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한이 Jan 02. 2021

누나가 되어야 하는 동생

나도 아직 어려요.

 오빠와 나는 7살 차이인 남매이다.

 그러나 오빠가 고등학생일 때 초등학생인 나에게 사람들이 바랐던 내 모습은 어른이었다.


 오빠는 특수학교를 다녔고, 통학버스를 타고 등·하교를 했다. 이때 보호자가 시간에 맞추어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물론 혼자 하교할 수 있는 학생도 있지만 오빠는 혼자 집까지 못 찾아가기 때문에 보호자가 있어야 했다. 그래서 매일같이 등·하교를 돕는 부모님이 오빠 곁에 있었지만 5분 정도 부모님이 늦게 왔을 때가 있었다. 그 날 처음으로 오빠 보호자가 되어야 했고, 결과적으로 보호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화가 났었다.


 수업을 끝마치고 집 가는 길 위에 노란 통학버스가 하교 장소에 서있었다. 그런데 옆에 있어야 할 우리 부모님이 보이지 않았다. 그때 부모님이 안 계시기 때문에 내가 오빠 하교를 도우러 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 때는 가족 중 장애인이 있으면 무시당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듣고 했던 터라 주변 사람들에게 우리 오빠가 장애가 있다는 걸 숨겼다. 하지만 그 순간에는 숨길 수 없었다. 마음이 급했다. 그래서 그 순간 친구에게 "사실 우리 오빠 장애인이야, 내일 봐!"라고 외치며 오빠에게 뛰어갔다. 도착하니 노란 통학버스 도우미 선생님은 초등학생 보호자에게 오빠를 인계하고 가버렸다.


 그러나 초등학생 보호자인 나는 힘 센 고등학생을 통제할 수 없었다.


오빠는 내리자마자 나를 신경 쓰지 않고 큰 도로 쪽으로 뛰어나갔다.


 오빠가 위험한 도로 쪽으로 뛰어갔기 때문에 나도 쫓아서 뛰어갔다.


 나보다 덩치 큰 오빠를 잡으러 뛰어가는 내 눈에 눈물이 고였다.


나는 정말 무기력했고, 주변 어른들도 무관심하게 쳐다만 보고 있었다.


때마침 우리 부모님이 왔고, 도망가는 오빠는 부모님에 의해 잡혀서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이 사건이 있은 후에 어린 나는 무력감을 느꼈고, 화가 났다. 나도 오빠를 통제할 수 없는데 나에게 오빠를 인계한 통학버스 도우미 선생님에게도 화가 났다. 또 당황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도 화가 났다. 화가 나지만 이미 일어난 일이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할 수도 있다. 장애인 자녀가 있기 때문에 부모님 다음으로 보호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남은 비장애 자녀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금은 다 큰 성인이 되었고, 보호자 역할들이 익숙해졌지만 어릴 때는 굉장히 어려웠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보호자가 되어야 했던 아이는 마음속으로 말했다.


나도 아직 어려서 오빠 보호자 못해, 나도 보호받고 싶어!




 

이전 04화 6살, 나는 오빠 미워하고 좋아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