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쌍꺼풀 오이씨 Apr 14. 2024

착하게 살아봐야........

착한건 착한거고, 잘사는건 잘사는거고

며칠 전에 있었던 일.


외부 일정을 마치고 사무실로 가기 위해 골목길을 좁은 골목길을 조심스레 운전해서 가고 있었다.

날이 좀 더워서 창문을 모두 열어놓고 천천히 가고 있는데 

갑자기 '쿵' 하는 소리가 들렸다.

소리를 듣자마자 그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시선을 돌리니

바닥에 어떤 남자가 누워서 머리를 움켜쥐고 있었다. 


한 20미터 전방에서 벌어진 일이라 뭐지 하며 천천히 지나갔다.

그냥 가려고 했는데, 길을 걸어다니는 사람 중 한 사람도 그 사람에게 안부를 묻는 사람이 없었다.


'진짜 뭐 같은 인간들이네'하며 

누워있는 사람을 지나쳐 차를 세우고 다가갔다.


바닥에 약간 흥건이 고여있는 피.

머리에서 방울방울 떨어지는 피.

급하게 차로 뛰어가 수건을 가져와 지혈을 하고 

지나가던 청년에게 119에 전화 해 달라했다.


바닥에 털썩 주저앉아 그 남자를 뒤에서 끌어 안고 

내 품안에 뉘였다. 

'그냥 편하게 기대세요'


그 사람은 말이 없었다. 

자꾸 일어나려고 하기에, 당황해서 그런 행동을 한다는 걸 알고 있어서

계속 편히 나에게 기대 누워 있으라고 강권했다.


진한 술냄새.

대낮에 술 마시고 발을 헛디뎌 넘어졌는데, 

넘어지면서 길에 놓여있는 화단 모서리에 부딪혀 피가 난걸로 추측했다.

맞던지 말던지.


금새 경찰이 오고, 곧이어 119 분들이 오고

인적사항 건네주고 자리를 떠났다.


참 팔자 좋은 사람.

대낮에 술마시고 돌아다니고, 나는 죽어라 일하고.


넘어진 사람 핸드폰은 최신형 폴더폰

나는 7년된 전화기.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가

갑자기 속 상해졌다.


사실 이렇게 사람을 도와준게 여러번.

자살 시도 하려는 사람 구한 건 2번.

사고로 쓰러진 사람 도와준건 여러번.


난 참 착한 사람이구나.

그런데 난 왜 힘들게 살고있지.....?

난 왜 돈을 못 벌지.....?


실은 아무 상관없는, 아무 관련없는 일이다.

내가 착하고 바르고 타인의 생명을 지켜준것과

내가 경제적으로 힘들지 않은 것은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이다. 그렇다.

근데 그걸 알고 있지만, 왜 속상할까?


실은 이 글을 넘어진 남자를 도와준 그 날 쓰려고 했다.

그런데 그 날 쓰면 안될것 같아 부러 며칠 지나 오늘 쓴다.


아무 상관도 없는 인생 요소인데

속상한 감정이 지나쳐 정말 똥소리만 늘어 놓을 것 같아서였다.


근데 며칠 지나도 똥소리만 늘어놓고 있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는데 마음은 속상한.


이제 그만 착하게 살까? 

모르겠다.


그 남자의 피로 흥건히 젖었던 내 웃옷이 생각난다.

피 묻은 옷은 바로 빨아야 하는데 그 옷은 그러지 못했다.

몇시간이 지나 퇴근해서 집에와서 겨우 빨았다.

피가 안 빠질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쉽게 세탁을 했다.


헹글때 무색의 물을 물들이는 피를 보며 

'그래 이 일도 잊혀지는구나.'

아무도 모른다. 내 식구도 내 지인도

내가 착한 일을 한 것을.

옷에서 피가 깔끔히 빠져나갔듯이

아무도 내가 착한 일을 한 것을 모른다.

흔적이 없다.


그냥 지나갈걸.....그랬으면 말도 안되는 연결때문에 속상하지 않을텐데.

실은 지금도 약간 속상하긴하다. 

내 선행이 나의 경제적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결 해 주었으면 하는 망상에 가까운 공상이 있기는 하다.


에잇! 나도 모르겠다.

난 또 어려움에 처한 사람이 보이면 도와주겠지.

그리곤 또 속상해 하겠지.

그러다 암이나 걸려 죽으려나......


그냥 짜증나서 두서없이 글을 남긴다

후..................................................

작가의 이전글 끝을 알 수 없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