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얼 Oct 29. 2019

팔리지 않으면 쓰레기다. 머니콘텐츠

How do you create content that is sold?

오늘도 마케터들은 콘텐츠를 만듭니다. 상품 페이지를 만들고, 쇼핑몰 이벤트를 만들고,

SNS 콘텐츠를 잔뜩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콘텐츠들은 팔리고 있습니까?

정말 그 콘텐츠들은 돈을 확실히 벌고 있습니까?



온라인 마케팅이 정말 쉬운 이유?


온라인 마케팅은 정말 정말 쉽습니다. 심지어 16살 중학생도 언제나 성공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얼마나 쉽냐면 30살까지 국악을 전공한 제가 딱 3년만 직장생활을 하고 컨설팅업체를 만들어 지금까지 대표로 있다는 것만으로도 설명이 될 정도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말 그대로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게 하는 방법들을 이야기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은 검색광고라는 게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특정한 단어’를 검색하는 고객들에게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보여주고 사게 만드는 광고이며 연 108조 원 벌어드리는 구글*과 한 주당 725,000원이 넘는 한국의 공룡기업 네이버**의 핵심 수익원이기도 합니다.


 검색광고는 오프라인 마케팅이 가진 큰 약점인 비효율성을 한 번에 날려버린 혁명적인 광고였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은 바쁘게 지나가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 내 고객을 찾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예를 들어 내 고객이 오전 9시 12분에 강남 거리를 걸어가고 있는지, 저녁 9시 30분에 9번 채널에서 나오는 뉴스를 보고 있는지, 낮 12시 45분에 식사를 마치는지, 퇴근길에 3000번 버스를 타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내 고객에게 광고를 보여주고 싶어도 지금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수많은 사람들 속에 내 고객이 누구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 마케팅은 TV, 라디오, 영화, 잡지와 같은 ‘매스미디어’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즉, 거대한(Mass) 미디어로 길거리와 집에 있는 아무에게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은 그 누군가가 내 고객이길 바라며 허공에, 길거리에, 24시간 365일 미친 듯이 방영되는 수많은 TV 채널과 프로그램에 끝없이 돈을 써야 합니다. 이 얼마나 비효율적인 일일까요?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은 광고의 노출도가 매우 중요했다.



 그래서 오프라인 마케팅은 노출률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이 노출될수록 사람들이 광고를 ‘알아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자극이 중요합니다. 광고 소재가 얼마나 재미있는지 놀라운 지에 따라 사람들의 ‘주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가격 염탐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가격이 얼마인지, 또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경쟁 매장 안으로 들어가 매일같이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은 고객의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마케팅에 있어 상대방의 가격과 전략을 모른다면 장님이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것과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세 가지 중요한 핵심이 오프라인 마케팅의 비효율성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이런 세 가지에 대한 핵심에 대한 기존 마케팅 책과 마케팅 교육들은 세상에 넘쳐납니다. 왜냐하면 오프라인 마케팅의 효율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막대한 돈과 시간을 0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 많은 마케팅 교육과 책들은 ‘내 고객 찾기’와 ‘주목’에집착하였습니다. 즉, 어딘가에 있을 내 고객이 광고를 볼 확률을 높이는 데 많은 마케터들과 기획자들은 집중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이 만드는 지식의 저주



하지만 검색광고는 기존의 비효율적인 오프라인 광고(특히 매스미디어 광고)가 가진 약점들을 한 번에 날려버리는 광고였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수많은 사람 중에 나의 고객을 찾아내는 데 사용하는 엄청난 돈과 시간들을 검색광고는 고객이 ‘검색을 한다’라는 행동 하나로 그 비용을 몇십 원, 몇백 원으로 줄여버립니다. 고객에게 인식되기 위해서 ‘노출률’이 중요하고 더 주목시키기 위해서 ‘자극’이 중요했다면 이젠 고객들이 스스로 원하는 단어를 찾아 검색해서 쇼핑몰로 알아서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모든 것이 공개되는 온라인 시장 특성상 시간과 정성을 들여 남의 매장을 ‘염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클릭 한 두 번이면 상대방이 고객에게 어떤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검색광고는 몇 명의 고객들이 검색하는지 클릭을 할 예정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즉, 온라인 마케팅에선 오프라인에서 탁월했던 마케팅 해법들이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내 쇼핑몰과 관계가 없는 무의미한 고객들에게 강제로 쇼핑몰을 노출시키려고 한다던가, 최근 유행하는 유머나 단어들을 조합해서 그리 재미있지도 않은 배너나 이벤트를 사이트 메인에 개시한다던가 하는 것들로 말이죠. 실제로 많은 마케터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마치 길거리의 광고판이나 시장에 있는 좌판처럼 다룹니다.


