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경희 Oct 05. 2023

확실하게 새벽을 깨우는 법

   

운의 흐름을 타는 최적이 시간은 해 뜨는 아침 시간입니다. 매일 아침 평온한 마음 상태에서 잠시나마 나의 흐름을 느끼면서 좋은 기운으로 시작하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합니다. 행운이 나에게 오고 있음을 느끼면서 매일 새벽마다 규칙적으로 하는 행동의 루틴을 정해 놓으면 좋은 습관으로 자리를 잡아 평생 새벽 기상이 가능해집니다.      

버진그룹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리처드 브랜슨(Richard Branson)은 50년이 넘도록 사업을 하면서 아침 일찍 일어났을 때 하루 동안 더 많은 일을 수행하고, 인생에서도 더 많은 일을 성취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세계 어디를 가든 아침 5시경에는 일어났습니다. 일찍 일어나면 운동도 하고, 가족과 시간도 보내고, 사업을 시작하기에 적당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 놓는다고 합니다. 

아침형 인간으로 사는 것은 그만큼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고 세상에 알리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자신의 사업과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힘이 닿는 한 모든 역량을 동원하려는 자세입니다. 또한, 이를 위해 대부분 사람이 잠든 시간인 동틀 녘에 일어나는 것을 즐기는 경지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아침 일찍 이부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는 것이 즐거워야 합니다. 그런 상태로 만들어야 미라클 모닝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일 알람이 울리면 전날에 넘치던 의욕이 싹 사라지고 언제나 그랬듯이 본인이 지금 일어나지 않아도 될 이유들을 합리화를 하면서 이부자리에서 나오지 못합니다. 몇 번 이런 식으로 미라클 모닝을 실패하면 포기하고 맙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어나서 아침계획을 실천하고 나면 자신에게 뿌듯함을 느끼는 감정은 말로 표현이 안 될 정도로 가슴 벅차게 좋습니다. 이 감정을 매일 새벽에 느끼고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은 성공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처음엔 힘들지만 기상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습관을 소개합니다.

기상하고 싶은 의욕이 생겨야 알람이 울리면 바로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이 습관을 지켜보도록 최소 21일간은 지속해 보기를 권합니다.      


첫째잠자기 전에 아침의 할 일을 계획하라.     

여행을 간다거나 설레는 일정이 다음날에 있다면 우리는 알람시계가 울리자마자 눈을 번쩍 뜨고 침대에서 나와 아침을 맞이합니다. 그때는 왜 그렇게 아침기상이 쉬웠을까요? 바로 기분 좋은 일정을 상상하고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아침 기상은 오로지 우리 자신의 마음먹기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자기 전에 내일 아침이 기다려지도록 계획을 세우고, 긍정적인 성과를 미리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스스로 다짐도 하고 취침에 들면 반드시 아침기상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둘째이부자리를 반드시 정리한다.     

알람을 끄고 누운 상태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고 일어납니다. 그런 다음 바로 이부자리를 깔끔하게 정리를 합니다. 이부자리 정리의 효과는 아주 큽니다. 정리된 침대에 다시 눕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불만 갰을 뿐인데 침실이 단정한 느낌이 들면서 청소한 효과도 있습니다. 이불 개는데 걸리는 20초 내외이지만 하루를 시작하게 만드는 효과는 20배 정도는 됩니다.    

       

셋째양치질을 한다.     

우리의 입속은 밤사이 자는 동안 충치의 원인이 되는 플라그가 입안 가득 증식합니다. 기상 후 양치는 구취와 충치를 예방해 줍니다. 이른 아침에 양치를 하는 것이니 입안을 헹구는 물은 50℃ 정도의 따뜻한 물로 헹구어 주면 치아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약의 세정제 성분이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에서 잘 녹아 치태가 더 잘 씻겨나간다고 합니다. 양치에 사용하는 상큼한 치약 향이 잠을 깨어나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넷째물 한 잔을 반드시 마신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몸속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8시간 수면을 하는 동안 물을 마시지 않았기에 우리의 몸은 약간 탈수 상태입니다. 일어나면 양치질을 하고 곧바로 약간 따뜻한 물을 한 컵(400ml)을 마셔주면서 밤새 빼앗긴 수분을 다시 보충해 줍니다. 공복에 따뜻한 물 한잔은 대장건강과 배변 관리에 아주 특효입니다. 새벽의 좋은 습관으로 건강까지 관리하면 이것이야말로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입니다.           


다섯째옷을 갈아입는다.     

옷 복장이 사람의 마음가짐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복을 입으면 운동하는 뇌로 인식해 운동할 몸 상태로 전환이 쉽게 됩니다. 그렇기에 새벽에 운동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바로 운동복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출근 준비를 바로 합니다. 주부이다 보니 새벽 시간을 보내는 중에 식구들의 출근과 등교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바쁜 아침 시간에 저의 출근 준비 시간이 모자랍니다. 또한, 가족들의 욕실 사용의 번잡함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잠도 깨고, 출근했다는 마음으로 책상에 앉아서 독서와 글쓰기 작업을 합니다.  

                   

다섯째미라클 모닝을 함께 실천할 짝을 만들어라.     

미라클 모닝을 실천을 같이 할 사람들이나 커뮤니티에 회원이 되면 좋습니다. 미라클 모닝 습관이 몸에 밸 때까지 서로 격려하고 지원하고 지켜봐 주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습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새벽에 혼자 깨어있는 것이 아니라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만 알아도 힘이 나고 잘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요즘엔 MKYU의 학장이신 김미경 강사님이 미라클 모닝의 긍정 효과를 알리면서 많은 30~50 여성분들의 롤모델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런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함께 배우고 함께 습관 가져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인스타에서도 새벽 기상 라이브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함께하면 끝까지 갈 수 있습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은 인생의 모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설레는 기분으로 아침에 눈을 뜨고, 자신이 세운 목표에 따라 활기차고 생산적으로 아침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인생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람이 울리면 인생을 바꿀 첫 번째 투자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고 일어나야 합니다. 아침은 하루가 우리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귀한 아침 시간에 이루고 싶은 꿈을 이뤄가면 됩니다. 세상의 다른 사람들이 잠들어 있을 때 자신이 바라는 삶을 창조하는 사람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알람이 울리면 침대에 누워 더 잘지, 아니면 곧바로 자리에서 일어날지 잠깐 사이에 결정을 해야 합니다. 이 처음 몇 초 동안 자신을 통제하게 되면 향후 인생에 큰 이익이 반드시 돌아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계획한 일을 실천하면 됩니다. 이 일을 반복하면 여러분의 ‘정체성’이 바뀌게 됩니다. 머지않아 아침 기상이 힘들지 않게 느껴지며 습관처럼 쉽게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전 06화 미라클 모닝은 저녁부터 시작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