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무지 Mar 15. 2023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려면

생각하는 힘과 용서하는 힘

나이가 한 살 한 살 더 먹어가면서 이 사회에서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는 생각이 든다. 취업과 퇴사, 프리랜서로 고용되었다가 고용이 끝나는 것을 반복하다 보니 더 그런 생각이 드는 것 같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어떤 분야에서 실력과 함께 자신만의 철학이 있어야 하며, 그것이 세상이 필요로 하는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이 내가 내린 결론이다.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 생각하면서 일해야 하고, 생각하면서 이 일을 하는 나만의 이유를 찾아야 하고, 생각하면서 이 일이 세상에 필요한지를 되물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한 또 한 가지의 무언가를 발견했다. 자신에 대한 용서. 지금 당장은 실력이 부족한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인내할 수 있는 그런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부족한 현재의 나를 수용하지만, 그것이 수용에서만 머물지 않고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하는 것. 그것을 위해서는 오롯이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끊임없이 생각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책, 인터뷰, 강연 등에서 본 탁월한 사람들은 생각을 날카롭게 하는 습관이 있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하면 잘 해결할 수 있을까, 이것은 왜 필요한가, 이 디자인은 왜 이렇게 되어야 하는가 등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아나가는 사람들이었다.


이번 글은 생각하는 습관과 나 자신을 용서하는 태도를 잊지 않기 위해 쓴다. 당장 오늘만 살고 끝낼 인생이 아니니. 길게 보고 넓게 보자. 생각과 용서.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혼자 있는 시간이 허락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