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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보안 3] 1. 기업 경품이벤트에 참여할 때

꼭 확인해야 할 것

  많은 기업들이 대중의 관심을 끌고자 할 때 경품을 건 이벤트라는 제도를 이용한다. 고액의 경품(들)이 걸려있거나 다수의 경품(들)이 걸린 이벤트의 경우 혹시 나도 하나 가져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행운을 기대하는 수많은 대중의 참여를 유도해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경품이 걸려있다면 이것저것 무작정 응시하고 보는 모습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주시할 점은 경품이 걸린 이벤트들 중 단순히 광고효과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일회성 이벤트뿐 아니라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도 상당수 있다는 점이다. 대체로 대중은 이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혹시나 하는 생각으로 경품 당첨에만 관심을 두고 이벤트에 응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정확한 성격을 확인하지 않고 응시한 이벤트들이 쌓여 누적되면 본인이 원치 않는 문자 및 메일 폭탄을 맞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벤트 관련 내용을 조금의 공을 들여서 읽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대중들이 이벤트 행사의 특징이나 무엇을 신경 써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평상시 알아두면 좋은 주요 특징들에 대해 짚어보자.


첫째, 일회성 이벤트의 경우

1. 일회성 이벤트의 경우 기업이 많은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아도 된다. 정확히 표현하면 수집할 필요가 없다. 대체로 '이름', '전화번호', '메일주소' 정도만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 외의 개인정보는 경품에 당첨된 사람만 제공하면 되기 때문이다. 아직 당첨자를 뽑기도 전인데 주소 등을 요구하는 것은 불필요한 과다한 정보수집에 해당한다. 전화번호와 메일주소는 당첨되는 경우 당첨여부를 알려주기 위해 기업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해당한다.

2. 일회성 이벤트에서 경품 당첨자가 정해지면 응시했던 사람들 중 당첨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의 정보는 목적이 달성되었으므로 즉시 삭제되어야 한다.

3. 만약 운이 좋아서 경품에 당첨된 경우 추가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경품 배송을 위한 주소정보, 기업의 세금계산서 처리를 위한 주민번호 등이 이에 해당된다.


둘째, 정보수집용 이벤트의 경우

1. 이 경우는 대중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본래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벤트 응시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정보 보유를 위한 동의도 요구한다. 따라서 굳이 당첨될지도 모르는 경품을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하며 응시할 것인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2. 경품 당첨자가 결정되어도 응시자들에 대한 정보는 삭제되지 않고 기업이 보관한다.

3. 경품 당첨자의 경우 기업의 세금계산서 처리를 위한 주민번호 등을 추가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4. 이벤트 응시의 결과로 기업의 광고 문자와 메일을 받을 수 있다.


  지금 우리가 수시로 받고 있는 많은 광고 문자와 메일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우리가 지나온 과거에 응시했던 그 많은 기업들의 행사이벤트와 관련이 있다.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생각 없이 응시하고 정보의 보유에 동의하고 광고 전송에 동의했던 행동들의 결과인 것이다.


  과거에는 몰라서 그랬을 수도 있지만 앞으로는 달라져야 한다. 꼼꼼히 읽어보고 따져보고 신중하게 판단해 응시할 필요가 있다. 적어도 내가 무슨 이벤트에 응시하는 것인지, 그 결과로 어떤 일들이 있을 수 있는지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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