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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경희박사 Jan 11. 2024

팀의 5가지 장애 요인 진단과 제언

팀을 역기능 상태에서 역동성으로 전환하세요.

"The Five Dysfunctions of a Team: A Leadership Fable"의 저자 Lencioni가 이야기하는 5가지 팀 기능 장애를 살펴보겠습니다.


1) 신뢰 부재

신뢰는 팀워크의 기초입니다. 신뢰가 부족한 팀은 약점과 실수를 숨기고, 도움 요청을 꺼리고, 다른 팀원의 의도에 대해 성급하게 결론을 내립니다. 개인이 실수와 약점을 인정하고 발전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팀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 부족 진단:

1. 우리 팀원들은 서로에게 실수, 약점, 두려움을 편안하게 인정합니까?

2. 팀원들 사이에 만연한 경계심이 있습니까, 아니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개적으로 공유합니까?

3. 팀원들이 실제로 다른 사람을 알아가고 서로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까?


 구성원 간의 상호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전술

1. 팀 구축 활동 촉진: 이러한 활동은 팀 구성원이 개인적 차원에서 서로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동지애와 이해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의 도중 몇 분 동안 사회적 대화를 나누거나 함께 점심을 즐기는 것처럼 간단할 수도 있고, 사회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고안된 보다 신중한 활동일 수도 있습니다.


 2. 취약성 오픈: 자신의 실수와 약점을 공개함으로써 모범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도 같은 일을 하도록 장려하고 정직과 상호 존중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3. 열린 의사소통 촉진: 팀원들이 자신의 생각, 아이디어, 우려 사항을 공개적으로 공유하도록 장려합니다. 좀 더 내성적인 사람들을 포함시키도록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모든 사람이 말할 기회가 있는 정규 팀 행사에 더 많은 외향적인 구성원을 모집하면 투명성과 신뢰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갈등 대한 두려움

신뢰가 부족한 팀은 갈등을 두려워하고 논란이 되는 주제를 논의하고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팀이 결정을 내리거나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동의하는 데 필요합니다. 해결책: 팀 내의 갈등을 파악하고 이를 공개적으로 해결하며 주요 문제에 대한 토론을 장려합니다.


갈등에 대한 두려움을 진단하기 위한 질문:

1. 팀 토론과 회의는 일반적으로 수동적이고 평온합니까, 아니면 역동적이고 열정적입니까?

2. 팀원들은 의견 불일치와 논쟁을 피합니까, 아니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의사 결정의 도구로 이해합니까?

3. 일반적으로 결정은 경쟁 없이 이루어지나요, 아니면 팀 구성원이 최상의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결정에 도전하고 의문을 제기합니까?

4. 문제가 표면으로 떠오를 때, 상당히 이른 시점에 문제가 발생합니까, 아니면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습니까?
 

갈등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술

1. 건전한 토론을 위한 공유 규칙 설정: 존중하고 건설적인 의견 차이는 허용될 뿐만 아니라 권장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십시오.

2. 솔직하게 보상하십시오: 누군가 문제나 의견 불일치가 있는 경우,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문제를 제기한 것에 대해 감사하십시오. 문제가 성공적으로 해결되면 숨겨야 할 어색한 '비밀'보다는 건설적인 갈등이나 타협의 예로서 보다 개방적인 포럼(적절한 경우!)에서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3. 불일치 중재: 갈등이 발생하면 상황 중재를 돕습니다. 이렇게 하면 갈등이 아이디어에 집중되고 개인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헌신 부족

팀이 갈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공개적인 토론에 참여하지 않을 때, 팀원들은 종종 자신의 아이디어와 의견이 소중하지 않다고 느끼곤 합니다. 그들은 분리되거나 심지어 분개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선택한 접근 방식이나 공통 목표에 전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헌신 부족을 진단하기 위한 질문

1. 팀원들이 팀의 목표와 전략을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모호함과 망설임이 있습니까?

