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쥬 Sep 23. 2024

일하던 병원 응급실 방문한 이야기(1)

사랑니를 뽑았을 뿐인데..

나는 불운하게도 사랑니 4개가 모두 있는 사람이었다. 잇몸 아래 숨겨져 있어 보이지 않아 없는 셈 치고 살고 있던 와중 어느 날 뭔가 느낌이 이상해서 거울을 보니 왼쪽 아래(아마 맞을 것이다. 너무 오래되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사랑니가 삐죽 머리를 드러내고 있었다. 치과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옆으로 누워서 비스듬히 사랑니가 올라오고 있었고, 그대로 두면 바로 옆 어금니를 계속 밀어서 썩거나 치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뽑자고 하셨다.


발치일을 결정했는데, 나는 당시 병원 근무 중이라 휴가를 낼 수 없었다. 그래서 퇴근 후 발치 예약을 잡았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러면 안 됐었다.. 치과에서는 발치 후 출혈이 멎지 않거나 이상이 생길 수 있어서 보통 오전에 발치를 한다고 했다. 오전에 발치 후 이상이 있으면 오후에 진료를 보면 되니까.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나에겐 그럴 일이 없을 거라 속으로 장담하며 휴가를 낼 수 없으니 저녁에 뽑아 달라고 하였다.


생각보다 수월하게 뽑아서 죽을 사들고 물고 있으라는 시간만큼(아마 1시간이었던 듯하다. 2시간이었던가?) 솜을 물고 있었다. 아마 최소 그 시간만큼 물고 있으라는 뜻이었을 텐데 딱 시키는 시간만큼만 솜을 물고 있다가 뱉어버렸다. 피가 조금씩 새어 나오긴 했는데 약간씩은 그럴 수 있다고 미리 이야기 들었기 때문에 죽을 조금 먹고 그냥 잤다.


새벽에 자다가 침을 너무 많이 흘린 것 같아 눈을 떠서 불을 켜보니 베개가 피바다가 되어있었다. 이를 뽑은 자리에서 출혈이 계속되고 있었다. 출혈이 너무 많으니까 입 안에 혈액이 응고되어 퉤 뱉으니 핏덩어리가 나왔다. 나는 이때도 무식했기에 병원에 그대로 마스크를 쓰고 출근했다. 왜냐면 그날은 재고 날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다니던 병원은 달에 한 번 재고 날이 있었다. 원래 하던 업무는 당연히 그대로 하면서 그날 하루 약국이 보유한 모든 주사약과 알약을 카운트하는 날이었다. 대학병원은, 특히 3차 병원은 다양한 과가 있어서 다양한 환자들이 오기 때문에 약 종류가 정말 많다.. 그날 하루는 죽었다 생각하고 미친 듯이 일만 해야 하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할 수 없었다. 출근해서 같이 일하던 분이 우유를 주며 먹을 거냐고, 마스크는 왜 쓰고 있냐고 물었다. 마스크를 살짝 내려 사랑니를 뺐는데 피가 안 멈춰요.. 웅얼웅얼 말하니, 나를 보자 깜짝 놀라며 응급실을 가라고 했다. 입술 사이로 피가 계속 배어 나와서 입 주위가 피투성이라 아마 놀랐을 것이다..

"오늘 재고날이잖아요.. 못 갈 거 같은데..."

"아니, 샘! 지금 선생님 이런 상태로 일 못해요! 얼른 파트장님한테 말하고 응급실 갔다 와요!"

8시 좀 넘은 시간이라 외래가 안 열어서 파트장님께 얘기하고 응급실에 갔다.

피가 계속 나니까 너무 어지러웠다. 응급실에 계신 치과 선생님께 상태를 보여드렸다. 피가 너무 나서 양치를 못했기 때문에 입냄새가 날까 봐 신경이 쓰였다. 선생님은 보시더니 피가 많이 나긴 한다면서 솜을 줄 테니 더 오래 물어보고 그래도 안 멈추면 레이저로 지지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셨다. 덜컥 겁이 났다. 안 멈추면 어쩌지.. 일단 솜을 꽉 물었다. 어지럽고 보는 이들마다 얼굴이 창백하다고 했지만 의식이 있으니(?) 일했다. 할 일이 산더미였다. 병원에 근무하시는 각종 직군의 선생님들은 공감하실 것이다. 아파도 나는 환자일 수 없다. 할 거 다 하고 아파야 한다. 오후 3시쯤 지나자 어지러운 느낌이 사라졌다. 컨디션이 점점 좋아지는 걸 느꼈다. 살짝 마스크를 내리니 같이 있던 선생님이 혈색이 돌아왔다고 했다. 조심스레 솜을 빼보니 피가 멈췄다!!

재고날은 다들 고생했다는 의미로 4시쯤 간식을 주시는데 그날 처음으로 음식을 입에 조심스레 넣었다. 다들 혈색이 돌아왔다며 좀 괜찮냐고 물었다. 좀 살 것 같다고, 피가 멈추니까 어지럽지도 않고, 음식을 먹으니까 조금 낫다고 말했다.

내 첫 응급실 방문은 그렇게 해프닝처럼 끝이 났다.

작가의 이전글 약사가 하는 일(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