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lie Sep 27. 2021

지금 생각해보니그때의너에게 조금은 미안하더라

9월이 되면 생각나는 공기가 있다. 맑고 쾌청한 하늘에 어디선가 살랑살랑 바람이 불어오기도 했다. 반팔을 입어도 그 위에 가디건을 걸쳐도 다 좋았던, 어느 수목원에서의 상쾌한 공기였다. 


그곳을 함께 걸었던 그는 나에게 상쾌한 가을바람 같은 존재였다. 항상 환하게 웃고 있었고, 손은 따뜻했고, 그가 찍어주는 사진의 분위기는 늘 포근했다.


그가 곁을 떠난 후 어느 9월, 퇴근길에 그때의 그 상쾌한 공기를 느꼈다. 을지로입구에서 광화문으로 걸어가던 길이었다. 도심 속에 수목원이 있을 리는 없는데 말이다. 퇴근 시간 빽빽하게 줄지어 늘어선 차들과 저녁 약속을 위해 삼삼오오 모인 인파들이 가득한 그 공간에서 왜 불현듯 그 공기가 느껴졌는지 모르겠다. 


그때의 나는 아마도 누군가의 따뜻한 관심이 그리웠던 것 같다. 부모님이 내게 주는 관심과 사랑으로 충분할 것 같았지만, 그것과는 또 다른 종류의 것이어서 아마도 계속해서 마음에 품고 있었나 보다. 누군가가 '너 아직도 그 친구를 잊지 못한 거냐'라고 물었다면 그건 아니라고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시기였다. 그럼에도 상쾌한 공기에 내가 발걸음을 멈추고 청계천을 바라보며 멍하니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었던 이유는 그저 지나간 시간, 그리고 어디선가 느낄 수 있었던 포근한 분위기에 대한 그리움 때문이었을 거다. 


한 때 지나간 인연을 되찾고 싶어 울고불고 난리도 쳐보고 내 진심이 오롯이 닿았던 관계는 오직 너뿐이었다 등등 오글거리는 글귀를 일기장에 적어가며 외로운 척도 해보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건 그저 존재하지 않는 '관계에 대한 아쉬움'에 대한 내 회상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뒤늦게나마 그 상대에게 나 혼자서 미안함을 전달해본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너는 나에게 그저 과거에 만났던 괜찮은 남자 친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존재일 뿐이다. 너와의 관계가 끝이 나면서 상실감을 느끼고 진정한 사랑을 잃은 것처럼 눈물을 흘리곤 했었다는 내 이야기도 사실은 '너'이기 때문이라기보다는 그저 과거에 좋았던 여러 장면들이 사진처럼 머릿속에 남아 그때 그 시간과 그 공기에 대한 그리움 때문이었다. 내 이야기가 그에게 직접 닿지는 못하겠지만 이렇게라도 남겨두면 영화에서처럼 어디에선가 나를 갑자기 떠올리며 '그래 그럴 것 같더라'라며 잔잔하게 미소를 지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오늘도 공기가 상쾌하고 하늘은 깨끗하다. 

내가 지금 생각하는 것처럼, 누군가가 나에게 텔레파시처럼 이야기를 건넬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며 잠시 하늘을 바라봐야지. 눈이 감길 것 같은 피곤함 속에서도 시간을 내어 공기를 마시고 하늘을 바라본다는 것은 그리운 과거의 시간과 아름답게 인사하고 떠나보낼 수 있기 때문에 내게 꼭 필요한 하루의 루틴이 되어버릴 것 같기도 하다. 


작가의 이전글 재생목록: 싸이월드 BG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