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SS May 28. 2024

통계로 본 부동산 가격이 가장 높은 토론토 지역

부동산 가격으로 본 토론토 지역의 평균 가격과 가구당 연평균 소득


즐겨 보한국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인서울 (In-Seoul)이라는 말과 '서울로 입성한다'는 표현을 자주 듣습니다. 그리고 '서울이라도 다 같은 서울이 아니다' 지역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는 이야기도 합니다. 유명한 강남, 서초 그리고 송파의 소위 강남 3구를 서울에서도 그 외 지역과 구별하는 것은 결국 부동산 가격, 교육여건주거환경의 차이에서 오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강남은 저에게도 오래된 추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남다른 선견지명(?)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시는 어머니는 1974당시 주위에 큰 건물이라고는 국기원, 반도 유스호스텔과 뉴욕제과 빌딩 밖에 없벌판주택지었고 덕분에 저는 그곳에서 마포에 있는 중학교까지 3년간 통학을 했습니다. 문제 많았던 보일러 때문에 목욕은 버스 타고 제3 한강교 (지금의 한남대교) 건너 한남동에 있던 대중탕에서 해결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1979년 터진 아파트 분양특혜 사건으로 세간의 주목이 압구정동과 지하철 2호선 개통 전 지금의 강남역 사거리는 1980년 그 시절 젊은이들에게 핫 플레이스가 되어버렸습니다. 명동과 종로거리에 익숙했던 강북의 젊은 세대에게는 강남은 80년대의 새로운 문화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세계의 여느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밝고 어두운 을 함께 가지고 있는 토론토에도 서울과 강남의 유사한 관계를 가진 지역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캐나다 통계청에서는 5년마다 통계조사를 하고 결과를 통해 나온 정보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통계자료어떤 면에서는 상당히 민감한 부분까지도 드러내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발표된 통계자료를 이용해 지난번 글에 이어 토론토에서 부동산 가격이 가장 비싼 지역 10곳과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연령, 교육, 출신국가와 가구당 평균 수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체 10곳의 지역 중 6위까지는 지역 명과 간단히 소개만 하겠습니다.


토론토 다운타운을 구분한 지역명 (출처: Google)


10. 포레스트 힐 노스 (Forest Hill North)
부유한 유태인들의 이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 곳입니다. 토론토 중심에서 조금 떨어졌지만 다운타운과 연결이 되어 있는 곳입니다.

9. 베드포드 파크 (Bedford Park-Nortown)
북쪽위치한 커뮤니티로 가족 친화적인 이 지역은 예전에 유행했던 형태의 줄리엣 발코니, 정교한 문양의 현관과 유럽식 창문 같은 특징을 가진 주택들볼 수 있습니다.

8. 로렌스 파크 (Lawrence Park)
오래전부터 부유한 지역으로 알려졌으며 예전 귀족 계층이 살았던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주변에 수많은 레스토랑과 쇼핑시설이 있고 명문 사립학교가 있습니다.

7. 애넥스 (Annex)
걷기에 좋은 거리, 훌륭한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쇼핑시설로 매력적인 지역입니다. 빅토리아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1880년에서 1930년 사이에 지어진 건축물이 많습니다.

6. 영 세인트 클레어 (Yonge-St. Clair)
금융 중심가에서 가까워 짧은 출퇴근 시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지역입니다. 높은 순위의 사립학교가 있기 때문에 녀를 둔 가족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음 5위부터 1위까지는 지역의 평균 주택 가격 및 임대비율과 거주인구의 연령, 이민자 비율, 가구당 연수입등의 통계자료의 일부를 첨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 첨부한 자료는 각 지역의 부분 통계로 지역 전체의 평균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세인트 앤드류 윈필드 (Andrew-Windfields)
Millionaire's Mile로 불리는 지역 중 한 곳으로 토론토를 동서로 나누는 Yonge Street와 남북으로 나누는 York Mills Road를 중심으로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이곳의 주택들은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형태평균 가격은 4.2 million달러이고 가구당 연소득은 43만 달러입니다. 


중국인의 거주비중이 상당히 높고 오래된 지역이지만 위환경이  정리되어 있고 8개의 공립학교, 4개의 가톨릭 학교, 6개의 사립학교를 포함한 명문 학교들이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주거 지역이며 모든 상업 활동은 주요 도로의 교차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상업 시설이 적은 편이어서 지역의 중심부는 다른 많은 곳에 비해 더 조용한 곳입니다.



