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유좋아 Oct 04. 2024

도서관에서 빌린 책에서 3만원이 나왔다

짧은 소설

도서관에서 빌린 책에서 삼 만원이 나왔다. 

아이에게 읽어주려고 빌린 동화책이었다. 

아이와 거실 소파에 나란히 앉아 책장을 넘기다가 만 원짜리 한 장을 발견했다. 

"이건 무슨 돈이에요?" 

아이가 물었다. 

나는 대답하는 대신 책장을 빠르게 넘기며 만 원짜리 두 장을 더 찾았다. 

"이건 누구 돈이에요?" 

아이가 다시 물었다. 

나는 삼 만원을 손에 쥔 채 곰곰이 생각했다. 

"글쎄, 누구 돈이지?"


삼 만원이 한군데 같이 있던 것도 아니고 여러 책장에 서로 나뉘어 끼워져 있는 것으로 봐서 어른이 한 게 아닐지도 모른다. 

왠지 모르게 아이가 장난으로 한 짓 같았다. 

나는 가만히 눈을 감고 내 딸같이 여섯 살 난 아이를 상상한다. 

아이가 아빠 지갑에서 몰래 돈 삼 만원을 꺼내어 책꽂이의 어느 책 안에 꽂는다. 

그리고는 아빠에게 책꽂이 어딘가에 보물이 숨겨져 있다고 말하며 찾아보라고 한다. 

침대에 누워 휴대폰을 보던 아빠는 책꽂이 앞에서 찾는 둥 마는 둥 하다가 이내 흥미를 잃고 다시 침대에 눕는다. 

아이는 아빠에게 더 찾아보라고 하고, 아빠는 아이에게 못 찾겠다며 서로 승강이를 벌인다. 

아이는 아빠에게 혼이 나고선 울음을 터뜨린다. 

아이는 꽂아놓은 돈 삼 만원에 대해서 잊어버리고 만다. 

며칠 뒤 아이 엄마는 도서관에 책을 반납하고 만다.


"아빠, 그냥 이 돈 우리가 가질까?" 

아이가 말했다. 

"왜? 이 돈 갖고 싶어?" 

내가 되물었다. 

"응, 이거면 집 앞 다이소에 가서 반짝반짝 색종이랑 알록달록 풍선 살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이가 나를 올려다보며 말했다. 

"그래도 주인을 찾아주면 어떨까? 어떤 아이가 색종이랑 풍선 살 돈을 책에 꽂아놓고 깜빡 잊은 거면 어떡해?" 

내가 아이를 내려다보며 말했다. 

"음... 그래. 그게 좋겠다." 

아이는 포기가 빨랐다.


그 주 토요일에 책을 반납하러 집 근처 도서관에 아이와 함께 갔다. 

도서관 사서에게 동화책에서 삼 만원이 나왔으니 주인을 찾아주라고 말했다. 

아이와 나는 다른 책을 빌리러 다시 동화책들이 꽂힌 서가로 갔다. 

이제 막 도서관이 문을 연 시각이라 그런지 한산했다. 

아이는 늘 하던 대로 이 책 저 책을 빼보며 무엇을 빌릴지 고르고 있었다. 

그때 도서관 사서가 우리에게 왔다. 

"반납하신 책은 아버님이 처음 빌리신 거예요. 전에 빌린 사람이 없어서 돈을 찾아 줄 수가 없어요." 

사서는 나에게 삼 만원을 내밀었다. 

나는 돈을 손에 쥔 채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그럼 어떻게 삼 만원이 들어있던 거지? 

아이의 시선은 동화책에서 돈으로 향해 있었다. 

"이러면 어떨까? 우리가 이 돈을 다시 동화책에 꽂아 두는 거야. 동화책을 읽는 아이에게 상을 주는 거지." 

"세 개 다?" 

아이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말했다. 

"응, 서로 다른 동화책에 한 장씩 꽂아두자." 

"그럼, 내 상은? 나도 책을 읽었으니까 상을 받아야지." 

잠자코 생각해보니 맞는 말이다. 

"그럼, 책 두 개만 골라봐."


사서에게 포스트잇과 펜을 빌려 ‘동화책을 읽는 아이에게 주는 상입니다.’라고 적어서 지폐에 붙였다. 

그리고 동화책 두 권을 골라서 만 원 짜리 한 장씩 꽂아두었다. 

그 후 아이와 나는 한 주 동안 읽을 동화책 세 권을 빌려서 도서관을 나섰다. 

"상으로 받은 만 원으로 뭐할까?" 

아이에게 물었다. 

그러자 아이가 길 건너편을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우리는 반짝반짝 색종이랑 알록달록 풍선을 사기 위해 다이소로 향했다.


<끝>



작가의 이전글 [단편소설] 땅 판 돈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