2. 팀 구성원은 자신의 일이 더 큰 그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3. 팀 구성원이 자신의 업무와 책임을 일관되게 수행합니까?


헌신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전술

1. 의사 결정에 팀원을 참여시킵니다: 모든 사람이 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자신의 의견이 있다고 느끼도록 합니다. 이는 더 높은 수준의 헌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팀의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팀이 헌신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상기시킵니다. 팀의 작업을 알리는 더 큰 맥락(비즈니스, 고객, 업계 등)을 제공하세요. 팀 작업 간의 종속성을 보여줌으로써 팀 구성원의 작업이 어떻게 더 큰 그림에 기여하는지 명확하게 만듭니다.


3. 성과를 축하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합니다. 팀이 목표를 달성한 시기를 인식하고 축하하는 것은 헌신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책임 회피

선택한 접근 방식이나 목표를 받아들이지 않은 팀 구성원은 이를 달성하는 데 대한 책임감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위험을 관리하고 갈등을 피하려는 욕구로 인해 팀원은 자신의 기여에 대해 서로 책임을 질 수 없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팀 구성원은 마감일을 놓치고 평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책임 회피를 진단하기 위한 질문:

1. 팀원들은 서로에게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까, 아니면 낮은 기준과 오류를 간과합니까?

2. 팀이 '고성과'라고 식별합니까? 우수성을 추구하는 새로운 팀원이 '눈에 띌'까요, 아니면 '적합'할까요?

3. 팀원들이 서로 '더 나은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꺼려합니까?

4. 나는 관리자로서 성과와 행동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정의하고 일관되게 적용하고 유지하고 있습니까?


책임 회피를 극복하기 위한 전술:

1. 명확한 기대치 설정: 각 팀원이 관리자와 서로에게 기대하는 바를 이해했는지 확인하세요. 규칙 공유 세트(예: 응답 시간, 회의 흐름)를 명시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준수하기 위해 집합적으로 노력하도록 팀에 요청하세요.


2. 일관성을 유지하십시오. 모든 사람에게 규칙과 규범을 동등하게 적용하십시오. 특정 사항을 항상 무시한다면 표준은 실제로 '표준'이 아니며 현재 간과하고 있는 것을 '합법화'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예정된 피드백 세션은 팀 구성원이 작업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목표 설정  진행 상황 표시: 일부 유형의 팀에서는 공유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표시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힘을 다하도록 장려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상사에게 태만해지는 것을 개의치 않지만 동료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습니다.


4. 솔선수범: 스스로 책임을 지고 팀에서도 같은 결과를 기대하십시오. 이는 책임과 의무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결과 대한 부주의

자신의 기여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팀원은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단적 성공 대신 개인 목표에 집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결과에 대한 부주의를 진단하기 위한 질문:

1. 팀은 개인적인 성공과 인정에 더 중점을 두나요, 아니면 집단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데 더 중점을 두나요?

2. 더 큰 팀에 도움이 된다면 이 팀의 사람들이 합리적인 개인적 희생을 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3. 결정은 팀 목표를 달성하려는 열망에 의해 추진되는 것 같습니까, 아니면 단지 개별 구성원의 이익 간의 타협입니까?

4. 팀은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이에 따라 계획을 조정합니까, 아니면 주로 개인 성과나 작업량 측면에서 진행 상황을 측정합니까?


결과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전술:

1.  목표 설정: 팀을 위한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2.  성공에 대한 보상: 팀의 목표 달성을 인정하고 보상하는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3.  성공의 중요성을 반복합니다. 개인의 성취보다 집단적 결과의 가치를 정기적으로 전달합니다. 팀 목표를 자신의 목표보다 앞선 사람들을 인정하고 보상하십시오. 팀의 전반적인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통해 개인 성과를 맥락화합니다. 끝.


출처: bitesizelearning.co.uk / Patrick Lencioni가 쓴 원본 책 'The Five Dysfunctions of a Team: A Leadership F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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