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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모먼트 May 18. 2020

매장 방문 고객을 멤버십 회원으로 만드는 비법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기업 '이랜드'의 카카오싱크 성공 사례

카카오싱크, 어떻게 활용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
본 성공사례 시리즈를 통해 서비스의 형태와 마케팅 목적에 따른 싱크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파트너사의 성공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이번 성공사례에서 소개할 파트너는 패션, 유통, 외식, 레저까지 다방면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이랜드입니다.

주력 업종의 특성상 각 브랜드의 매장을 직접 방문하는 오프라인 고객의 비중이 상당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수많은 오프라인 고객을 어떻게 멤버십 회원으로 만들었는지, 이랜드의 노하우를 살펴볼까요?



이랜드의 도입 목적


매장에 방문한 고객을 온라인 회원으로 만들고 싶어요.


온라인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과의 연결고리가 딱히 없어 꾸준한 전환을 만들어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는 대개 멤버십 제도를 활용합니다.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면서도, 온라인 회원처럼 꾸준하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파오', 'NC백화점' 등 오프라인 기반의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는 이랜드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번거로운 과정 탓에 방문 고객의 온라인 멤버십 전환이 쉽지는 않았는데요.

백화점 고객상담실에 찾아가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는 등 전통적인 가입 방식에 의존했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가입 과정을 개선하고, 오프라인 고객을 회원으로 확보하기 위해 이랜드는 카카오싱크를 도입했습니다.



카카오싱크의 솔루션


먼저 이랜드는 싱크를 통해 멤버십 체계를 재정비했습니다.

싱크의 핵심인 간편 회원가입만으로 가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기본이 되는 시스템은 개선을 했고, 그럼 실질적으로 방문 고객의 가입률을 높인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모든 계산대에 카카오싱크 QR코드를 배치해 둔 것입니다.

할인과 멤버십에 대한 니즈가 가장 큰 장소가 바로 계산대 앞, 계산을 하기 직전이기 때문입니다.

직원이 바로 앞에 있으니 가입을 권유하거나 사용 방법을 안내하기도 더욱 쉬울 테고요.

고객들은 계산을 기다리며 QR를 스캔해 손쉽게 멤버십 가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고객센터에 QR코드를 비치해 기존 방식에 익숙한 중장년층 고객에게 더 편리한 가입 방법을 안내했습니다.  


챗봇을 통해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차량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회원들의 편리한 디지털 경험을 위해 상담원 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카카오톡 챗봇도 도입했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이 챗봇에 차량번호를 등록하면 카카오싱크를 통해 멤버십과 연결되고, 오프라인에서 고객이 차량을 가지고 점포에 방문하게 되면 AI기반의 맞춤형 쿠폰이 챗봇으로 발송됩니다.

실제로 챗봇을 사용한 오프라인 고객은 기존 대비 2배가 넘는 높은 쿠폰 반응률을 보였다고 하네요.



타겟 고객층의 성장


싱크를 도입한 이후 월평균 3~4만 명의 고객이 오로지 싱크만을 통해서 이랜드 멤버십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보다 더 의미 있는 사실은 타겟 고객층의 유입이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이랜드는 주력 고객층인 4~50대 고객뿐 아니라 10~30의 더 많은 유입을 바라고 있었는데요. 

복잡한 절차를 꺼려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상 멤버십 회원 중 젊은 층의 비율은 높지 않았습니다.

더 활발한 어필이 필요한 2030 소비자가 마케팅 풀에서 제외되어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싱크를 통해 유입된 신규회원은 뭔가 달랐습니다.

가입자 중 무려 절반 가량이 2-30대 고객으로, 타겟 소비자의 비율이 높아진 것입니다.

쉽게 유입되기 힘들었던 밀레니얼 세대를 움직인 것은 QR코드 덕분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고객들은 계산대에 놓인 QR코드를 보고 자연스럽게 코드를 스캔했고, 거부감 없이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결국, 카카오싱크를 통해  APP과 같은 채널을 설치하고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장년층에게 어렵지 않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했고, 동시에 멤버십 가입에 귀찮음을 느끼는 젊은 세대 또한 쉽게 유입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한 줄 인사이트


오프라인 고객을 온라인 회원으로 만들고 싶다면,
멤버십이 가장 필요한 곳에 싱크 QR코드 배너를 비치해보세요. 


싱크 QR코드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멤버십 가입 고객의 편의성을 높인 이랜드의 사례, 어떠셨나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이번 사례를 참고해 한번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들어보세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빛을 발하는 카카오싱크,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이미 싱크를 도입하셨나요? 간편가입 QR코드는 카카오싱크 고객센터를 통해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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