4. 카사 로마 (Casa Loma)
인기가 높은 이 지역의 평균 집값은 4.8 million달러로 최고의 위치, 멋진 주택, 우수한 학교 및 넓은 야외 공간 등으로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 카사 로마 주변에 새로운 고급 콘도가 개발되고 있어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가구당 연소득은 45만 달러로 대부분의 부동산은 넓은 대지가 있는 단독 주택이며 가장 일반적인 스타일은 잉글리시 코티지, 그루지야, 튜더 및 에드워드 왕조 때의 형태입니다.


카사 로마활기 있는 다문화적인 커뮤니티로, 이 지역의 울창한 녹지, 유명한 관광 명소 및 고급 편의 시설을 좋아하는 가족 및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큰 인기가 있습니다. 웰스 힐 공원은 인기 있는 지역 하이킹 및 산책 공간이며 듀퐁 스트리트에는 쇼핑 시설이 많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3. 로즈데일 무어 파크 (Rosedale-Moore Park)
Millionaire Mile의 한 지역으로 Rosedale은 William Botsford Jarvis의 이전 저택이었고  이름은 정원에서 자란 야생 장미에서 유래했습니다. 토론토에서 가장 비싸고 부유한 지역 중 하나이며 평균 집값은 5.1 million달러, 가구당 평균 연소득은 70만 달러 가까이 됩니다. 


그러나 많은 부동산은 그보다 훨씬 비싸며 일부는 약 15 million달러 이상에 거래됩니다. 이 지역은 명품거리로 유명한 Bloor Street와 Yonge Street 사이에 있으며 토론토 다운타운에서 지하철로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다운타운과의 근접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에는 둘러볼 수 있는 자연보호구역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공원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로즈데일 무어 공원은 조용하고 녹음이 우거진 주거지 거리가 있는 가족 및 애완동물 친화적인 지역입니다. Yonge Street의 쇼핑 시설에서 도보로 가까운 거리이며 카페와 레스토랑이 즐비한 Summerhill 인근 지역에서도 도보로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2. 포레스트 힐 사우스 (Forest Hill South)
예전에는 하나의 역으로 되어 있었지만 최근 재배치를 통해 지방 자치 단체는 Forest Hill South와 Forest Hill North의 두 지역으로 분할했습니다. 그중 토론토의 부촌으로 불리는 Forest Hill South 지역에서의 평균 집값은 6.9 million달러, 가구당 연수입은 82만 달러입니다. Forest Hill South가 만들어졌을 때 조례와 건축 법규에 따라  지역의 모든 주택은 건축가가 설계해야 했고 그들은 건축물 앞에 나무를 심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 유산은 이 지역에서 지금까지 잘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네디언 선호지역인 이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은 매우 세련되며 많은 현지인들은 특정한 곳에서의 쇼핑을 선호합니다. Bishop Strachan School과 Upper Canada College를 포함하여 토론토 최고의 사립학교 중 일부는 이 지역에 있습니다. 에글린턴 애비뉴 웨스트에는 많은 독립 부티크가 있으며 요크데일 쇼핑센터도 인근에 있습니다. 케이 가드너 벨트라인 트레일(Kay Gardner Beltline Trail)을 비롯한 다양한 장소에서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트레일은 현재 14.5km 길이의 자연 및 피트니스 트레일이지만 원래는 토론토 최초의 통근 열차 트랙이었습니다.



1. 브라이들 패스 서니브룩 (Bridle Path-Sunnybrook)
Bridle Path-Sunnybrook-York Mills는 토론토와 캐나다 전역에서 가장 호화로운 저택들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Bridle Path-Sunnybrook-York Mills로 모여지는 세 영역으로 이 지역의 평균 주택 가격은 7.45 million달러입니다. 하지만 몇몇 집들은 20 million달러 이상 가격에 거래됩니다. 토론토에서 가장 비싼 집은 브라이들 패스에 있었고 45 million달러에 거래된 기록이 있습니다.


이 지역은 예전부터 내려온 오래된 부유층과 새롭게 등장한 신흥 부유층이 공존하며 여러 공원과 녹지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런 점들이 더 많은 프라이버시를 제공하여 유명한 가수인 Drake, Cellin Dion, Mick Jagger, Prince, Elton John 등의 셀럽들이 살았거나 지금도 저택소유하고 있습니다.


Bridle Path-Sunnybrook-York Mills의 부동산은 수요가 많은 편이며 평균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는 약 15일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Bridle Path-Sunnybrook-York Mills의 주민들은 미식가 식사 이벤트, 골프 토너먼트 및 Granite Club의 모임에 독점적으로 초대되어 부유하고 유명한 라이프스타일을 살고 있습니다.



전면사진 (출처:forbes)

작가의 이전글 캐나다에서 한국사람 없는 곳에 살 수 있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