 하지만 온라인 고객들은 내가 원하는 단어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고객들입니다. 그들은 스스로 구입할 제품을 알고 있고 심지어 매스미디어에서 광고한 제품을 봤거나 큰 대형매장도 이미 다녀온 사람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고객들이 굳이 검색을 통해 보고자 하는 것은 노출과 자극이 아닌 당신의 제품이 기존 제품들에 비해 왜 다른 지에 대한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입니다. 고객들은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제품보다 더 저렴한데 비슷한 기능을 하는 제품을 찾고 있거나 내 강아지에게 딱 맞는 강아지 하네스 전문점*** 이나 키가 작은 남자들을 위한 쇼핑몰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만 먹으면 주저 없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즉시 결제를 합니다. 우리의 고객들은 광고 노출을 충분히 당해서 제품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고 자극적인 광고들도 이미 보고 온 고객이며 심지어 가장 저렴한 곳이 어딘 지도 알 고 있는 고객들입니다. 그런 고객들이 다시 노출과 자극을 원할까요? 노출과 자극이 효과가 있을까요?

 




검색한다라는 행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온라인 마케터들은 고객들이 ‘검색한다’라는 행동의 위대함을 무시하거나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그래서 심플하고 짧게 쇼핑몰을 만들까 고민을 하고 있거나 또는 주목받을 수 있는 놀라운 마케팅 아이디어를 생각하려 365일 노력합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건 내가 검색한 상품에 대한 그저 친절하고 자세하고 비교가 잘 되어있는 설명일 뿐인데 말입니다.


 빔프로젝터 등을 취급하는 프로젝터 마니아라는 쇼핑몰은 오직 친절하고 자세하고 비교가 잘 되어 있는 설명에 집중하는 쇼핑몰입니다. 프로젝터 마니아가 취급하는 상품 중 LG 빔프로젝터 PH550의 경우 설명이 어찌나 긴 지 세로 픽셀****이 66,445픽셀이 달합니다. 똑같은 제품을 팔고 있는 오픈 마켓의 페이지가 평균 6,000픽셀 정도이기 때문에 프로젝터 마니아는 같은 제품을 가지고 약 10배의 더 많은 설명을 고객에게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터 마니아는 연매출 161억 원*****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업계에서 가장 긴 상세페이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오프라인 마케팅의 시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보게 되는 순간 지식의 저주에 빠지게 됩니다. 당신의 쇼핑몰이 누구보다 주목받고 싶고, 고객들에게 내 쇼핑몰이 자주 보이게 하고 싶다는 욕심에 빠져듭니다. 하지만 그것은 환상입니다. 왜냐하면 고객들은 길거리에서 내 쇼핑몰을 발견하지 않고 검색을 통해 발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저 어쩌다가, 잠시 짬을 내서, 어떤 제품에 호기심이 생겨서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내 쇼핑몰을 잠시 검색하고 구매할 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고객들은 평생 한 번 내 쇼핑몰에 들어오는 고객들이며 만약 자주 들어오더라도 최소 몇 개월의 시간이 지나고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타깝게도 내 고객들은 쇼핑몰을 집 앞 슈퍼처럼 자주 들어오지 않습니다.


 심지어 어떤 온라인 쇼핑몰들에게 신제품조차 중요하지 않습니다. 후기 하나 없는 신제품을 빨리 진열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후기가 많은 베스트 제품을 메인에 올려놓는 것이 매출이 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고객들에겐 내 쇼핑몰 자체가 NEW 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마존이나 옥션 같은 초대형 오픈마켓이나 유행에 민감한 의류 쇼핑몰이 아니면 신제품보다 오랫동안 인기가 있는 스테디셀러를 메인에 진열하는 게 더 낫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온라인 마케팅은 내 쇼핑몰에 스스로 들어온 고객들에게 설명만 잘해주면 팔 수 있습니다.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고, 불안하지 않게 해 주고, 경쟁사들과 명확하게 비교해주면 고객들은 생각보다 쉽게 구매를 합니다. 여기 증거가 있습니다.




