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얼 Oct 29. 2019

모든 콘텐츠는 골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 나오는 돈 버는 콘텐츠들은 모두 실화입니다.


어쩌면 이 글은 세상에 수많은 마케팅 업체를 비롯하여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드리는 경고입니다. 

왜냐하면 팔리지 않으면 죽기 때문입니다. 사업이 멈추고, 고객을 잃으며(빼앗기며) 나아가 기업은 물론 자신의 경제 생명이 멈추거나 약해지거나 죽어버립니다. 불과 1~2년도 버티지 못하고 수많은 쇼핑몰이 사라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오늘도 수많은 마케터들과 기획자들은 우리의 고객들이 왜 구매를 하고 있는지 무엇을 고려하고는 지, 특히 어떤 경쟁업체를 클릭하는지 관심조차 없는 게 현실입니다. 적당히 예쁘고 살짝 웃기고 아주 조금 좋아 보이는 정도의 콘텐츠들을 양산하고 또 철저히 외면받습니다. 오늘 내 마음에 드는 콘텐츠 혹은 내 상사나 대표의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만들 뿐 고객들의 구매를 진심으로 원하는 마케터는 거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5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하루 종일 한숨만 쉬고 있는 무기력한 마케터들과 (수많은 실패에) 부정적인 대표들을 수백 명을 넘게 만나왔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골이 필요합니다. 



 모든 콘텐츠는 골(Goal)이 필요합니다. 골은 말 그대로 축구의 골입니다. 목적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머니콘텐츠의 세계에서는 웃기고, 즐겁고, 창의적인 콘텐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당신의 콘텐츠가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지 못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당신의 콘텐츠가 고객의 구매를 만들지 못한다면 조회수도, 좋아요 수도 모두 무의미합니다. 내가 만든 영상이 872,301회가 조회되더라도 동영상을 클릭한 사람들이 내 고객들이 아니라면 그 동영상은 쓸모가 없습니다. 차라리 98회가 조회되는 인기 없는 동영상이라도 고객의 구매 확률을 높여준다면 이 동영상이 머니콘텐츠입니다. 



마케터들의 콘텐츠는 반드시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야 한다.



 이 이야기는 쇼핑몰도, 상세페이지들도, 블로그 글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게시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삼성과 같은 대기업들이 요즘 활발한 페이스북 활동을 하고 팬이 몇 만 명이더라 라는 이야기나 인스타그램만으로 대박을 친 쇼핑몰들의 성공 사례 들는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내가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영상을 만들고 있는 콘텐츠가 돈을 벌 수 있는지 없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우리는 매일 아침 출근을 하고 월요일 아침마다 머리 아픈 회의들을 하고 그래픽 디자이너와 마케터들이 새로운 콘텐츠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콘텐츠들을 체크하고 또 체크하며 하루를 보냅니다. 이 콘텐츠들은 하루에도 수백만 개가 만들어집니다. 당신이 월급을 받거나 수당을 받아가며  제작되는 이 콘텐츠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일까요? 바로 돈입니다. 


 우리가 만드는 콘텐츠들은 당신 회사의 제품 판매를 위해 만들어집니다. 그냥 우리 고객들과 상관이 없는 사람들을 웃기게 하려고 만들면 안 됩니다. 무의미한 조회수나 좋아요 수를 늘리려고 만들면 안 됩니다. 우리의 콘텐츠는 상세페이지, 동영상, 인스타그램 피드 등 어떤 형태의 콘텐츠라도 반드시 그 골(Goal)은 구매여야 하고 구매만을 위해 철저히 계획되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매 확률이 높은 콘텐츠와 매체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규모가 작은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면 콘텐츠 집중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작은 회사일수록 대기업에 비해 기회가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사실 대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팅으로 그저 자신의 이름만 알리는 것만으로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목적은 ‘날 기억해줘요~’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대기업들에겐 수많은 매체와 수많은 매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들을 최소한의 콘텐츠만으로 구매를 이끌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쇼핑몰들은 평생 한 번 오는 한정된 고객만을 상대하기 때문에 당신의 콘텐츠를 고객이 한번 외면하면 그야말로 끝입니다. 당신의 콘텐츠가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당신의 고객이 순식간에 연기처럼 사라져 버립니다. 




콘텐츠의 생존은 콘텐츠의 우선순위에 달려있다. 



