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냥이 Dec 11. 2023

엄마를 위한 코스 '진보초 고서점거리'

다양한 서점이 공존하는 거리




도쿄 여행에 있어 아이들과 서점을 오게 될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한국에서도 독립서점은 대개 나 혼자 다닌 곳들이 대부분인데 일본이라고 다르랴. 반나절 정도 시간을 빼서 나 혼자 다녀보고 싶다는 생각을 잠깐 해보았으나, 가족 여행을 와서 서점 투어를 하고 싶다는 것은 사실 내 욕심에 가깝다고 생각했기에 나도 더 이상 알아보거나 하지 않았다.

도쿄의 중심 신주쿠에 살고 있는 비아네였지만 근처에는 한국처럼 이목을 끄는 분위기 있는 외관의 독립서점은 거의 없다고 이야기를 듣기도 했고.

그렇기에 서점 여행 대한 로망은 마음속에서 살포시 접은 상태였는데, 효섭 투어의 첫 번째 코스가 온전히 나를 위한 여행지 ‘진보초 고서점 거리’ 일 줄이야!

진보초역에 도착해 열차에서 내리자마자 책 모양 타일로 가득한 역사 벽면과 마주했다.

설렘과 흥분이 느껴짐과 동시에 이미 시작도 전에 지쳐 보이는 아이들을 보니 걱정과 우려의 감정이 교차했다. 아마도 책을 좋아하는 준아가 이곳 진보초에 함께 왔더라면 요기 있는 초딩 유딩보다 더욱 흥미롭게 거리를 거닐었을 텐데... 중학생인 준아는 비아의 4살 많은 형으로, 오늘 일정에는 함께 하지 못했다. 중간고사를 무사히 마친 기념으로 난생처음 친구들과 요코하마에 있는 놀이공원으로 놀러 갔기 때문이었다. 원래 10월 중순 계획했던 일본 여행을 일주일 늦춘 것도 준아의 중간고사 기간이 끝나고 모든 가족이 마음 편히 만나기 위함이었다.

이 거리를 낱낱이 들여다볼 수는 없을지라도 준아 몫까지 최대한 눈에 많이 담고 가보기로 마음먹었다.




일본은 독립 서점보다는 중고 서점이 훨씬 더 활성화가 되어있다고 한다. 청계천 헌책방 거리나 보수동 책방 골목과 비슷한 느낌이 아닐까 예상했는데, 이내 이곳 진보초는 한국의 헌책방 거리와는 규모도 특색도 다름을 알게 되었다.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고서점과 헌책방 거리가 2km에 걸쳐 180여 개가 넘게 있다고 한다.

마치 각자의 개성으로 똘똘 뭉친 독립서점처럼, 이곳 진보초 거리에는 각각의 개성이 그대로 묻어나는 고서점들이 줄지어있었다.

영화 · 연극 · 희곡만, 역사 서적만, 만화책만, 그림책만, 서양 서적만… 각각의 이 가진 이야기는 다양했다.

그리고 이곳 진보초에서는 고서와 헌책이 융숭한 대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실제로 서점에 중고 책이 들어오면 서점 주인은 먼지떨이로 한 장 한 장  털어내고 멋지게 띠지도 둘러 책에 새로운 생명을 준다고 한다. 그렇게 책은 자신을 알아봐 주는 서점 주인을 만나 자신의 가치를 찾고 존재감을 뿜어내는 것이다. 책을 대하는 마음이 진심인 진보초 고서 거리 서점 주인들은 이렇게 멋진 자신만의 우주를 만들었고,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거대한 헌책방 거리가 유지되고 있었다.

하루 종일 둘러보아도 모자랄 곳이지만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아이들이 언제까지 버텨줄지 모르니 마음에 드는 몇 군데만 들어가 보았다.

한국의 북카페와 비슷한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멋진 서점,  오래된 레코드판이 옹기종기 모여있어 보물찾기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던 서점, 입구부터 각종 소년·소녀 만화잡지로 가득한 만화책 전문 서점... 어느 서점을 둘러봐도 레어템들의 천국이었다.




비아네는 최대한 내가 많은 곳을 담아갈 수 있도록 일본어 간판 서점 하나하나 설명해 주고 궁금한 서점이 있으면 얼마든지 들어가 보라며 편하게 배려를 해주었는데, 진보초 거리가 끝나갈 무렵 효섭 님께서 얼마 전 일본티비채널에서 본 한 서점을 소개해 주고 싶다며 앞장섰다.

방송의 힘이었을까? 서점 안으로 들어서자, 관광객으로 가득했다. 이곳은 공유형 서점으로, 월에 일정 금액을 내고 책장의 한 칸을 빌려 나만의 미니 서점을 운영하는 독특한 컨셉이었다. 책장마다 주인의 이름과 사진 등이 붙어있고,  본인 칸의 책이 팔리면 수익이 돌아가는 형식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책의 거리 진보초에서 책을 파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도 나 혼자 돌아보았더라면 평범한 서점으로 보여 그냥 지나쳤을 수도 있었을 텐데, 구석구석 숨겨진 곳까지 우리를 이끌어준 비아네 부부에게 너무 고마웠다. (이것이 현지 가이드의 힘이란 말인가!)

도쿄 여행 2일 차, 첫 번째 코스부터 감동의 물결이다.

엄마 혼자 감동에 취해 있는 동안, 아이들은 지칠 대로 지쳐갔다. 다리가 아프다고 투덜대는 아이들을 달래기 위해 카페를 겸하고 있는 한 그림책 서점에서 잠시 쉬어가기로 했다. 사방이 그림책과 아이들 책으로 가득한 사랑스러운 곳이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아이들 손님이 아닌 외국인들과 어른들로 테이블이 가득 차 있었고, 그들 대부분은 카레를 먹고 있었다. 그렇다. 이곳은 그림책 서점 겸 카레 맛집이었다. 아이들 앞에 오렌지 주스와 케이크를 놓아주니 잠시 투덜거림이 멈추었다. 마음에 드는 그림책을 몇 권 골라도 보지만 일본어로 쓰인 그림책을 오래 보지는 못했다. 마침 한국에서도 알려진 그림책 작가 이누이 사에코의 전시가 서점 한쪽에  전시 중이었다. 전시도 보고 방명록에 응원의 글귀도 남겨보았다. (한글로..)




혼자 하는 여행이 아니니 더욱 함께하는 이들을 배려해야 하고 모두가 함께 좋아할 만한 곳으로 선택지를 고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이렇게 꿈같은 거리로 나를 인도해 준 비아네에게 너무 감사했고,  열심히 따라와 준 우리 가족에게 고맙고 미안했다.


그래, 점심은 너희 먹고 싶은 거 먹자.


매거진의 이전글 효섭투어의 서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