증거 1. 6개월 만에 매출 1,500%의 기적, 피카소 브러시



피카소 브러시는 1990년대부터 메이크업 브러시를 제작한 전문회사입니다. 메이크업의 성지 청담동과 압구정동을 중심으로 메이크업 브러시를 전문으로 판매한 회사로 수많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의 사랑과 선택을 받아 온 전문적인 브랜드입니다. 이러한 오프라인의 인지도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였지만 2010년대 초반 몇 년 동안 성장세는 지지부진하였고 매출이 더욱 떨어지기까지 하였습니다. 신제품을 올려보기도 하고 블로그를 통해 고객들이 관심 있을 만한 다양한 뷰티 팁이나 정보들을 올려봐도 매출엔 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쇼핑몰은 흔히 브랜드 사이트들이 그렇듯 심플하게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월 2,500번****** 가량 네이버에서 ‘피카소 브러시’를 검색할 정도로 오프라인 인지도가 있어서 쇼핑몰에는 별다른 광고를 하지 않아도 매월 4,000명 이상의 방문자가 있었지만 중요한 것은 쇼핑몰에서 구매를 안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당시 온라인 총괄을 맡고 있었던 피카소 브러시의 박태윤 실장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일반 메이크업 브러시에 비해 최대 10배 비싼 전문가용 제품이라 검색광고를 해도 별 효과가 없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에 대한 문제가 커서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힘든 제품이라고 체념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제게 피카소 브러시 브랜드에 대한 수많은 이야기와 자랑스러운 역사에 대해 2시간이 넘게 이야기 하기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부터의 한 길만 걸어온 역사, 단 하나의 특수한 모를 위해서 세계의 장인을 만나러 갔던 이야기는 물론 방송에 나오는 유명한 스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의 99.9%는 피카소 브러시를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또한 피카소 브러시가 운영하는 탑투토 뷰티아카데미가 얼마나 실용적이고 트렌디 한 지부터 지금까지 제작된 전문적인 브러시 개수가 120개에 달한 다는 사실까지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자부심 넘치게 브랜드 이야기를 하던 박태윤 실장이 온라인 쇼핑몰에 이야기를 할 땐 속상했는지 소주 한 잔을 들이키며 ‘남들보다 10배나 비싼데.. 품질을 떨어뜨리면서 가격을 낮출 수도 없고.. 방법이 없네요..’라고 할 때 저는 그에게 다시 물어봤습니다.



“왜 이 멋진 이야기들이 쇼핑몰엔 없나요?”



기존 피카소 브러시 모습 / 평범한 쇼핑몰처럼 상품만 진열되어 있었다.




비싼 건 비싼 이유가 있어야 한다.



 사실 이 질문은 피카소 브러시에게만 던진 질문만은 아닙니다. 저를 만나는 많은 대표님들께 똑같이 하는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쇼핑몰에는 ‘이야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상품 하나를 만들기까지의 노력과 열정들, 고객들에게 빠른 배송을 하기 위해 매일매일 벌어지는 포장, 배송, 상담 같은 전쟁 같은 일상들, 대표를 힘내게 했던 고객들의 사랑스러운 메시지와 고객들을 향한 대표의 사랑과 꿈까지도 다 감춰져 있습니다. 고객이 알게 된다면 참 사고 싶게 만들 이런 이야기들이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쇼핑몰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고객들에게 가격과 사용방법, 간략한 설명만 들려주고 최대 10배 비싼 전문가용 제품을 팔 수 있을까요? 우리 고객들이 생애 한 번 들어올까 말까 한 고객들에게 단지 멋진 제품 사진만으로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을까요? 피카소 브러시의 쇼핑몰 리뉴얼 작업을 맡게 된 저희는 가장 먼저 박태윤 실장의 이야기들을 머니 콘텐츠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첫째로 피카소 브러시 소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일 종의 자기소개이자 피카소를 자세히 모르는 고객들에게 1990년부터 아티스트의 선택과 사랑을 받아왔고 매우 정밀하고 유일한 제품들을 만들어 왔으며 한국 뷰티시장에서 매우 잘 알려져 있다고 라고 적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유명한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의 인터뷰들을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뷰는 블로그 등에 이미 있었지만 쇼핑몰에도 하나의 코너로 넣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이렇게 많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피카소 브러시를 이용하고 있어?라고 생각하게 만들 정도로 페이지를 최대한 길게 하나의 페이지로 고객들에게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메뉴의 이름은 스페셜 원(현, 피카소 브러시 아티스트)이었습니다.


