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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모먼트 May 28. 2020

'13만 원' 광고비로 24배 높은 매출을 만드는 방법

요리가 행복해지는 푸드 플랫폼 '아내의 식탁'의 카카오싱크 성공 사례

카카오싱크, 어떻게 활용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
본 성공사례 시리즈를 통해 서비스의 형태와 마케팅 목적에 따른 싱크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파트너사의 성공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네 번째로 소개할 싱크 파트너사는 푸드플랫폼 '아내의 식탁'을 만든 '컬쳐히어로'입니다.

아내의 식탁은 레시피 소개부터 키친웨어 판매까지, 요리에 필요한 정보 및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혹시 카카오톡 채널 추가를 설정해 폭발적인 친구수 성장을 이뤄낸 G마켓의 지난 성공사례를 기억하시나요?

이번 파트너사 역시 싱크 가입 화면에 채널 추가 항목을 넣어 10만 명이었던 채널 친구를 무려 17만 명까지 성장시킨 곳입니다.

이렇게 늘어난 친구들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보내 매출 성장까지 만들어냈다고 하는데요.

'아내의 식탁'은 과연 싱크를 어떻게 활용했을까요?



아내의 식탁의 도입 목적 


적은 광고 비용으로 큰 매출을 만들고 싶어요.


카카오싱크를 도입한 덕에, 아내의 식탁은 마케팅을 위한 충분한 채널 친구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풀이 커진 만큼, 고객 대상 마케팅 비용도 자연히 늘어날 수밖에 없었는데요.

예를 들어, 현재 확보한 17만 명의 회원에게 건당 15원의 전체 메시지를 보내려면 최소 255만 원이라는 무시할 수 없는 비용이 들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비용 대비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모색하던 아내의 식탁.

이제는 카카오싱크를 매출 성장에 포커스를 맞춰 활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카카오싱크의 솔루션


마케팅 비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싱크의 솔루션은 구매 가능성이 높은 친구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하냐구요?

싱크로 가입한 회원들의 카카오계정을 파트너사 회원 DB와 연동했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쉽게 표현하자면, '아내의 식탁'의 회원 데이터베이스에서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는 사용자의 카카오계정 정보를 추출해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카카오계정 정보는 약관에 기재된 항목만! 고객의 동의 하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볼까요?

먼저 판매하는 식품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타게팅 메시지를 보냈는데요.

건강식품 및 음료를 구매한 적이 있는 고객 그룹에게 석류즙 25% 할인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비슷한 종류의 상품을 이미 구매했다면 관련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한편, 구매 여정에 따라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도 타겟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고객의 구매 여정이라 하면, 플랫폼에 들어와서 상품을 탐색하고, 다른 대안을 찾아본 뒤, 최종적으로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렇듯 '장바구니 담기'는 구매의 마지막 관문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아내의 식탁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고객들이 빠짐없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10% 할인 코드를 담은 타겟 메시지를 발송했습니다.



폭발적인 구매 반응


두 메시지 모두 적은 광고 비용으로 놀라운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먼저 6천 명 정도의 고객을 선별해서 보낸 석류즙 할인 메시지는 17.96%의 클릭률과 함께 총 79건의 구매를 발생시켰습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13만 원 정도를 들여 무려 24배 이상인 330만 원의 매출을 만든 것입니다.


다음으로 장바구니 타겟 메시지는 조금 더 규모를 키워 1만 6천 명의 잠재고객에게 발송했는데요.

그 결과 19.49%의 높은 클릭률과 117건의 신규 구매가 발생했습니다.

총매출액은 630만 원 수준으로, 광고비의 17배를 훌쩍 넘는 매출이 나온 것이죠.


앞에서 전체 채널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려면 최소 255만 원의 광고비가 든다고 했던 부분을 떠올려보시면, 적절한 고객에게 타겟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금방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일이십만 원의 적은 광고비로 17배, 24배의 구매액을 만들어내는 이 어려운 일, 싱크가 또 해냅니다.



한 줄 인사이트



적은 광고 비용으로 높은 매출을 만들고 싶다면,
고객 구매 여정이나 상품 카테고리 같은 적절한 타겟 그룹을 추출해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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