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의 Nov 05. 2023

현실적이지 못한 꿈에도 의미가 있을까?

우리의 꿈이 누군가의 현실을 바꿀 수 있다면?

오늘 의미와 함께 할 생각:  

현실적으로 이루기 힘든 꿈을 꾸는 건 의미 없다는 생각




의미UIMI를 구독하신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여러분에게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힘이 있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고 싶나요?


저는 서울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석한 지방 거주민에게 교통비를 100% 환급해주는 법을 만들고 싶어요.


실현 가능성 없는 꿈같죠? 그런데 세상에는 저보다 훨씬 큰 꿈을 가진 사람이 있더라고요.



디자인 플랫폼 캔바(Canva)의 CEO 멜라니 퍼킨스는 전문적인 디자인을 누구나 할 수 있는 세상을 꿈꿨어요.


그 꿈을 이룬 현재는 부의 재분배를 목표로, 재산의 절반을 기부할 예정이래요. 2022년 기준 추정 순자산은 약 65억 달러에요.



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닌 것 같죠? 그래서 때때로 너무 거창한 꿈은 내 몫이 아닌 것처럼 느껴져요.  오히려 ‘정신 차리고 돈이나 벌라’라는 말이 와닿아요.


왜냐하면 현실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진짜 수고스럽거든요! 그런데도 현실적으로 이루기 힘든 거창한 꿈을 품는 게 의미가 있을까요?





현실적이지 않아도 뻔뻔하게 꿈을 꿔야 하는 이유


오늘은 거창한 꿈의 의미를 말하는 문장을 가져왔어요. '가난한 흑인 여성 이민자'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포브스》 '포 더 컬쳐' 선정 2021년 챔피언 50에 선정된 '러비 아자이 존스'의 문장이에요.




Today's quote

우리가 꿈을 꿀 때 우리를 지켜보는 사람들도 꿈을 꿀 용기를 얻는다. 우리가 큰 꿈을 꿀 때 우리를 지켜보는 사람들도 꿈이 작을 필요가 없음을 깨닫는다. 우리가 꿈을 이룰 때 우리를 지켜보는 사람들도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러니 꿈을 꾸자. 대담하고 뻔뻔하게 꿈을 꾸자.


러비 아자이 존스,
<물러서지 않는 프로불평러의 반항의 기술>




나의 큰 꿈 덕분에, 모두가 크게 꿈꿀 자유를 얻어요



위 문장이 삽입된 책은 <물러서지 않는 프로불평러의 반항의 기술>입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잘못된 건 잘못되었다고 말해주는 '프로불평러'가 되자고 말해주는 책이에요.


책 소개만 들어도 용기가 생기죠? 위 문장을 통해 우리는 이런 의미도 발견할 수 있어요.


'꿈을 이룰 수 있나, 없나' 판단하기 전, 기억할 점이 있어요. 내 꿈을 선포하면 그것은 우리 모두의 꿈으로 발전한다는 점.


내가 꿈을 꾸면 다른 사람들도 두려움 없이 큰 꿈을 꿀 용기를 얻고, 더 넓은 시야도 얻게 되거든요.





지금 품은 그 꿈, 더 크게 얘기하면 생기는 일


그렇다면 저도, 사람들 교통비 걱정을 덜어주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꿈을 소개해도 괜찮겠죠?


책 <아티스트 웨이>에 내면의 창조성을 깨우기 위한 나만의 '아티스트 기도문'을 만드는 과제가 있는데요. 제가 작성한 아티스트 기도문 일부를 소개해 드릴게요.



한 세대를 일깨우고 소외된 사람을 일으키는데 창조성을 사용하도록 도와주십시오



??? : "서울 대중교통 비용이 다음 달부터 인상된다는데,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비하지는 않고 아티스트, 창조성 같은 얘기를 한다고?"


그리고 제 마음의 소리도 함께 넣어봤어요. 사실 저도 꿈을 얘기할 때 현실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어른이 되었거든요.


우리가 현실적이지 못한 꿈을 소리 내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런 마음의 소리 때문이겠죠. 현실을 보라는 이 목소리를 없애기는 어렵거든요.


하지만, 현실을 보라는 목소리를 작게 줄이는 방법은 있는 것 같아요. 그와 반대되는 다른 목소리를 더욱 부풀릴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나와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나의 꿈을 현실로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요.





현실을 직시해야 할 때도 꿈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그러니 의미 뉴스레터 가족 여러분, 우리는 서로의 꿈을 말해주는 목소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요.


지금 당장은 현실을 봐야 한다는 내면의 목소리가 너무 커서, 다른 소리는 잘 안 들릴 수도 있어요.


하지만 우리가 지금 들을 수 있든, 그렇지 않든, 우리와 같은 꿈을 이야기하는 목소리는 언제든지 우리 곁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았으면 해요. 물론 여러분도 지금이 아닌 언제라도 함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도요.


다가오는 월요일에는 아무리 현실이 눈앞에 선명하게 다가왔더라도, 누군가의 꿈을 지켜줄 힘이 여전히 우리에게 있다는 점을 기억하기로 해요.


아래의 질문과 미션을 통해, 여러분만의 의미도 찾아봐요.




나만의 의미를 만들어 줄 질문

'현실적으로 절대 못 이룰 것'이라고 생각했던 꿈을 적어보세요.
Q. 그 꿈이 현실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Q. 그래도 내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힘을 줄 수 있을까요?



의미 전달자로 거듭날 미션


지금 바로 다른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도움을 실천해봐요.



▼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가장 최신 호를 읽어보세요 ▼

uimi00.stibee.com

이전 01화 아무도 몰라주는 노력에도 의미가 있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