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테호른 Dec 21. 2022

기회를 붙잡는 5가지 방법



기회를 붙잡으려면 다음 5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첫째, 삶이 보내는 빨간 신호에 유의해야 한다.


빨간 신호란 정신적 신호를 말한다. 만일 자신에게 빨간 신호가 켜졌다면 일단 멈춰서 신호가 바뀌길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야 한다.


혹시 내가 지금 가는 길이 위험하지는 않은가?


이때 유의할 점은 실패와 좌절의 경험을 떠올리며 불필요한 감정을 소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자기 앞에 놓인 기회의 문을 스스로 닫아버리는 일과도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는 빨간 신호를 초록 신호로 절대 바꿀 수 없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기분이 좋지 않거나 화가 난 상태에서는 현명한 해결책을 생각해내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당연히 기회 역시 제대로 살릴 수 없다. 기회를 살리려면 과거의 실패와 좌절보다는 성공 경험을 떠올려야 한다. 그것이 자극제가 되어 꿈을 현실로 만들기 때문이다. 


둘째,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에 주목해야 한다.


기회는 현재에 있다. 과거에 사로잡혀 있는 한 절대 앞으로 나아갈 수 없으며, 미래에 사로잡혀 있으면 현재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없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과거와 미래 때문에 현재를 제대로 살지 못하고 있다.


과거와 미래를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데 현재를 써서는 안 된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시간이다. 우리가 존재하는 시간은 오직 현재뿐이다. 만일 과거에 사로잡혀서 과거의 실수와 실패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기회는 영원히 우리 것이 될 수 없다. 기회는 현재의 애매모호한 순간, 즉 다음 주나 다음 달이 아닌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있기 때문이다.


과거를 삶의 장애물로 삼아선 안 된다. 그것은 무엇이건 내일로 미루게 할 뿐이다. 무엇이건 내일로 미루려고 할 때 삶은 조금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미래에 대한 환상 역시 우리를 패배자로 만든다. 특히 아무런 준비와 계획도 없이 기적을 바라는 것은 망상일 뿐이다.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막연히 기적을 바라는 마음은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셋째,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많은 사람이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을 제대로 평가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아닌 게 아니라 적지 않은 사람이 자신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곤 한다. 


자신을 과대평가하면 조금만 힘들어도 좌절하고 쉽게 포기한다. 반면, 자신을 과소평가하면 자존감과 자신감이 떨어져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많은 사람이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포기하는 이유는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능력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자기 능력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에 그에 걸맞은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삶의 방향을 바꾸려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기회를 붙잡을 수 있다. 


넷째, 담대한 목표를 지녀야 한다. 


가장 어려운 목표를 가진 사람들은 가장 쉬운 목표를 가진 사람들보다 250% 더 많은 성과를 냈다. 또한, 10년 동안 400여 건의 연구를 조사한 결과,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훨씬 좋은 성과를 끌어냈다. 구체적인 목표는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노력의 강도와 지속시간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실제로 높은 목표를 가진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열심히, 더 오래 집중해서 일한다.


미국 메릴랜드대학 심리학과 에드윈 로크(Edwin A. Locke) 교수의 말이다. 그는 목표가 미래 지향적이고 도전적일 때 효과 역시 가장 높게 나타난다며 농구 골대를 그 예로 들었다. 자신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되 중요한 것부터 순서대로 잡고 단번에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아닌 자신을 위해 여러 개의 농구 골대를 만들어 그것을 극복하고, 결국은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제법 높은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는 크고 담대할수록 좋다. ‘상대성의 법칙’에 따르면, 충분히 성취 가능한 목표의 경우 그것의 최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성공 확률을 훨씬 높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목표가 클수록 문제가 더 작아 보일 뿐만 아니라 성과 역시 크다. 무엇보다도 목표가 클수록 우리 삶 역시 커진다.  


다섯째, 어떤 일이 있어도 위기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이 잘 될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그것이 성공을 이루는 가장 강력한 해답이다. 또한, 성공에 대한 확고한 믿음 속에서 실패할 경우, 실의에 빠지기보다는 개선책을 찾지만, 그렇지 않으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마저 잃기에 십상이다. 따라서 실패하더라도 성공을 생각하면서 실패해야 한다. 아울러 불확실한 시대, 성공의 출발점은 참고 버티는 데 있다. 그러니 이기려고 애쓰기보다는 일단은 버티는 데 집중해야 한다. 버티는 만큼 힘이 붙고, 힘이 붙으면 언젠가는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이미 포기한 일은 어떤 미련도 두지 말고 깨끗이 단념해야 한다. 절대 그것을 미화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만 포기를 냉정하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과 실패는 멘탈이 만들어내는 ‘현상’일 뿐이다. 포기를 머릿속에서 완전하게 지워내는 순간 우리 삶은 도약한다. 생각이 행동을 만들면 안 된다. 언제나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 ‘한 번 부딪쳐보자’라는 결단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즉, 삶은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