 세 번째로 지금까지 제작되었던 약 120여 개의 피카소 브러시의 제품들을 설명과 메이크 컵 아티스트들의 코멘트들을 달아 172,280픽셀*******의 압도적인 길이의 페이지로 만들었습니다. 고객들이 클릭만 해도 압도적인 길이에 존경을 표할 수 있을 정도였죠.


 네 번째로 고급 브러시 VS 일반 브러시라는 메뉴를 만들어 일반 브러시와 전문가용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다섯 번째로 방송 출연 99.9%라는 갤러리 게시판을 만들어 실제 방송 출연했던 증거들을 보여줬으며 여섯 번째로는 탑투토 뷰티아카데미의 전문성과 트렌디한 교육과정들을 모아서 보여주고 일곱 번째로 All of Beauty라는 메뉴를 만들어 기존에 블로그에 올려놨던 뷰티 팁들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쇼핑몰로 담았습니다. 그렇게 피카소 브러시는 자기소개 하나 없던 쇼핑몰에서 자기 자랑이 넘치는 쇼핑몰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로고 밑에도 SINCE 1990 이란 문구를 넣어 고객으로 하여금 피카소 브러시의 역사를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메인 페이지는 이 모든 이야기들을 한 구절 싹들을 들어가게 만들어서 기존 페이지의 약 8.3배에 달하는 12,033픽셀의 긴 메인 페이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피카소 브러시 소개, 스페셜 원, 피카소 브러시의 역사, 고급 브러시 VS 일반 브러시, 방송 출연 99.9%, 탑투토 뷰티아카데미, All of Beauty 등 돈 냄새나고 맛깔스러운 메뉴들은 상품으로 채워져 있던 메뉴를 대신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 리뉴얼된 피카소 브러시 메인



상품분류는 과감하게 빼버리고 자기 자랑이 많아진 메인 메뉴




 메인 상단 전체를 차지하고 있던 쇼핑몰 상품 메뉴들을 왼쪽 구석에 몰아넣을 정도로 피카소 브러시 박태윤 실장이 제게 들려준 이야기들은 많았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충실하게 대필작가로서 일반 고객들이 놀라워하고 클릭할 만한 이야기들을 잔뜩 만들어 사이트에 곳곳에 놔두었습니다. 기존의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저희가 굳이 창의적인 이야기를 생각할 필요도 없을 정도였죠. 그렇게 감춰져 있던 피카소 브러시의 이야기들을 쇼핑몰로 꺼낸 것만으로도 매우 놀라운 일이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여전히 자기 자랑이 많은  피카소 브러시 / 2차 리뉴얼된 상황




고객들은 놀러 온 게 아니다.



2014년 7월 리뉴얼이 끝나자마자 고객들은 사이트 곳곳을 탐닉하기 시작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피카소 브러시에 ‘놀러’ 온 게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피카소 브러시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고 그래서 더 알고 싶어서 들어왔고 또한 사고 싶어서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매월 2,500회가량 네이버에서 조회하던 사람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한 달에 피카소를 방문하던 4,000명의 스쳐 지나가던 사람들이 순식간에 열정적이고 지갑이 두둑한 고객으로 돌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실망스러운 매출로 우울했던 피카소 브러시는 한 달만에 231%******** 매출 상승을 이뤄냈고 6개월 후인 11월에는 약 1,500%가 넘는 매출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사이트의 체류시간이 급증하기 시작하고 페이지뷰 역시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많아졌습니다.


 이 흐름은 단기적인 것이 아녔습니다. 성장을 멈추지 않았고 광고 채널과 제휴업체의 증가까지 더해지면서 2017년 2월에는 그전에 비해 약 3,300% 상승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박태윤 실장은 밝히고 있습니다. 심지어 2019년 7월에는 청담 명품거리에 멋진 사옥이 생겼습니다.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 강의 모습



 여러분은 오늘의 방문자 한 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신가요? 그저 길가던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나와 아무런 상관없는 타인처럼 느껴지시나요? 저는 지금까지 웹 콘텐츠에 관련된 다양한 강의들을 진행했습니다.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적도 있고 5년 차 이상의 쇼핑몰 대표들을 위한 강의도 있었고 하나은행 등 대기업 상대로 한 강의들도 있었지만 시작하는 질문은 단 하나였습니다.