 온라인 콘텐츠 영역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쇼핑몰과 상세페이지인 사이트 콘텐츠 영역, 두 번째로 카페, 블로그 등과 같이 소문을 담당하는 바이럴 콘텐츠 영역 마지막 세 번째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처럼 광범위한 노출을 보장하는 SNS 영역입니다. 


 이 중에서 온라인 콘텐츠 마케터는 가장 먼저 사이트 콘텐츠 영역을 정비해야 합니다. 사이트 콘텐츠 영역이란 보통 상세페이지나 쇼핑몰 콘텐츠들을 말하는데 이 사이트 콘텐츠를 먼저 정비해야 하는 까닭은 보는 사람은 제일 적지만 (내 고객뿐이지만)  구매 확률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구매는 당신의 쇼핑몰에서 이뤄지며 구매를 하려는 고객들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곳 역시 당신의 쇼핑몰입니다. 또한 하나의 콘텐츠만 잘 만들어도 고객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으며 가장 다이내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콘텐츠 마케터들은 상세페이지나 쇼핑몰 콘텐츠 등을 먼저 돈을 버는 콘텐츠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모든 광고의 종착역은 쇼핑몰입니다. 그래서 가화 만화 성이란 고사성어와 같이 집이 문제가 없어야(튼튼해야) 광고 효율 역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세페이지나 쇼핑몰의 콘텐츠가 경쟁업체보다 좋아졌다면 그다음 단계의 콘텐츠 영역을 노릴 수 있습니다. 


 사이트 콘텐츠 영역의 다음 단계는 바이럴 콘텐츠 영역입니다. 보통 블로그, 커뮤니티, 온라인 기사 등을 말합니다. 바이럴 콘텐츠 영역은 당신의 만든 콘텐츠를 쇼핑몰 방문자보다 더 많은 사람이 보게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제부터 경쟁업체의 콘텐츠와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이때부터는 당신의 콘텐츠가 살아 남기 위해 콘텐츠의 생산량이 많아집니다. 또한 제작되는 콘텐츠의 목적들이 각각 더 명확해져야 합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단어들을 공략하고자 블로그를 쓸 때 검색 단어별로도 글의 성격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제품은 하나지만 어떤 단어는 노골적인 제품 홍보가 효과적일 수도 있고, 어떤 단어는 고객이 몰랐던 상식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알려주는 정보성 콘텐츠가 고객들에게 환영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단어는 당신의 제품뿐만 아니라 매우 공정하게 각 업체들의 제품들을 비교하는 비 교품 평형 포스팅이 효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생크림’ 같은 단어를 공략해야 하는 화장품 쇼핑몰의 경우, 경쟁사들이 주로 화장품 업체들이고 콘텐츠의 내용은 재생크림 비교체험, 리얼 후기 같은 콘텐츠가 구매에 도움이 된다면 ‘여드름 피부’와 같은 단어의 경우 경쟁사들이 화장품 업체뿐만이 아니라 병의원까지 가세해서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내 경쟁상대는 쇼핑몰뿐만이 아니다.





콘텐츠 내용 역시 여드름 피부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의학적인 내용부터 피부 레이저 시술 후 재생크림 와 같은 콘텐츠 깊이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구매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피부 같은 경쟁이 치열한 검색어는 ‘이 것만 바르면 여드름 피부 고민 끝!’과 같이 깊이가 얇은 콘텐츠는 순식간에 외면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이럴 콘텐츠 영역을 준비하는 콘텐츠 마케터들은 각 검색 단어별 검색 횟수는 물론이고 검색단어 하나하나마다 각자 경쟁상대와 포스팅의 성격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곤 검색 단어별로 콘텐츠 간의 경쟁을 이기고 고객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갈 머니 콘텐츠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모든 검색 단어 전쟁에서 이기려고 하지 말고 당신이 이길 수 있는 검색단어들만 공격하는 것도 매우 좋은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콘텐츠 경쟁은 마치 대규모 전투와 비슷해서 쪽수 차이가 전쟁의 성패를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라텍스 매트리스 업체의 마케터이고 하루에 1개의 포스팅을 쓸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한 달에 1,759개* 이상의 블로그 포스팅이 올라오는 ‘라텍스 매트리스’보다 한 달에 298개**의 블로그 포스팅이 올라오는 ‘라텍스 토퍼’라는 단어가 있다면 이 두 개 단어 중 어느 쪽에 당신의 콘텐츠를 노출시키야 성공할 수 있을까요? 1,759개의 경쟁 콘텐츠 VS 298개의 경쟁 콘텐츠 중에 당신의 콘텐츠가 살아남아 고객들을 유혹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이처럼 바이럴 콘텐츠 영역에서 승리하고자 하면 매우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대신 한 온라인 쇼핑몰이 하나의 검색단어에서 완전히 승리했다면 그것만으로도 매우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단계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SNS 콘텐츠 시장이 있습니다. 사실 SNS 콘텐츠 시장은 마케팅 효과면에서 TV와 흡사한 수준입니다. SNS 콘텐츠 시장의 매력은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에게 당신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검색하는 소수의 사람들을 상대하는 기존 온라인 시장의 한계에서 벗어나 전 세계 수 억 명의 사람들에게 온라인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바이럴 콘텐츠 영역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매우 매우 치열합니다. SNS 콘텐츠 영역에는 당신은 엄청난 경쟁자들과 싸우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방송국이나 연예인들이 만드는 고퀄리티 콘텐츠들과 당신의 콘텐츠가 경쟁하게 되고 하루에 쏟아지는 콘텐츠의 양도 상상을 초월합니다. 고객을 클릭을 받기 위해 자본과 인력이 막대하게 투자된 방송국의 콘텐츠들과 당신의 콘텐츠의 싸움은 수백만 명이 실시간으로 태어나는 NEW 골리앗들과 돌팔매뿐인 다윗의 싸움과 같을 것입니다. 


