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한 특징을 보이는 경우에는 전문가 진료를 바탕으로 조기에 감각통합치료를 포함한 특수교육적치료를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행동적 특성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스트레스가 크게 축적되어 상투적이며 의미 없는 반복적 행동,사회적으로 적절한 기준에서 벗어난 부적응 행동을 보입니다.
1번. 상동 행동
:양손을 파닥거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몸을 가만히 있지 않고 양쪽으로 흔들며 반복적으로 움직입니다.
2번. 자해행동
:손등을 깨물거나 머리나 이마를때립니다.
3번. 공격행동
:다른 사람을 밀치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4번. 고함을 지르는 행동
5번. 공공 혼란 행동
:공공장소에서 산만하게 뛰어다닙니다.
양해 없이친구를터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번. 이탈 행동
:착석 유지가 어렵고 탈석이 잦습니다. 신호등을 확인하지 않고 건너거나 원하는 게 있을 때 주변을 살피지 않고 달려갑니다.
7번. 부적절한 혀나 입 장난
:성대를 울리는 알수없는소리를 냅니다.
침을 모아방울을 만듭니다.
8번. 주의력 산만 행동
:집중력이 짧고 놀이 전환이 빠릅니다.
출처 : pixabay
2. 감각적 특성
외부 유입되는 감각적 자극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1번. 과대 선택적 감각 유입
-시각 민감 : 상대방을 응시하지 않거나 눈 마주침이 안정적이지 않으며 시선처리가 어색합니다.
-청각 민감 : 이름을 부르면 돌아보는 '호명반응' 횟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차량 진입 알림, 주변의 울음소리에 귀를 막거나 소리를 지릅니다.
-촉각 민감 : 손을 잡으면 뿌리치거나애정표현할 때 아이가 받아준다는 느낌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전정감각계 또는 고유수용계 민감
: 까치발로 걷습니다.
*전정감각계 : 몸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고유수용계 : 미세 동작을 무의식적으로 유지합니다.
2번. 감각에 둔감한 반응 :장애물을 인식하지 않고 뛰어가다가 균형을 잃고 부딪히거나 잘 넘어집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서 뛰어내립니다.
3번. 감각처리의 과부하 :혼잡한 곳에서 눈 마주침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새로운 자극이 많은 장소에 가면 과하게
흥분하여 목적 없이이리저리 뛰어다닙니다.
출처 : pixabay
3. 일상에서 규칙성을 중시하는 특성
자신이 위치한 환경, 사회적 분위기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있어 심리적 부담감이나 불안감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어기제로 일과성, 즉 규칙성/루틴에 의존합니다.
일과와 스케줄에서의 일탈은 곧 방어기제의 해체이며 안정감의 붕괴를 의미하고 작게는 초조함, 크게는공포감으로 다가와 '텐트럼' 행동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텐트럼 :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얻지 못하거나 금지를 당하는 경우 좌절감으로 인해 분노를 격렬하게 표출하는 감정격분 행동을 말합니다.
1번. '상황에 맞지 않는'루틴 :컵을 놓을 때 특정 장소에만 놓거나꼭 간판을 확인하는 식당이 있습니다.
편의점을 가면 똑같은 간식을 고릅니다.
2번. 텐트럼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손등을 물거나 이를 꽉 물고 몸을 떨면서 소리를 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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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특정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해 집착하는 특성
:방귀나 스컹크에 집착하며 간판이나 책에서 스컹크나 방귀를 찾아냅니다.
자폐스팩트럼장애 A to Z(양문봉, 신석호 지음) 참고, 아이의 다양한 행동 특징 가운데 '자폐스팩트럼장애의 증상적 특성'에 포함하는 모습을 우선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