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Bites 1. 자영업자를 위한 마케팅 119 (16)
홍보 : 신문이나 방송, 유투브 등 ‘미디어’에 내 기사가 나오게 하는 것.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
광고 : 신문이나 방송, 유투브 등 디지털 채널의 ‘지면’이나 ‘시간’을 사서 내가 하고 싶은 선전이나 홍보를 하는 것. 광고물을 제작해야 하고, 미디어에 ‘광고비’를 지급해야 한다.
이벤트 :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가게 홍보나 판촉활동을 펼치는 것.
전시 : 국내외 각종 전시나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에 참여하거나 아예 행사자체를 기획해 현장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것.
홍보 : 구청이나 군 소식지 등 지역 소식지, 지역 온라인 카페, 네이버 블로그나 유투브 등 다양한 미디어에 내 가게나 서비스를 알리는 것. 카페지기가 대가를 달라고 하는 등 돈이 들 수도 있다.
광고 : 위의 소식지나 온/오프라인 미디어에 ‘돈을 주고’ 홍보하거나 아니면 내가 직접 광고물을 만들어 뿌리는 것. 미풍양속이나 사회 통념에 반하는 내용이 아니면 내용 구성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광고제작비’와 매체에 지급하는 ‘광고료’(직접 배포할 경우엔 알바생 인건비) 등 2가지 비용이 발생한다.
이벤트 : 동네 마트나 매장에서 진행하는 각종 시식회나 시음회 등 체험행사. 음식점의 경우 매장에서 진행하는 사은행사, 경연대회, 퀴즈대회 등 각종 고객 사은행사 등.
전시 : 지역 행사 (예 : 군민체육대회, 각급 학교운동회, 동네 노래자랑, 동창회 등 각종 행사)에 참여해 내 가게 홍보공간을 만들어 알리고 참여한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