“저기 길거리의 사람들이 우리 쇼핑몰에 평생 몇 번이나 들어올 거라고 생각하세요?

“평생 한 번이나 들어올까요?”  


 이 질문을 하게 되면 청중들은 사람들이 내 사이트를 방문할 낮은 가능성에 모두 숙연해지곤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게 단 한 명의 방문자는 정말 소중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시간이 남아서, 어쩌다가, 내 쇼핑몰에 방문한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수많은 시간을 들여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상품들을 찾아 해 맨 조심스러운 맹수들입니다.


 그들의 취향은 매우 특별해서 대지에 많은 수많은 사냥감들을 검색하고 또 검색하면서 자기만의 사냥감을 찾아내고 조심성 있게 한 클릭, 한 클릭 깊이 들어가 당신의 쇼핑몰을 찾아낸 것입니다. 자 이제 당신은 사고 싶어서 유심히 당신의 쇼핑몰을 쳐다보고 있는 맹수에게 당신은 어떤 콘텐츠를 주고 계시나요? 사고 싶게 만드는 머니 콘텐츠를 주고 있나요? 아니면 아무런 특색이 없이 지나치게 만드는 콘텐츠들을 보여주고 계신가요? 심지어 모바일 시대에 들어서는 고객들을 ‘증거 중독자’라고 할 만큼 고객들은 PC 시대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많은 쇼핑몰을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PC 시대에는 고객들이 책상에 앉아야만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었다면 지금은 눈 뜨자마자 침대에서, 출근하는 지하철 안에서, 일하는 틈틈이, 점심을 먹는 중에도, 심지어 화장실 안에서까지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개의 쇼핑몰을 돌아다니며 자신의 쇼핑 여정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렇게 사고 싶어서 끊임없이 돌아다니는 고객들을 사게 만드는 일은 정말 정말 쉬운 편입니다. 보통은 피카소 브러시와 같이 자신들이 가진 이야기보따리를 쇼핑몰에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매출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주로 하는 일은 좋은 대화 상대되어 주는 일뿐입니다. 바로 피카소 브러시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일반인의 입장에서 쉽게 표현해줍니다. 그러면 ‘사고 싶어’ 들어오고 있는 월 4,000명의 고객들은 머니 콘텐츠들을 마음껏 음미하고 먹어 치우며 자신들의 오랜 쇼핑에 대한 여정을 마무리합니다.






*2017년 기준, 구글 자체 발표

**2018년 9월 주가/ 코스피

***강아지 하네스는 강아지 가슴에 채우는 가슴 줄의 일종으로 주로 강아지 옷 등과 결합되어 판매된다

****픽셀(Pxcel):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점을 뜻하며 다른 말로는 화소라고 부르기도 한다. 흔히 컴퓨터 그래픽의 길이나 높이 등을 픽셀로 표현한다.

***** 2017년 기준, 자체 발표

******2014년 6월 기준, 네이버 검색광고. PC 기준

*******2018.9월 현재, 계속 늘어나고 있음

********메이크샵 집계 2014년 6월과 7월 비교








머니 콘텐츠,

어떤 이야기가 이어질까요?




1. 왜 온라인 마케팅은 쉬울까?


오프라인 마케팅이 만드는 지식의 저주

증거 1. 6개월 만에 매출 1,500%의 기적, 피카소 브러시

비싼 건 비싼 이유가 있어야 한다.

고객들은 놀러 온 게 아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증거 2. 3년 만에 매장 한 개에서 58개까지, 소녀폰

네이밍이 고객을 선택한다.

증거 3. 2인 쇼핑몰에서 연 178억까지 수직상승. 비츠 조명

안심은 필수이고 필수이며 필수다.

체류시간이 차이를 만든다. 체류시간을 보장하는 머니콘텐츠

뻔하고 예측 가능한 머니 콘텐츠의 특성

이 글이 온라인 편인 이유는 온라인 마케팅이 쉽기 때문이다.

2019년에 가장 효과적인 1968년의 마케팅?



2.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모든 콘텐츠는 골(Goal)이 필요하다.

콘텐츠의 생존은 콘텐츠 우선순위에 달려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99.9% 망하는 이유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1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2

안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잘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대부분의 머니 콘텐츠는 당신의 일상이다.

머니 콘텐츠의 기초, 스스로 질문하기

모든 콘텐츠는 경쟁이다. 소파 1975의 생존기

날카로울수록 콘텐츠는 치명적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저격수의 한 방이다.



