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원한 바람 Jul 30. 2023

내 아이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것

유언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왜?

삶과 인류


  - 어떤 상황에서든 기쁨을 찾을 수 있고,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노력을 쏟을 만한 가치있는 일, 가치있는 문제를 찾아라. 그리고 그것을 이루고 해결해라.


  - 죽음 이후의 삶을 이야기 하며, 현재의 삶을 바꾸라는 말은 거짓이다.


  -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우리는 태어난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인류에 공헌할 수 있는지 생각해라.


  - 내가 내리는 결정이 인류에 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 타인에게 나의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쉽지 않다. 진실된 마음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말이다.


  - 어떻게 하면 내가 더 즐거울 수 있는지 생각해라. 


  - 걱정은 최소한으로 줄여라


  - 진심으로 타인을 대할 때, 그들도 너를 진심으로 대한다.


  - 문화는 선택하는 것이다. 주어진 대로 남들이 하는대로 살아가서는 안된다.


  - 어떻게 예측할 수 있는지 생각하라. 어떤 것이 변하지 않고, 어떤 것은 패턴을 가지고 변화하는지 관찰해라. 세상에는 반복되는 패턴과 문제가 있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라. 문제 해결에 집중해라. 누구의 의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서로 다른 의견이 부딪히면서 해결에 가까워 진다.



인간관계


  - 나를 조종하려는 사람은 존재 한다. 나의 고유성을 침해하는 인간관계는 좋지 않다. 그런 관계는 당장 끊어라.


  - 나쁜 사람은 존재 한다. 그런 사람을 마주치게 되는 것은 너의 잘 못이 아니다.


  - 내 말에 무조건 동의 하는 친구 보다는 내 말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친구를 찾아라.


  - 나의 안위를 걱정해 주는 친구를 찾아라.



어려움


   - 해결하지 못하거나 해결이 힘든 일은 언제나 엄마 아빠에게 말해야 한다. 때로는 네가 처해있는 환경에 갇혀서, 아무것도 변화시킬 수 없고, 해답은 없다고 느낄 때가 있다. 네가 저지른 일 들이 돌이킬 수 없고, 다른 사람들의 말대로 하는 수 밖에 없다고 느낄 때, 사실 돌이킬 방법이 있고, 해결 할 수 있다. 엄마 아빠를 실망시킬 까봐, 혹은 나 혼자 해결해야만 한다고 어려움을 숨겨서는 안된다. 


  - 언제나 어떤 순간에나 엄마는 네 편임을 잊지마라. 네가 어떤 위험에 빠져도 어떤 잘못을 저지르던 어떤 위협을 받던, 엄마는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삶에는 나쁜 일들이 일어난다. 모든 나쁜 일은 너의 잘 못이 아니다. 나쁜 일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는 네가 결정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면 엄마는 언제든 도울 것이다.


 - 내 주변 사람들이 나쁜 영향을 준다면 그 환경을 버려라. 다른 곳에 처한다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인간은 환경의 동물이다. 내가 원하는 환경에서 살아라



배움과 지혜


  - 배움은 소중한 것이다. 배우는 것의 즐거움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언제나 누구에게나 배워야 한다.


  - 능력이 없다고 실망하지 말고, 한번 더 시간을 들여서 생각해보자. 더 많은 시간을 들이는 자가 분명히 성공한다.


  - 늘 읽고, 생각하고, 질문하고, 배우고 글을 써라.


  - 늘 의문을 품어라.


- 지식을 쌓는 것은 책을 읾음으로써 가능하지만, 지혜를 쌓는 것은 사유를 하지 않고는 또, 실제 경험 하지 않고는 얻기가 쉽지 않다. 더 많은 지식을 쌓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많은 지혜를 얻기는 쉽지 않다. 지식을 쌓고 동시에 사유하고 현실에 부딪혀라. 이를 반복할 수록 진리에 가까이 갈 수 있다.


  - 배움을 게을리 하지 말자. 모든 것을 알았다는 순간은 결코 오지 않을 지도 모른다.


  - 생각을 글로 쓰는 일은 가치 있다.




  - 내 자유를 절대로 잃어서는 안된다.


 - 외로움은 늘상 함께 하게된다. 수많은 사람에 둘러쌓여 있어도, 끊임없이 메세지가 와도, 외로움은 존재한다. 외로움은 없애야 할 대상이 아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내 몸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은 그 순간 뿐이다. 그러니 외로움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라.


  - 나에 대한 의심, 부정적인 감정들이 있음을 인지해라. 하지만 그 감정들에 파묻히지 말아라. 그 어떤 좋은 옷도 먼지가 묻을 수 있다. 먼지는 털어내면 그만 이다.


 - 나 자신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나의 안위와 행복을 항상 앞에 둔다. 사랑, 조직, 단체 등의 이름으로 희생을 요구하거나, 나의 고유성을 해치는 일에 동의하면 안된다.


 - 폭력은 옳지 않다. 나에게 향하는 폭력, 타인에게 향하는 폭력 모두 좌시 하면 안된다.


 - 술을 즐기되, 취하면 안된다. 이건 지키기가 매우 어렵다. 자신이 없다면 안마시는게 방법이다.


 - 사랑을 강제할 수는 없다.


 - 진실된 마음은 중요하다


 - 외모를 가꾸는 것은 중요하다. 단정한 마음을 갖는 것이 우선이고, 단정한 외양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 아주 바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라.


 - 돈은 매우 중요하다. 돈은 불편함을 줄여주고 네가 더 너다워질 수 있는 자유를 준다.


  - 돈만을 쫓아서 사는 삶은 힘들다. 돈 자체가 목적이 되는 삶은 헛된 느낌을 줄 수 있고, 삶을 희생하게 한다.


  - 돈을 가진 만큼 써버리는 것은 어리석다. 미래는 예측하기 어렵다. 어려움에 대처할 돈의 여유를 언제나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부를 과시하는 사람은 아직 부를 이루지 못한 사람이다.


 - 소유의 기쁨은 그것을 이루기 전과 결제 하는 순간, 그리고 그 물건을 손에 넣었을 때 제일 반짝인다. 그 물건의 효용이 지속적인 것을 소유해라. 소유를 위한 소유를 추구하면 안된다.



건강

 

  - 피곤하기 전에 쉬어라. 피곤함은 활력을 잡아먹고, 감정까지도 끌어내린다.


  - 운동은 삶의 일부이다. 반드시 해야 한다. 몸을 움직이고 운동하는 것은 뇌를 움직이는 일이고, 건강에 도움이 되기에 언제나 옳다.


  - 건강이 중요하다. 매일이 활력있는 날이 되도록 노력해라.


 - 건강에 좋은 것을 먹어라.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을 먹지 말아라.약과 병원에 의존하며 건강을 잃지 말자.

 

 






  

이전 07화 잠깐 도쿄에 다녀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