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무개 Oct 05. 2022

죄의식.

2021. 어느 날 밤.






철컹, 문을 닫자 흐느끼는 소리가 들렸다. 소리는 텅 빈 거실을 쥐어짰다. 흐느낌은 낡은 현관문에 부딪혀 떨어졌다. 억울함이 문틈새로 기어 나와 발목을 감았다. 꼼짝 할 수 없었다. 어깨가 위치를 찾지 못하고 흔들렸다. 다시 들어가고 싶지 않았다. 어차피 할 말도 없다. 이유를 묻지도 못한다. 왜 그런지 알기 때문이다. 엄마는 지금 혼자 내버려 두어야 한다. 그래야 한다고 생각을 반복했다. 다시 문을 여는 것은 끔찍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매정하게 계단을 내려갈 수도 없다. 문을 여는 것보다 더 잔인한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엄마는 지금 혼자 있는 게 났다. 함께 있는 것은 내가 견딜 수 없다.  


나는 꼼짝 하지 못하고 깊은 죄의 수렁에 잠겨 든다. 그녀는 내게 화를 내고 욕설을 퍼부어야 했었다. 비난만이 나를 자유롭게 한다. 적어도 허우적거리는 양 팔의 거리만큼은... 엄마는 혼자 있어야 된다. 그러나 나는 혼자 있으면 안 된다. 누군가 필요하다. 죄의식은, 아무도 모르게, 아무도 없는 곳에서 시작된다. 끔찍하게. 


여자는 1940년 만주에서 태어났다. 지금, 그녀는 혼자 울고 있다. 나는 현관문 앞에 서있다. 끔찍하게.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