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민맘 Jan 27. 2024

해피엔딩이기를.

단편소설집 밤의 독백을 읽고

세상은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로 하루가 북적거린다. 그 삶 속에는 우리가 미처 바라보지 못한 어둠의 삶들이 존재한다. 불공평하고 편견 가득한 시선을 받아내야 하는 사람들. #서경희 #밤의 독백 8편의 단편소설은 그들의 이야기다. 가난이란 굴레는 쳇바퀴 돌듯 돌아간다. 그곳을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달의 마중' 주인공. 시나리오를 쓰며 연출가의 꿈을 꾸지만 먹고살아야 함에 꿈을 팔 수밖에 없는 현실. '레몬 워터' '가시 여인' 주인공은 일을 하고 싶지만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다. 그들을 품어주는 사회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소설의 제목이기도 한 밤의 독백은 오래된 문방구에 살고 있는 모녀의 이야기다. 신비롭다고 해야 할까. 모녀의 이야기에서는 다양한 감정들이 공존했다. 그들이 지나온 아픔의 시간들 그리고 지나가야 할 시간들이 희망의 시간이기를 소설 끝자락에 두어본다. 8편의 단편에는 어떤 결말을 두지 않는다. 삶이 그렇듯 결과는 예측할 수 없다는 듯이. 


스마트폰을 통해 보는 명동의 뒷골목은 필름누아르의 한 장면 같았다. 핸드폰 케이스를 파는 노점상의 청년과 시선이 마주쳤다. 그 청년은 등에 문신을 한 킬러일지도 모른다.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듣고 스마트폰을 돌렸다. 길고양이 한 마리가 음식물 쓰레기를 헤집고 있었다. 고양이한테 천천히 다가갔다. 고양이가 점점 커지더니 어느 순간 마술처럼 화면에서 사라졌다. 

-달의 마중-


편의점에서 일을 하며 시나리오를 쓰는 주인공 까뜨린느.  그녀 앞에 펼쳐지는 세상은 모든 것이 이야기다. 영화가 세상의 전부가 된 그녀이지만 사막여우에게 시나리오를 팔 수밖에 없는 현실. '달의 마중'은 꿈을 좇기에는 무거운 현실 앞에 주저앉는 수많은 까뜨린느다. 


미루나무는 불에 타서 시커먼 재만 남은 것 같았다. 태양이 있던 자리에 달이 떠 있었다. 보름달이었다. 한낮의 태양은 눈이 부셔 쳐다보기도 힘든데 달은 은은한 게 참 예뻤다. 엄마도 저 달을 보고 있겠지. 달에 하고 싶은 말을 적을 수 있다면, 그래서 엄마가 그 편지를 읽을 수 있다면 돌아올까? 엄마는 글을 읽지 못하니까 그림으로 그려야겠다. 태양이 아닌 달에서 이름을 따왔더라면 좋았을 것을, 아쉬움이 남았다. 

-미루나무 등대-


8편의 단편소설 중 '미루나무 등대'의 이야기가 마음에 오랫동안 남았다. 연민 일수도. 엄마를 기다리는 선희의 마음을 응원하는 마음일 지도 모른다. 태양이 아닌 달에서 이름 따왔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선희의 말이 이 소설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만들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전화를 끊고 참았던 숨을 편하게 쉬었다. 전화를 걸기 전보다 더 멀어진 느낌이었다. 어떤 핑계를 대든 친구들은 만나지 않을 것이다. 그 편이 친구들도 편할 듯했다. 인연에도 유통기한이 있는 법이다. 그것을 인정하지 못하면 괴롭다. 

-길가에 서서-


'길가에 서서'는 평범한 삶을 살고 싶지만 평범함을 거부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다. 투쟁은 불공정한 무언가를 바꾸기 위함이지만 그 길은 많은 것을 잃게 만든다. 가족도, 친구도, 평범한 일상도. 하지만 주인공은 그 시간을 꿋꿋이 걸어 나간다. 누군가 해야 할 일. 그 누군가가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인연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말에 동의한다. 많은 인연들을 정리하며 살아가고 있다. 일부러 정리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레 정리되는 인연들이다. #밤의 독백 #단편소설집을 읽으며 어두운 시간을 살아내는 사람들을 만났다. 어느 이야기에는 작은 희망을 보기도 했다. 모든 결말이 해피엔딩이기를 바라는 나다. 그랬으면 좋겠다. 소설도. 현실의 삶도. 

매거진의 이전글 꿈이 있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