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헤어졌지만 아직 헤어지지 않았다

어제 오후.

빗소리가 예뻐서 혼자 걸었다.


내집 앞은 온통 숲이고 공원이다.

양재천을 건너서 양재 시민의 숲과 서초 문화예술공원을 돌고 교육문화회관 공원을

걸었다.

내가 혼자 걸었던 건 동생만을 기억하고

싶어서였다.


오늘은 동생이 하나님 품으로 간  날이다.

동생이 떠난지 벌써 5년.

의사의 선고가 끝나고도  한동안 동생의 손은

따뜻했었다.

그리고 우리가 하는 말들을 다 듣고 있는듯

눈물도 주르륵 흘렸었다.

동생의 마지막 모습이었다. 참 평온한 모습이었다.


동생을 납골당에 두고 오던 날은 첫 눈이 내렸었다. 그 눈을 맞으면서 내려오는데

동생이 ' 누나, 잘가. 그리고 잘 지내 '  하는것

같았다.


올케와 함께 동생의 유품을 챙기면서

동생의 휴대폰을 열어 보았다.

그런데....

 연락처에 다섯명의 이름만 보였다.

올케이름, 큰 누나, 큰 매형, 작은 누나, 작은 매형.

이렇게 다섯명만 저장이 되어 있었다.

올케말로는 분명히  천명이 넘게 저장되어 있었다는데 .... 마지막 정신을 잃기 전에

그러니까 중환자실 들어가기 직전에 동생은 그 많은 연락처들을 모두 삭제하고 다섯명만 남긴거다.

스스로 떠날 준비를 했던걸까...

이 세상에 지내면서 잡고 있던 수천개의 연결고리들이 다 필요없다는 의미였을까...


그리고 제일 마지막 문자는 동생이 나의 남편에게 보낸 문자였다.

"  매형, 항상 고마웠어요. 앞으로 더 잘 할게요."

이게 마지막이었다.

진통제를 맞으면서 고통을 참느라 힘들었을텐데

정신이 들었다 까무러쳤다 반복하면서

매형에게 마지막 문자를 쓰느라 오타도 많았다.


많이 보고싶다.

내 생일이면 화장품과 카드를 써서 현관에

들어서던 잘생긴 내동생 목소리가 너무 듣고싶다.

길을 지날때 동생나이쯤 되는 사람들을 보면

멈춰 서서 한참 돌아본다


난 아직도 어제처럼 생생해서 슬프다.

오늘 하루만이라도 동생만 생각하면서

보내고 싶은데 그럴수가 없다.

여전히 아침상을 차리고 세탁길 돌린다.

졸업작품 준비로 며칠째 밤새는 막내를 챙겨야

한다.


종종걸음으로 거실을 오가며

내 나름대로 추모의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https://youtu.be/7KlhuzJ4O04?si=XuKqiX_2R9A5fqAH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환자이며 간병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