 아주 만약 당신이 SNS 콘텐츠 영역에서 성공하게 된다면 놀라운 수익을 얻게 되겠지만 그만큼 성공확률 역시 매우 희박합니다. 이 거대한 SNS 콘텐츠 영역은 온라인이지만 실은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슷하며 실제로 온라인 마케팅에서 중요한 가치인 효율과 구매보다는 오프라인 마케팅의 중요한 가치인 노출과 자극이 더 중요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SNS 콘텐츠 시장에서 승리하고자 하면 엄청난 투자와 인력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머니콘텐츠의 절대 원칙은 ‘최대한 경쟁을 피하라'입니다. 그래야 비교적 적은 노력과 투자로 높은 확률로 돈을 버는 머니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비용 대비 뛰어난 투자는 첫 번째 영역인 사이트 콘텐츠 영역입니다. 가장 기본이며 이 영역에서 머니콘텐츠를 못 만든다면 두 번 때 바이럴 콘텐츠 영역이나 세 번 때 SNS 콘텐츠 영역에서의 승리는 그야말로 언감생심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제가 만난 온라인 쇼핑몰의 대표들과 마케터들은 성공확률이 희박한 SNS 채널을 1순위로 공략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마치 매일 아침 출근해 복권만 긁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 이유를 냉정하게 알아볼까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99.9% 망하는 이유



제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의 성공을 복권에 비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로또의 당첨확률 8.145.060분의 1보다 (약 0.00000012%) 보다 적은 걸까요? 예를 들어 하루에 올라오는 인스타그램의 피드수는 약 5,000,000,000개***이며 하루에 찍히는 좋아요 수는 약 4,200,000,000개****입니다. 또한 페이스북 역시 사용자들이 하루에 읽는 이야기 숫자는 약 150,000,000개****이며 유튜브에서는 약 5,000,000,000번의 동영상 시청이 하루에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천문학적인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당신의 경쟁자들의 숫자입니다. 물론 이 들 중 대부분은 유저들의 시시콜콜한 이야기들이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 숫자들을 이기고 당신의 콘텐츠가 ‘주목’ 받을 수 있을까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로또는 일주일에 한 번 약 800만 분의 1의 게임을 하지만 만약 당신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한다면 매일 50억 분의 1의 콘텐츠 경쟁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세상에! 복권을 긁는 게 더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을 비롯 SNS 콘텐츠들은 엄청난 경쟁을 이길 수 있는 매우 높은 수준의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당신의 만들 콘텐츠는 이들을 이기고 ‘주목’을 받아야 하고 나아가 ‘공유’나 ‘좋아요’를 통해 계속 생명력을 이어가야 하며 마지막으로 ‘구매’까지 달성해야 합니다. 이 조건을 하나라도 달성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SNS 쓰레기가 되어 아무런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립니다. 하루에 읽히는 1억 5천만 개의 페이스북 이야기에 묻혀버립니다.  



