반에는 잘하다가도, 결국엔 본래의 생활 습관과 몸무게로 돌아왔거든요. 


하지만 그 노력은 제게 중요한 것을 남겨주었어요. 운동 일지를 기록하는 습관이요. 그 습관은 약 7년 전, 고지서가 담긴 우편 봉투 뒤에 적어둔 홈트레이닝 기록에서 시작됐어요.


왜 하필 우편 봉투였냐고요? 그야 당연히, 중요한 기록 같지 않아서요. 하루 이틀 하다 포기할 것 같고, 남들이 신경 쓸만한 기록도 아니었거든요.


하지만 형태가 어떻든 기록을 시작하고 나니, 그다음 날에도 계속 운동하게 됐어요. 내가 오늘 뭘 할 수 있는 사람인지,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었으니까요.






아무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기록, 나 조차도 별 것 아니라고 생각했던 기록이었어요. 심지어 그 우편 봉투는 이제 사라져버리고, 그 때 감량한 몸무게도 원상복귀 되었어요.


하지만 꾸준히 운동 일지를 썼던 그때의 나는 사라지지 않더라고요. 몇 년 후, 저는 약 5개월 동안 40개 이상의 운동 일지 기록을 적게 됐어요.


어떤 형태의 노력이든, 노력 자체가 사라질 리 없어요. 오늘의 노력은 다음번에 또다시 힘을 낼 수 있는 원동력으로 돌아오죠.


그러니 의미 뉴스레터 가족 여러분, 사람들의 반응으로 노력의 가치를 산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다가오는 월요일에는 내 안에 영원히 남을 노력의 가치에 존중을 표하기로 해요.



아래의 질문과 미션을 통해, 여러분만의 노력의 의미를 찾아봐요. 




나만의 의미를 만들어 줄 질문


남에게 성과를 인정받을 필요 없다면,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싶나요? 그 일을 왜 하고 싶은지도 생각해봐요.



의미 전달자로 거듭날 미션


1. 그동안의 노력을 돌아보고 자축하는 시간을 가져요. 칭찬의 말, 간식, 음악 등을 마련하고, 이것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고 말해줍시다.

2. 소중한 사람들에게 작은 선물을 나누어주고 이걸 받을 자격이 충분한 사람이라고 말해줘요. 




▼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가장 최신 호를 읽어보세요

https://uimi00.stibee.com/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