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정도는 개인의 성장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가 거의 없다. 왜냐하면 성공이란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었느냐에 의해 다가오기 때문이다.”
성공철학과 성공원리를 전해온 미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강사 중 한 명인 짐론의 말입니다.
성공은 내가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성공을 하고 싶다면 우리가 하는 일보다 우리 개개인의 됨됨이가 훨씬 중요하다는 말이 됩니다. 개인의 됨됨이는 날마다 하는 일이 결정하게 됩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 세심하게 관찰하면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부자들은 자기 관리를 통해 남들보다 먼저 목적지에 도착합니다. 부자들을 연구한 책들을 보면 부자들은 확실한 자기 관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자들의 60%는 평생 새벽 기상을 실천하며 삽니다.
찰리 멍거(워런 버핏과 40여 년을 함께 한 유일한 동업자이자 평생지기)는 신출내기 변호사로 시간당 20달러를 벌고 있었습니다. 그는 생각했습니다. ‘나에게 가장 소중한 고객은 누굴까?’ 찰리는 자기 자신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고객이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시간을 자신에게 팔기로 결심을 합니다. 그는 아침 일찍 일어나 건설 사업이나 부동산 관련 일을 하며 자신에게 한 시간을 썼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기 자신의 고객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을 위해 먼저 일하고, 그런 다음에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해야 합니다. 자신을 위해 하루에 한 시간을 팔아야 합니다.
할 엘로드의 <미리클모닝 밀리어네어>에서 셀프리더십을 키우는 4가지 원칙을 소개해줍니다. 오랜 세월 부를 축척하는 수많은 백만장자들이 실천해 오던 습관이 바로 셀프 리더십입니다. 그들은 첫째, 전적으로 자신이 책임을 진다. 둘째, 체력 관리를 우선시하고 즐겁게 운동한다. 셋째, 자신의 세계를 체계화한다. 넷째, 꾸준하게 정진한다.
할 엘로드가 말하는 셀프리더십을 기르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 자신의 비전을 확실하게 인지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성공하려면 삶이 단순해야 합니다. 머릿속이 복잡하고 주위가 정리되지 않는 상태에서 멋진 삶을 살아가기란 힘듭니다. 단순한 삶의 루틴으로 인생을 재설계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생활 루틴을 만들어 꾸준하게 지킨다면 건강은 물론 하는 일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며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삶은 단순해야 합니다.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옵니다.
운동은 규칙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강도로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아침형이면 아침 시간에 반드시 운동 시간을 배치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요가, 조깅 등 자신에게 맞는 운동으로 주 3회 이상 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음식은 우리 신체의 에너지입니다. 그러하기에 무엇을 먹고 마시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의 맛보다는 몸에 미치는 영향을 우선시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물을 한잔 마시고, 건강한 음식으로 뇌에 연료를 공급해 줍니다. 매일 한 끼는 ‘살아 있는’ 음식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숙면을 자야 합니다. 숙면을 자기 위해서는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 일정해야 합니다. 새벽 기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일어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충분히 휴식을 취하려면 몇 시에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지 판단해서 취침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삶의 루틴의 설계가 인생의 성공 설계입니다. 집중력을 발휘해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생활공간의 정리도 필요합니다.
먼저, 집중하기 좋은 장소를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카페 같은 공공장소에서 일할 때 집중이 잘 되는 사람은 카페에서 일하는 시간표를 정해 놓고 일을 하면 됩니다. 만약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라면 집을 잘 정리하여 업무 공간을 확보해놓아야 합니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야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알람 기능을 모두 꺼두거나 방해 금지 모드로 설정해 두어야 합니다. 특히 핸드폰의 사용을 절제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새벽 기상을 해서 황금 같은 새벽 시간을 핸드폰 사용으로 사용한다면 새벽 기상의 의미는 없는 것입니다.
아침은 모두에게 평등합니다.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며 현재의 나와 미래를 나를 바꾸는 시간으로 활용하느냐 못하느냐는 철저히 본인 자신에게 달려있는 것입니다. 거듭 강조하는데 새벽 기상을 완벽하게 365일 지키려는 노력에 집중하지 말고, 새벽 기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와 목적을 찾아서 나만의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만의 단순한 삶의 루틴을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본인 만의 삶의 루틴들이 습관이 되면 성공과 부는 저절로 이뤄집니다.
<최고의 나를 꺼내라>의 저자 스티븐 프레스필드가 말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두 개의 인생을 산다. 하나는 우리가 사는 인생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가 미처 실현하지 못한 인생이다.”
스티븐이 말하는 우리가 미처 실현하지 못한 인생은 우리가 결단하고 결심만 하면 실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결심 한 번으로 단번에 완성되지는 않습니다. 결심을 하고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를 향해 꾸준하게 노력하면 언젠가는 이뤄집니다. 도전하고 성장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아침마다 이부자리를 박차고 일어날 만큼 재미있는 일을 하며 살 때 자연스럽게 돈도 그들에게 옵니다. 매일 새벽 시간은 우리의 꿈과 목표, 기대감을 되새기는 시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