블랙 몬스터 쇼핑몰



 간혹 불가능한 미션을 성공하는 기적 같은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블랙 몬스터라는 쇼핑몰의 동영상들입니다. 블랙 몬스터는 남성 화장품을 파는 쇼핑몰로 자신의 제품들을 주로 유튜브나 페북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영상은 제목들이 ‘처음 보는 여자 3명과 키스하는 남자’나 ‘처음 꾸며본 남자들의 흔한 착각’과 같은 자극적인 제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처음 보는 여자 3명과 키스하는 남자’라는 2분 20초짜리 영상을 클릭해서 보면 갑자기 예쁜 여자 3명이 한 명의 평범해 보이는 남자와 차례대로 무작정 키스를 합니다. 남자는 쑥스러워하고 여자는 당당합니다. 이 뻔뻔한 장면이 지나가고 나서 여자들이 한 명씩 인터뷰를 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별로였어요,.’ ‘입술이 까칠해서..’ 같은 호기심을 자아내는 인터뷰를 하고 나서 약 1분 15초가 지나면 드디어 립밤이 등장합니다. 그 립밤을 바르고 나서 다시 또 3명의 여성과 남자는 키스를 하고 그 후에는 여자들이 만족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광고 영상은 유튜브의 약 100만 회******가 조회되었고 페이스북에는 약 1,236만 회*******의 조회가 되었습니다. ‘처음 꾸며본 남자들의 흔한 착각’이란 영상 역시 제목만으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험이 없는 남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동영상 역시 페이스북 약 645만 회, 유튜브 100만 회********의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매’에도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블랙 몬스터들의 SNS 콘텐츠들은 모두 목적과 타깃이 분명합니다. 또한 상품 역시 명확합니다. 그들의 성공 비결은 3가지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 첫째로 시장을 잘 선정했습니다. 여성 화장품 시장에 비해 매출 규모는 작지만 경쟁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남성 화장품 시장을 선정했다는 것에서 주목받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콘텐츠가 철저히 상품과 연결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 


 자칫 이슈나 재미있기만 하고 사라지는 수많은 콘텐츠들과 달리 키스, 여성, 입술이라는 주제가들이 모두 립밤 하고 연결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영상의 중간이나 끝에서 립밤을 구매하러 가기라는 좌표가 나와도 고객들이 이해할 만한 일관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덥석 사기 좋은 저렴한 제품 가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블랙 몬스터의 립밤의 가격은 9,800원입니다. 만약 이 립밤의 가격이 2만 원 정도만 돼도 고객들은 한 번쯤 구매를 잠시 망설였을 것입니다. 잘 팔리는 콘텐츠로 무장한 블랙 몬스터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핫한 남성 화장품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블랙 몬스터 쇼핑몰 트렌드 / 녹색이 블랙 몬스터 *********



 또 하나의 성공사례가 있습니다. 2017년 후반부터 페이스북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해 TV CF는 물론 홈쇼핑까지 종횡무진 떠오른 초록이, 분홍이 입니다. GRN이란 회사에서 출시한 이 다이어트 보조제는 이름부터가 이미 SNS 콘텐츠 영역을 겨냥하고 출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기존의 영어 일색이던 다이어트제들의 이름에서 벗어나 초록이, 분홍이 처럼 입에 착착 붙는 이름으로 작명을 하고 제품 디자인 역시 초록, 분홍 알약 형태로 디자인했습니다. 이런 재미있고 이름과 이어지는 디자인은 고객들의 호기심을 끌어내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리곤 커다란 자막이 직관적으로 보이는 20~30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들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폭격하듯 쏟아냈습니다. 2017년부터 제작된 페이스북 영상만 무려 37개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쿨하고 재미있는 초록이 분홍이 영상은 여성들에게 영원한 1순위 관심인 ‘다이어트’에 대한 강한 공감(=많은 클릭)을 이끌어냈고 고객들은 다른 다이어트 보조제들과 달리 쿨하고 재미있는 제품을 구매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구매한 이 귀여운 제품들을 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자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초록이 분홍이는 블랙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2019년 10월 현재 가장 많은 브랜드 검색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세 다이어트가 되었습니다. 


