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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머차차 Aug 24. 2022

아이의 특성 알기, 자폐스펙트럼 언어/의사소통편

2부. 6살, 오은영 박사님 진료와 치료방향의 변화!

치료방향 수정!

제 아이에게서 볼 수 있었던 언어/의사소통의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적어보았습니다.


유사한 특징을 보이는 경우에는 전문가 진료를 바탕으로 조기언어치료를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래 연령에 비해 수용 언어와 표현 언어가 1년 이상 지체 상태로 언어 발화나 타인의 모방이 많지 않습니다.
   

1.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타인의 입장을 헤아리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1번. 친구들의 인사에 대답하지 않습니다.
    : 말을 걸거나 인사를 해도 지나치곤 합니다.


  2번.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문장 전체나 말끝을 따라 하는 '즉각 반향어'와 전에 본 책의 내용을 중얼거리는 '지연 반향어' 모습을 보입니다.

친구들이 하는 말을 듣고 그 말을 되풀이하는 것은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려는 행동이에요.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언제 그 말들을 사용하는지 배우는 과정이지요.
<앨리슨 스튜어트, 심리학자&언어치료 전문가>

  3번. 상황과 대화의 문맥을 고려하지 않아 대화를

         주고받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2.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 무관심합니다.


  1번. 의미 없는 단어를 나열하듯이 말합니다.
    : 질문과 상관없이 좋아하는 단어를 나열합니다.


  2번. 문어체적인 대화를 합니다.
    : "이건 뭐지?" 이런 식으로 질문합니다.


  3번. 자연스럽지 않은 한음의 톤이나 로봇 같은   느낌의 부자연스러운 억양을 사용합니다.

출처 : pixabay

3. 언어 이해력이 다소 지체되어 있습니다.


  1번. 언어적 지시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2번. 2중 지시 이상의 '다단계'의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3번. 함축적, 상징적 언어(시간이나 요일)를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출처 : pixabay

<자폐스팩트럼장애 A to Z(양문봉, 신석호 지음),아이의 언어/의사소통의 특징 가운데 '자폐스팩트럼장애의 증상적 특성'에 포함하는 모습을 우선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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