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경희 Oct 16. 2023

프롤로그 (인생 2막의 시작)


“좋은 잠이야 말로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해 주는 살뜰하고 그리운 간호부다.”라고 셰익스피어가 말했습니다.

잠이 보약입니다. 이렇게 보약 같은 잠 잘 자고 있나요?

잠이 깊은 잠을 자고 개운하게 일어났던 적이 언제인가요?

매일 아침 ‘5분만 더’를 외치며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늘 빠듯하게 일어나 허겁지겁 출근과 등교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침엔 늘 후회와 자책으로 시작하기 쉽습니다. 

알람이 울리지 않아도 알아서 일어나는 몸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만 될 수 있다면 인생이 역전됩니다. 제가 지금 그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잠을 잘 잤다고 느끼며 일어났던 적이 결혼하고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만큼 결혼 생활이 힘들었습니다. 먹고사는 것도 육아도 너무 힘들었습니다. 제일 힘들었던 것은 부부간의 관계가 생각만큼 잘 지내지 못했습니다. 배우자가 계속 다른 곳을 바라봤습니다. 결국, 더 견디지 못하고 18년의 결혼 생활을 잘 합의해서 정리했습니다. 

힘든 일을 어렵게 마무리하고 인생 제2막을 열심히 살기로 마음가짐을 하고 잠자리에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18년 만에 숙면을 자고 일어났는데 너무 기분이 상쾌하고 좋았습니다. 아침인 줄 알고 시계를 보았는데 새벽 4시였습니다. 머리는 맑았고 무엇이라도 해야 할 것만 같은 상쾌한 상태였습니다. 이때부터가 저의 미라클 모닝의 시작이었습니다.     

새벽 4시 ~ 4시 30분 사이 기상을 합니다. 자녀들이 등교하는 시간은 7시 30분 ~ 8시이니까 저의 온전한 시간은 2시간 정도 확보가 되었습니다. 밀도 있는 새벽 시간에 평소에 하고 싶었던 독서와 책 집필을 시작했습니다. 낮과 밤의 시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책 집필의 속도와 양이 많았습니다. 새벽에 집필하고 싶어 더 이른 저녁 시간에 취침에 들어 평소보다 더 이른 새벽 기상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미라클 모닝을 2020년에 시작해서 지금까지 이어오면서 책 2권을 출간하고, 현재 출간된 책의 개정판 준비와 새 책 출간을 위해 출판사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크몽에 전자책 6권도 출간했으며 그리고 지금 이 책을 또 집필하고 있습니다.      


인생의 제2막은 새벽 기상인 미라클 모닝 덕분에 크게 변화하고 있음을 느낍니다. 운명이 좋은 쪽으로 바뀌어 가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힘들지 않은 인생은 없습니다. 다만 그 힘든 인생의 사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낙담하지 않았습니다. 받아들이고 지금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부터 찾았으며, 미루지 않고 행동으로 바로 옮겼습니다. 내가 계획한 대로 삶을 꾸려나갈 수 있게 되자 매일 조금씩 결혼 생활 동안 손상되었던 자존감은 회복되었고, 무한한 자신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는 즐거움으로 매일을 살아갑니다. 


이 모든 것은 바로 ‘새벽 기상’ 덕분입니다.      

이 책에서 저의 행복한 인생을 만들게 해 준 미라클 모닝법에 대해서 간결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분들도 미라클 모닝을 실천해서 기적 같은 인생 2막을 살아가시길 기원합니다. 

먼저 1장에서는 미라클 모닝으로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진정한 나를 찾아내어 내가 원하는 인생 설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장에서는 미라클 모닝의 실전 방법을 정리합니다. 새벽 시간에 실천하는 아침 루틴에 대해 소개합니다. 마지막 3장에서는 미라클 모닝을 했을 때 오는 긍정의 효과들을 공유합니다. 왜 미라클 모닝을 해야만 하는지 미라클 모닝의 장점을 알려드립니다.     


매일 조금씩 변화하는 것을 쉽게 보면 안 됩니다. 점이 모이면 선이 되고 선이 면이 되며, 면은 결국에 입체를 만들어냅니다. 하루아침에 바로 변하지 않지만, 오늘을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내일이 변하고 나아가 인생을 변화시킵니다. 

지금부터 바로 시작해야 합니다. 중년분들에게 미라클 모닝을 더욱 추천합니다. 자녀들을 어느 정도 다 키우고 이제 나만의 인생을 살 준비를 해야 합니다. 내가 없는 인생은 없을 수 없습니다. 부모가 멋지게 바로 서면 자녀들은 그 부모의 모습을 지켜보며 똑같이 바로 서게 되어있습니다. 인생의 최우선은 내가 먼저여야 합니다. 부모가 행복하면 자녀도 행복합니다. 

이제 독자분들의 인생 2막의 변화를 시작해 볼 시간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