 이 두 성공사례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SNS 콘텐츠 영역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제품 네이밍, 디자인부터 철저히 SNS 콘텐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SNS 콘텐츠의 내용도 주목받을 수 있도록 매우 재미있거나 매우 놀라워야 하지만 영상 내용은 언제나 상품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콘텐츠들을 제작하면서 한 번 설정된 콘텐츠 방향을 일관성 있게 지켜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고객들이 1차 콘텐츠, 2차 콘텐츠, 3차 콘텐츠를 차근차근 보게 되면서 일관성 있게 설득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상품 가격은 고객들이 많은 생각하지 않도록 될 정도로 기존 제품에 비해 저렴해야 합니다. 이 어려운 조건들을 단 하나라도 놓친다면 SNS 콘텐츠는 실패합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을 갖춘 회사가 온라인 마케팅 쇼핑몰 중에 몇 개나 될까요?  


100개 중 한 개라도 될까요? 아니면 1,000개 중에 하나라도 될까요? 이 확률은 반대로 SNS 콘텐츠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 하고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를 통틀어서 0.1%도 안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가장 기본인 사이트 콘텐츠조차 약한 업체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찾아 들어온 내 쇼핑몰 고객들에게도 팔지 못하는데 매스미디어 급 경쟁자들이 득실득실한 SNS 콘텐츠 영역에서 팔 수 있을까요?


 심지어 SNS 콘텐츠 강자인 블랙 몬스터와 초록이 분홍이로 대표되는 GRN은 사이트 콘텐츠 영역과 바이럴 콘텐츠 영역도 역시 강력합니다. 블랙 몬스터의 경우 블로그 포스팅 개수만 134,970건***********에 이르며 초록이 분홍이 역시 약 70,357건************의 블로그 포스팅 수를 자랑할 정도입니다. 사이트나 상세페이지 역시 웬만한 경쟁 쇼핑몰들보다 뛰어납니다. 


기본을 무시하는 챔피언은 없습니다.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https://youtu.be/xZ4ZPGf57y8






*네이버 기준 2018.9.2~2018.10.1 사이 블로그 포스팅 개수

**네이버 기준 2018.9.2~2018.10.1 사이 블로그 포스팅 개수

***https://www.omnicoreagency.com/instagram-statistics/ 2018년 9월 17일 기준

****https://www.omnicoreagency.com/instagram-statistics/ 2018년 9월 18일 기준

*****https://www.omnicoreagency.com/instagram-statistics/ 2018년 6월 24일 기준

****** 조회수 약 1,018,895회 2018.10.2일 기준

******* 블랙 몬스터 페이스북 페이지 2018.10.2일 기준 

******** 조회수 약 1,034,292회 2018.10.2일 기준

********* 네이버 트렌드 기준 ‘남성 립밤’ 파워링크 상위 5개 쇼핑몰 검색 수 비교 2016.1.1~2018.10.2일 기준

********** 네이버 트렌드 기준 ‘다이어트 보조제’ 파워링크 상위 5개 쇼핑몰 검색 수 비교 2017.1.1~2019.10.2일 기준

*********** 네이버 블로그 기준 2018.10.02

************ 네이버 블로그 기준 2018.10.02






머니 콘텐츠,

어떤 이야기가 이어질까요?




1. 왜 온라인 마케팅은 쉬울까? 


오프라인 마케팅이 만드는 지식의 저주

증거 1. 6개월 만에 매출 1,500%의 기적, 피카소 브러시

비싼 건 비싼 이유가 있어야 한다. 

고객들은 놀러 온 게 아니다.

증거 2. 3년 만에 매장 한 개에서 58개까지, 소녀폰 

네이밍이 고객을 선택한다.

증거 3. 2인 쇼핑몰에서 연 178억까지 수직상승. 비츠 조명

안심은 필수이고 필수이며 필수다.

체류시간이 차이를 만든다. 체류시간을 보장하는 머니콘텐츠

뻔하고 예측 가능한 머니 콘텐츠의 특성

이 글이 온라인 편인 이유는 온라인 마케팅이 쉽기 때문이다

2019년에 가장 효과적인 1968년의 마케팅?  



2.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모든 콘텐츠는 골(Goal)이 필요하다. 

콘텐츠의 생존은 콘텐츠 우선순위에 달려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99.9% 망하는 이유 <- 오늘은 여기까지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1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2

안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잘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대부분의 머니 콘텐츠는 당신의 일상이다. 

머니 콘텐츠의 기초, 스스로 질문하기

모든 콘텐츠는 경쟁이다. 소파 1975의 생존기

날카로울수록 콘텐츠는 치명적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저격수의 한 방이다.



3. 쇼핑몰 콘텐츠 100% 성공하는 13가지 방법


기초. 시장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 찾는 법

검색어로만 성공하기. 로열 트리 펜션 

알 박기 네이밍, 부동산 투기 안 부럽다. 

