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요 Dec 31. 2023

나의 수심에도 누군가는 살고 있을 테니까.






아빠가 말했다. 수심이 다른 곳에서는

어차피 다른 물고기들이 살고 있으니,

너무 깊이 고민하지 말라고.


내가 준비하고 행동하는 것도 내가 가진 깊이로 밖에

할 수 없을 테니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하면 된다고.



조금 생각이 가벼워졌다. 물의 깊이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가 살고 있다. 모두 같은 바다에 살고

있지만, 깊이에 따라 살아가는 방식도 이해하는 방식도 다르다. 무언가를 준비하며 여기에 맞춰야 할까,

저기에 맞춰야 할까, 고민이 될 때 기웃거리지 말고

그냥 내 수심에 맞춰 준비하면 된다.


나의 수심에도 누군가는 살고 있을 테니까.



한달 전, 공중뿌리로 물꽂이 해둔 기특한 식물들. 곧 죽을 것 같더니    수심을 모르고 뿌리를 쭉쭉 내려간다.



ps. 2024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이전 09화 나는 괜찮음을 결정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