3. 쇼핑몰 콘텐츠 100% 성공하는 13가지 방법


기초. 시장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 찾는 법

검색어로만 성공하기. 로열 트리 펜션

알 박기 네이밍, 부동산 투기 안 부럽다.

36계 줄행랑이 만든 성공. 과일의 정석

단어 집착이 만든 성공

자기소개만으로 성공하기

공감은 쇼핑의 필수 에티켓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콘텐츠로 싸우는 방법, 디테일

몸짓 불리기로 성공하기

성형수술로 성공하기

계산된 감성으로 성공하기

편집된 리얼 스토리로 성공하기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압도하기



4. 반드시 알아야 할 14가지 머니 콘텐츠 원칙들


고객이 보고 싶은 것이 머니 콘텐츠

경쟁에 집중하라

많이 보여주고 크게 보여주는 것이 원칙

고객의 궁금증이 머니 콘텐츠의 KEY

시선이 가는 모든 페이지를 꾸며라

공짜와 무한 보장의 힘

이탈률을 떨어뜨리는 것은 사람, 사람, 사람

비쌀수록 수다쟁이가 되어야 한다.

고객은 확실한 증거 수집가를 좋아한다.

디테일에 집착하면 만사형통.

바꾸면 망한다.

지루함이 최고의 덕목이다.

막내가 이해하지 못하면 고객 못한다

달달 외어야 할 추천도서들

절대 피해야 할 책과 교육들



5. 로그분석으로 사이트 콘텐츠 평가하는 11가지 방법  


잠든 로그분석 깨우기

키워드 분석 보고서의 함정

기본 : PC VS 모바일 특성 알기

반송률 (이탈률) : 콘텐츠의 건강수치

재방문, 재방문율 : 콘텐츠의 매력

방문 페이지 깊이와 세션당 체류시간 : 콘텐츠의 깊이

회원 중 구매자 VS 비 구매자 비율 : 콘텐츠의 충성도

유입 매체 별 반송률 : 광고 효율

키워드 별 반송률과 체류시간 : 단어 경쟁력

시간대 별 구매 : 효과적인 이벤트 시간

내부 검색어 : 효과적인 메뉴 및 검색어 태그 배치

환경 분석 : 콘텐츠의 표현 환경  

로그분석의 단점과 활용법



6. 모바일 콘텐츠 트렌드와 5가지 공략법


모바일 혁명의 쉬운 개념 이해

콘텐츠 in 쇼핑몰

사이트보다 상품

내부 히트상품을 만드는 상위 쇼핑몰들

제목은 자극적, 내용은 구구절절

저렴하고 현실적인 동영상 콘텐츠 활용법



7. 머니콘텐츠 욕심 편


왜 머니 콘텐츠 욕심 편인가?

SNS 콘텐츠 0.001% 미만 성공사례

나만 못하는 SNS 콘텐츠 성공법칙

앱은 언제 필요할까? 앱의 종류와 이해

돈 많고 머리 좋은 (대) 기업이 하는 콘텐츠 장악 법

돈 많고 머리 좋은 (대) 기업이 하는 시장파괴법

페이스북에서 돈 버는 3가지 콘텐츠

상식처럼 알아야 할 콘텐츠 평가법과 용어들



8. 마케터를 성장시키는 12가지 책임감  


게릴라 마케팅이 주는 희열

대표처럼 생각하면 얻는 것들.

한 줄의 떨림. 웹 콘텐츠 전략

한계를 알수록 명확해지는 마케팅

대기업 마케팅 VS 중소기업 마케팅

모두가 너의 적이어도 모두에게 친절해라.

오늘. 책임지면 된다.

당장의 세일보다 콘텐츠의 방향이 더 중요하다

실패는 책임져야 한다. 그래야 성장한다.

외로움과 비난은 능력 있는 콘텐츠 마케터라는 증거

남다른 깊이가 있는 사람이 대표가 된다.

세상을 꿰뚫는 학문, 마케팅 즐기기



부록. 미러리스 카메라 하나로 멋진 콘텐츠 사진을 찍는 4가지 방법


이탈률을 낮추는 콘텐츠 사진

상품보다 인물 : 사랑스러운 모습은 그대로 전달된다.

더 작은 사진 : 가까운 사진은 작품이다.

현장 사진 : 고객이 믿을 수밖에 없는 사진들

포인트 : 콘텐츠를 강력하게 만드는 법

이전 01화 시작하는 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