36계 줄행랑이 만든 성공. 과일의 정석 

단어 집착이 만든 성공 

자기소개만으로 성공하기 

공감은 쇼핑의 필수 에티켓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콘텐츠로 싸우는 방법, 디테일

몸짓 불리기로 성공하기 

성형수술로 성공하기 

계산된 감성으로 성공하기 

편집된 리얼 스토리로 성공하기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압도하기



4. 반드시 알아야 할 14가지 머니 콘텐츠 원칙들


고객이 보고 싶은 것이 머니 콘텐츠 

경쟁에 집중하라 

많이 보여주고 크게 보여주는 것이 원칙

고객의 궁금증이 머니 콘텐츠의 KEY 

시선이 가는 모든 페이지를 꾸며라 

공짜와 무한 보장의 힘 

이탈률을 떨어뜨리는 것은 사람, 사람, 사람 

비쌀수록 수다쟁이가 되어야 한다. 

고객은 확실한 증거 수집가를 좋아한다.

디테일에 집착하면 만사형통. 

바꾸면 망한다. 

지루함이 최고의 덕목이다. 

막내가 이해하지 못하면 고객 못한다 

달달 외어야 할 추천도서들

절대 피해야 할 책과 교육들



5. 로그분석으로 사이트 콘텐츠 평가하는 11가지 방법  


잠든 로그분석 깨우기 

키워드 분석 보고서의 함정

기본 : PC VS 모바일 특성 알기 

반송률 (이탈률) : 콘텐츠의 건강수치

재방문, 재방문율 : 콘텐츠의 매력

방문 페이지 깊이와 세션당 체류시간 : 콘텐츠의 깊이 

회원 중 구매자 VS 비 구매자 비율 : 콘텐츠의 충성도

유입 매체 별 반송률 : 광고 효율 

키워드 별 반송률과 체류시간 : 단어 경쟁력 

시간대 별 구매 : 효과적인 이벤트 시간

내부 검색어 : 효과적인 메뉴 및 검색어 태그 배치 

환경 분석 : 콘텐츠의 표현 환경  

로그분석의 단점과 활용법



6. 모바일 콘텐츠 트렌드와 5가지 공략법 


모바일 혁명의 쉬운 개념 이해

콘텐츠 in 쇼핑몰 

사이트보다 상품 

내부 히트상품을 만드는 상위 쇼핑몰들 

제목은 자극적, 내용은 구구절절

저렴하고 현실적인 동영상 콘텐츠 활용법



7. 머니콘텐츠 욕심 편


왜 머니 콘텐츠 욕심 편인가? 

SNS 콘텐츠 0.001% 미만 성공사례

나만 못하는 SNS 콘텐츠 성공법칙

앱은 언제 필요할까? 앱의 종류와 이해

돈 많고 머리 좋은 (대) 기업이 하는 콘텐츠 장악 법

돈 많고 머리 좋은 (대) 기업이 하는 시장파괴법

페이스북에서 돈 버는 3가지 콘텐츠 

상식처럼 알아야 할 콘텐츠 평가법과 용어들



8. 마케터를 성장시키는 12가지 책임감  


게릴라 마케팅이 주는 희열

대표처럼 생각하면 얻는 것들. 

한 줄의 떨림. 웹 콘텐츠 전략

한계를 알수록 명확해지는 마케팅 

대기업 마케팅 VS 중소기업 마케팅

모두가 너의 적이어도 모두에게 친절해라. 

오늘. 책임지면 된다. 

당장의 세일보다 콘텐츠의 방향이 더 중요하다 

실패는 책임져야 한다. 그래야 성장한다. 

외로움과 비난은 능력 있는 콘텐츠 마케터라는 증거

남다른 깊이가 있는 사람이 대표가 된다. 

세상을 꿰뚫는 학문, 마케팅 즐기기 



부록. 미러리스 카메라 하나로 멋진 콘텐츠 사진을 찍는 4가지 방법


이탈률을 낮추는 콘텐츠 사진 

상품보다 인물 : 사랑스러운 모습은 그대로 전달된다. 

더 작은 사진 : 가까운 사진은 작품이다. 

현장 사진 : 고객이 믿을 수밖에 없는 사진들 

포인트 : 콘텐츠를 강력하게 만드는 법

이전 04화 체류시간이 차이를 만든다. 머니콘텐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