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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읽으면 이해가안 돼요

디코딩만 되는 학생을 위한 읽기 이해 전략 5가지  

이해력의 문제를 가진 아이들 

읽기 문제를 생각할  우리는 종종 텍스트의 글자를 해독하여 구어로 바꾸는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상상합니다.  단계는 디코딩(decoding-해독)이라고 불립니다. 이러한 유형의 아이들은 단어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매우 어렵고 음운 (음성) 기술이 부족합니다. 또한 어떤 아이들은 정확하게  읽는 것처럼 들리지만 어휘   유적 언어 이해, 추론, 언어 추론, 문법 발달  구두 표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아이들이 텍스트의  디코딩을  잘할 경우 그들이 잘 읽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해독하는 법을 배우면 독해력은 언어 이해력과 집중력에 대한 것입니다. 이 전환에서 3 학년 무렵부터 교사는 텍스트를 유창하게 해독하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디코딩은 잘하나 갈수록 길어지는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아이들은 해독이 어려운 독자보다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표준화된 상태 이해 테스트에 실패할 때까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문제는 오랫동안 발견되지 않기에 읽는 것처럼 들리지만 읽은 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중, 고등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어머님들 역시 아이가 쉬운 텍스트는 곧잘 소리 내어 읽으니 파닉스를 하지 않아도 된다 생각하시고 그냥 반복하여 통으로 암기시키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들의 문제는 빠르면 초등 고학년 늦으면 중학교 입학 후 지필고사가 진행되면서 깨달으십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조기 중재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반복된 구절과 질문으로 구성된 형식적인 중재들은 텍스트 기반 기술에 너무 좁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이해력 증진에는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해력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지원

다음은 유창하게 읽지  읽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들과 함께    있는 5 가지 전략입니다.

1.   언어의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읽기 이해 장애는 읽기를 배우기 전 유아기부터 발생하는 근본적인 구두언어의 부족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읽기 이해력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또한 말을 더 적게 이해하고 듣는 내용을 덜 이해하며 문법을 더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읽기 이해 부족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교육자들은 어휘, 사고력, 이해력을 먼저 구두로 가르친 다음 읽기와 쓰기로 가르치는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읽기 쓰기 – 리터러시를 배울 때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 PARIS (Predict, Ask questions, Retell, Infer, Summarize)    : 5 가지 필수 자기 모니터링 이해 전략을 결합하는 데 사용하는 말하기 활동

출처 : From Mills, K. A. (2009). Floating on a Sea of Talk: Reading Comprehension Through Speaking and Listening. The Reading Teacher, 63(4), pp. 325–329.

As James Britton (1983) says, “reading and writing float on a sea of talk.”  



2.   어휘를 가르치십시오.

어휘는 명시적인 방법(직접 알려줌) 간접적인 방법 (문맥 파악)을 통해 습득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어휘 가르치기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이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종종 어휘 능력이 떨어지고 듣는 내용을 덜 이해하기 때문에 그래픽 오거나이저, 그림, 니모닉(암기방법)과 같은 다 감각 전략을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하면 서면 텍스트에서 접하는 단어를 이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게다가 접할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양한 유형의 문맥 단서와 이를 사용하여 알려지지 않은 단어의 의미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3.   사고 전략을 가르칩니다 

일단 학생들이 텍스트를 통해 만들  있는 어휘를 갖게 되면, 모든 중요한 세부 사항을 파악하고 묵시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정보에 접근하는  필요한 복잡한 사고  지속적인주의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사용할  있는 인지 전략을 가르   있습니다. 주석, SQ3R, KWL CHART와 같은 많은 일반적인 텍스트 읽기 전략  다음과 같은 사고 전략을 사용합니다.


- 사전 지식 논의 또는 활성화( 스키마 작동)

예) Telling Tales는 학생들이 시각적 요소에서 추론을 도출하여 재연 또는 내러티브에서 사건에 대해 예측하는 사전 읽기 말하기 활동입니다.

이해를 증진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읽기 전에 학생들의 사전 지식 또는 정신적인 파일을 지지하고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Keene & Zimmermann, 2007)


- 읽는 동안 질문 개발  

메타인지는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이 그들 만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대답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Duke & Pearson, 2002)

- 그들이 읽고 있는 것을 다른 텍스트, 그들이  , 또는 그들이 경험한 것에 연결하고,

- 그들이 읽고 있는 것을 시각화하거나 상상하며

예) Three-Step Freeze Frames : 읽는 동안과 읽은 후에 수행할 수 있는 시각화 활동. 학생 그룹은 극적인 움직임 (단어 없음)을 사용하여 텍스트의 이벤트를 묘사하기 위해 일련의 3 개의 고정된 액션 샷을 만듭니다.

- 텍스트에서 다음에 올 내용을 예측하고   

- 질문을 명확히 하거나 대답하기 위해 키워드를 뒤돌아보고 다시 읽습니다.

- 이해에 필요한 전략과 사고 과정을 모델링하기 위해 소리 내어 생각합니다.  

Think aloud (소리 내어 생각하기) : 일반적으로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단어 해독은 머릿속에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생각을 말하고 사고 과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텍스트를 큰 소리로 읽고 자주 멈추고 예측하고, 연결하고, 의미를 명확히 하고 질문하고, 단어를 요약하고 해독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읽고 있는 텍스트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고 전략을 사용하여 텍스트에서 더 깊은 의미를 끌어내는 것은 독해 뿐만 아니라 글쓰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학생들이 상호 교육(Reciprocal Teaching) 연습하게 하십시오 

일단 배운 후에는 상호 교육을 사용하여 인지 전략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구현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에서 리더십 역할을 수행하고 듣고 또는 읽는 동안 사고 과정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  있습니다. 교사는  토론 중에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은  나중에 그룹으로 읽는 텍스트로 상호 교육을 사용할  있습니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순환해야 합니다.

질문하는 사람  : 강의 토론 또는 명확하지 않거나 혼란스러운 텍스트에 대해 질문을 하거나 이전에 배운 자료와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요약하는 사람 : 강의, 토론 또는 텍스트에서 각 중요한 요점 또는 세부 사항을 요약합니다.
명확하게 하는 사람 :질문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이 다른 사람에게 명확하게 표시되도록 합니다.
예측하는 사람 : 발표, 논의 또는 읽은 내용을 기반으로 다음에 일어날 일에 대해 예측합니다.

 

5.   독해 능력 직접 가르치기 : 학생들은 순서 (sequencing), 줄거리 (plot mountain)를 사용한 이야기 구조 (story structure)를 추론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 다양한 유형의 비유적 언어 ( figurative language )와 같은 독해 능력을 직접 배워야 합니다. 학생들은 먼저 교사가  소리로 읽는 텍스트로 기술을 사용한 다음 나중에 자신의 수준에서 독립적으로 읽는 텍스트로 기술을 사용할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위에 나열된 이해력과 전략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읽기  언어 표준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 학급에서 사용할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현재 능력 수준과 일치하는 어휘로 읽기 자료를 선택하여 교실 내에서 학생들이 텍스트를 읽고 각자가 접근할  있는 수준에서 어휘 작업을 수행하도록 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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