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솔아 May 22. 2023

게임이 부끄러웠다.


'게임을 좋아한다'는 취향이 부끄러워서 숨기고 다닐 때가 있었다. 학교와 학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온라인 게임에 할애했는데도 그 사실을 아는 친구들이 거의 없을 정도였다.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어쩌다 게임 얘기가 나와도 모르는 척, 관심 없는 척 내숭을 떨며 게임과 아예 상관없는 사람인 양 행동하기도 했다.


여자들이 일반적으로 좋아하는 옷이나 헤어스타일, 신발과 가방, 화장품 등에 관심을 두지 않고 고작 게임 따위에 열정을 쏟았다는 게 흠결처럼 느껴지던 시간이었다.


언제부터 내 안에 그런 인식이 생겼던 걸까?






중학교 2학년 때 자리가 가까웠다는 이유로 무리를 형성했던 친구들은 나와 매우 달랐다. 외모에 관심이 커지는 시기답게 그 아이들은 옷과 헤어스타일,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많았고, 나는 허구나 공상의 세계를 다루는 게임이나 만화책, 소설 등을 더 좋아했다.


관심사가 너무 다른 우리의 대화는 항상 삐걱거렸다. 살면서 단 한 번도 게임에 관심 가져본 적 없는 친구들은 내가 꺼내는 게임 얘기에 무관심했다. 마찬가지로 옷이나 신발, 가방 브랜드에 관심 없던 나는 친구들이 하는 쇼핑 얘기가 하나도 재밌지 않았다. 새로운 옷을 샀다는 말에 맞장구를 치기는커녕 "잘 모르겠다."로 일관하는 내 모습은 무리의 신경을 거슬렀고,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고 두 달가량 지났을 무렵 나는 무리에서 타의로 떨어져 나갔다.


무리를 형성하지 못한 아이가 어떤 취급을 받는지 나는 잘 알고 있었다. 겉으로 드러날 만큼 괴롭히는 경우는 생각보다 없었고 대부분 최소한의 친절과 적당한 거리만을 허용했다. 하여, 홀로 남은 내게 아무도 다가오지 않을 거라는 걸 쉽게 짐작할 수 있었다. 벗어나려면 온 힘을 다해 발버둥 쳐야 했다.


나는 얼마 안 있어 다른 무리로 갈아탈 수 있었지만, 단 며칠 동안의 기억과 감정은 내내 나를 괴롭혔다. 무리에서 배제되었다는 사실을 직감적으로 깨달았을 때 아닐 거라고 되뇌었던 가냘픈 믿음이 한심스러웠고, 혼자라는 사실을 매 순간 뼈저리게 느꼈던 쉬는 시간의 차가운 소음이 굴욕스러웠다. 짝을 지어 활동해야 하는 체육 시간이 다가왔을 때, 인사 나눈 게 전부였던 같은 반 친구에게 나랑 놀아달라고 부탁하며 울었던 그 순간은 너무 수치스러워서 떠올릴 때마다 몸서리를 쳤다.



비참했던 그 시간을 아무렇지 않게 흘려보내기 위해서 내가 선택한 방법은 모든 일의 원인을 내게 돌리는 거였다. 나 때문에 생긴 '문제'라면 내게는 시정할 기회가 생긴다. 나를 고쳐 비슷한 일이 다시 닥치지 않도록 하는 게 마음의 상처를 다룰 줄 몰랐던 어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무리에서 완전히 떨어져 나가기 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요청한 대화에서 주동자 중 한 명이 "반응을 좀 더 성의 있게 하면 같이 어울려 주겠다"라는 제안을 했었다. 조건을 받아들이면 나라는 사람 자체가 손상될 것 같아서 거절했었지만, 내 문제점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그 말은 훌륭한 단서가 되었다.


그 뒤로 친구들이 하는 말에 무조건 반응하려고 노력했다. 곧 내 취향을 최대한 억누르는 게 대화를 이어가는 데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때때로 '정말?', '우와', '그렇구나!'라고 대답하는 내 목소리가 아득히 멀게 느껴지고 현실에서 붕 떠 있는 느낌이 들었지만, 태도를 바꾼 뒤 단 한 번도 무리에 배척된 적이 없었으므로 나는 내가 "잘하고 있다"라고 생각했다.


행동은 내 안에 스며들어 의식이 되었다. 친구들이 좋아하는 패션이나 미용, 드라마, 대중가요 등에 맞장구치다 보니 그게 마치 여자라면 당연히 쌓아야 하는 기본 소양처럼 느껴졌다. 나는 좋아했지만 절대 대화 주제가 될 수 없었던 '게임' 같은 취미는 어느새 드러내면 안 되는 것이 되어 내 안의 하위문화로 자리매김했다.






시간이 흐르자, 내가 학생이었을 때와 사회 분위기가 달라졌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한 분야에 빠져 있는 모습을 '덕후'라고 부르며 인정해 주는 시대가 왔다. 하지만 좋고 싫음을 너무 오래 말살시켜 온 내게는 고유한 취향 같은 건 하나도 남아있지 않았다. 시대가 바뀌었다고 해서 '특별히 좋아한다'는 감각을 최우선으로 피해 왔던 사람이 부정해 오던 대상을 한 번에 수용할 수는 없는 일이다. 나는 계속해서 '나의 고유성이었을 수도 있던 것들'을 부끄러워했다.


게임을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나의 과거 경험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건 심리 상담을 통해서였다. 중학교 2학년 때의 사건을 심층적으로 다루면서 당시의 나를 한심해하고, 굴욕스러워하고, 수치스러워할 게 아니라 열다섯의 어렸던 내가 얼마나 두렵고 외로웠는지 알아주고 보듬어줘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그 일이 나의 잘못으로 일어난 '문제'가 아닌 학기 초에 취향이 안 맞는 친구 간에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이었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었다. 내 안의 가장 수치스러웠던 기억을 재구성하니 왜곡되어 있던 나에 대한 인지가 차츰 제자리를 찾아갔다.



<로스트아크>라는 온라인 게임에 슬슬 재미를 붙이고 있었을 때, 요즘 뭐하냐는 안부 인사에 뭐라고 꾸며낼까 궁리하다가 용기를 그러모아 '게임한다'라고 밝힌 적이 있다. 나를 특이하게 바라보고 배척할 거라고 지레 두려워했던 게 무색할 정도로 게임을 하는 내 모습을 이상하게 보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어떤 봉인이 풀린 것처럼 그 뒤로 게임에 매진 중이라는 사실을 숨김없이 말하고 다녔다. '게임을 좋아한다'는 취향을 드러낼수록 내가 온전해짐을 느꼈다.


서른이 다 되어 게임 하나에 그토록 속절없이 빠져들었던 이유가 계속 궁금했는데, 그 자체가 나의 잃어버린 조각이었기에 그랬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더 이상 게임이 부끄럽지 않았다. 그로 인해 내가 더 고유해졌기 때문이었다.






이전 02화 게임하는 아이, 통제하는 부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